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9명이 숨진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건물 실소유주 의혹을 받았던 강현삼(자유한국당) 전 충북도의원이 경찰에 입건됐다.
 29명이 숨진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건물 실소유주 의혹을 받았던 강현삼(자유한국당) 전 충북도의원이 경찰에 입건됐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29명이 숨진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건물 실소유주 의혹을 받았던 강현삼(자유한국당) 전 충북도의원이 경찰에 입건됐다.

화재 이후 해당 건물은 건물주 A씨는 서류상 소유자일 뿐 실 소유자는 강 전 도의원이라는 의혹을 받아왔다. 서류상 건물주인 A씨는 강 전 도의원의 처남이다. 의혹이 제기되자 경찰은 지난해 12월 강 전 도의원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강도 높은 수사를 벌였다.

자유한국당은 황영철 국회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제천화재진상조사단'을 꾸리며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여권에 책임을 돌리는 등 정치공세를 폈다.

경찰의 입건조치에 따라 제천화재참사 건물의 실 소유자가 규명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충북지방경찰청(이하 경찰) 관계자는 강 전 도의원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등의 혐의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처남인 A씨가 화재가 난 건물을 구매하는 과정과 이후 자금 조달 등 운영과정에서 강 전 도의원이 개입한 정황이 다수 확인됐다"며 입건 배경을 밝혔다.

특히 A씨가 경매로 낙찰받는 과정과 목욕탕을 개업하는 과정에서 강 전 의도원이 주된 의사결정을 했다는 진술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강 전 도의원은 현재까지도 건물 실소유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강 전 도의원을 상대로 보강 수사를 한 뒤 사건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실 소유자 의혹 왜 나왔나?

화재가 난 제천 노블 휘트니스 스파 건물은 2015년 9월 3일 법원이 경매를 개시한 이후 수차례 유찰과 대금 미납 등이 반복됐다.

경매 개시 당시 감정평가액은 52억58700여만원. 2017년 7월 10일 현 소유자에게 27억1100만원의 금액으로 최종 낙찰됐다. 감정평가액의 절반 가격에 낙찰을 받으며 숱한 의혹이 제기됐다.

경매 과정에 강 전 도의원은 지인이 개입된 사실도 드러나며 의혹을 키웠다. 강 전 도의원과 고교동창인 B씨는 2017년 5월 노블휘트니스 건물이 경매로 나오자 두 차례에 걸처 허위의 유치권 권리 신고서를 제출해 경매를 방해했다. 낮은 가격에 경매가 이뤄지는데 A씨의 허위 유치권 행사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본보는 지난해 12월 24일<부동산전문가 "제천화재건물, 유치권 해결과정 의문" 의혹제기> 기사를 통해 해당 의혹을 보도한 바 있다.

당시 기사에서 한 부동산 전문가는 "올해 7월 10일 현 소유가자 최종 낙찰을 받았다. 그리고 2주 뒤인 7월 24일 유치권자가 유치권을 취하했다"며 "남들이 해결하지 못한 유치권을 어떻게 낙찰된 지 14일 만에 합의를 본다는 게 이해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경찰 수사과정에 의혹을 뒷받침 할 만한 사항이 속속 드러났다. 강 전 도의원의 동창 B씨는 유치권을 풀어주는 조건으로 강 전 도의원의 처남 A씨에게 4억6000만원을 계좌로 송금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강 전 도의원은 화재가 난 당시에도 현장에 나타났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며 실소유주 의혹이 거세게 불거졌다.

화재 이후 일부 유족들과 지역민들은 빵집을 운영한 것으로 알려진 강 전 도의원의 처남 A씨가 수십 억원짜리 건물을 살 수 있겠냐며 실질적 주인으로 강 전 도의원을 지목했다.

이에 대해 강 전 도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자신의) 처남들이 투자했고 난 관여한 게 전혀 없다"면서 "조사하면 다 나온다. 유언비어를 보도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처남 B씨의 경제력이 건물을 구입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사실과 맞물려 실소유 의혹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강 전 도의원이 건물낙찰 대금을 대출받는 과정에 개입됐다는 주장도 나왔다. 구속된 B씨와 강 전 도의원을 두루 잘 아는 제천 모 인사는 "신한은행 대출과정에 강 의원이 주도적으로 역할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의혹이 확산되자 경찰은 올해 1월 19일 강 전 도의원의 자택과 사무실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이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실 소유자가 규명될 것으로 보였지만 이후 이렇다 할 소식은 없었다.

그러면서 제천화재 참사의 원인과 인명구조활동의 책임문제를 두고 정치공방으로 까지 번졌다. 자유한국당은 황영철 국회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제천화재참사진상조사단을 꾸리며 연일 여권의 책임론을 지폈다.

한편 강 전 도의원은 충북도의회 의장 선거와 관련해 동료의원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기소돼 지난 6월 29일 1심재판에서 징역 2년을 구형받았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제천화재, #강현삼, #실소유자, #충북인뉴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