메뉴 건너뛰기

close

3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강정마을회.
 3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강정마을회.
ⓒ 제주의소리

관련사진보기


서귀포시 강정마을회는 31일 "주민투표 결과 대통령의 유감표명과 공동체회복 사업의 추진을 전제로 한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오전 오전 9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제관함식 동의 여부를 두고 실시한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입장을 발표했다.

강정마을회는 "주민들은 해군의 독선적인 태도에 항의하며 지난 3월30일 마을총회를 열어 강정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기지)에서의 관함식 개최를 반대한다는 의견을 모았지만, 지난 18일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강정마을 주민들을 만나 입장 재고를 요청했고, 그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관함식에 참석해 강정 주민들에게 유감표명을 할 뜻이 있음을 말했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의 입장을 중요하게 여긴 마을주민들이 임시총회 개최를 요구했고, 주민투표를 실시한 결과 국제관함식 동의 여부 안건은 동의 통과됐다"며 "이번 주민투표는 단순히 관함식 개최의 동의 여부에 초점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대통령의 유감표명과 공동체회복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는 "주민투표가 대통령의 유감표명과 공동체회복 사업 추진을 전제로 이뤄진 만큼, 우선 대통령이 관함식에 참석해 강정마을 주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공식사과를 정중히 요청한다"며 "특히 2007년 당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입지 선정 과정에서 절차적 민주주의를 파괴한 제주도당국의 의견에 부응해 일방적으로 해군기지를 추진한 정부(해군 포함)의 잘못에 대해 진솔하게 공개 사과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 "강정마을 공동체를 의도적으로 파괴한 당시 제주도정의 잘못을 규명해 이를 토대로 공개사과 해 줄 것을 요청한다. 대통령의 사과도 막연한 유감표명이 아니라 이러한 구체적인 내용을 토대로 공개 사과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드린다"고 했다.

강정마을회는 "주민들은 그동안 해군이 주민들에게 행한 각종 행태들에 대해 아직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돼있지 않다"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당시 해군과 경찰이 강정 주민들에게 어떤 인권침해와 공권력 남용 및 공동체 파괴 공작을 했는지 실태를 밝히고, 그에 상응하는 응분의 후속조치를 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강정마을회는 "이번 임시총회와 주민투표가 마치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주민과 해군기지를 찬성하는 주민들의 대결로 보는 오해를 하지 말아주셨으면 한다. 해군기지 찬성과 반대를 떠나서 새롭게 공동체 회복을 하려는 주민들의 총의가 모아진 결과라는 점을 인지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개인적인 신념에 따라 해군기지의 반대와 찬성을 지속하는 것은 개개인의 자유일 것이지만, 개별적인 의견들이 마치 강정마을회의 총의인 것처럼 포장하려는 시도는 받아들일 수 없다. 앞으로 강정마을과 관련해 '강정마을회장의 이름'으로 나가는 내용만이 마을회의 공식입장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http://www.jejuso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제휴사인 <제주의소리>에 실린 글입니다.



태그:#강정마을, #관함식, #제주의소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대의 소리, 진실의 소리. 제주의 대표 인터넷신문 '제주의소리'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