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3지방선거 결과 여성 진출이 눈에 띄면서 인천지역 기초의회에서 여성의원이 절반이 넘는 의회에 대한 기대가 크다. 여성의원의 수가 총원의 절반 이상인 의회는 남동구, 부평구, 연수구의회다.

남동구의회는 17석의 의석 중 여성의원이 9석을 차지했고, 부평구의회는 18석의 의석 중 10석을, 연수구의회는 12석의 의석 중 6석을 여성의원이 차지했다. 이 중 남동구의회와 연수구의회는 여성이 의장으로 선출됐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인천 기초의회의 여성의원 수는 지난 6회 지방선거에서 101명 중 15명으로 14.8%에 불과했으나 이번 지방선거 결과, 118명 중 47명(39.8%)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는 전국 평균 기초의회 여성의원 비율(30.8%)보다 높은 비율이다.

여성의원이 과반을 넘는 의회가 탄생한 만큼 의회가 여성들의 입장을 대변해 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부평구청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 공무원은 "초선의원이 많은데다 임기가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은 특별하게 바뀐 점이 나타나지는 않는다"면서도, "여성의원이 더 많아진 만큼 더 원활한 의회가 되길 바라고, 여성의원들이 역할을 잘 해나갈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23회 양성평등 주간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최재현 남동구의회 의장
 23회 양성평등 주간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최재현 남동구의회 의장
ⓒ 남동구의회

관련사진보기


최재현 남동구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은 "7대 남동구의회에 비해 이번에는 여성 비율도 높고 나이도 젊어졌다. 그만큼 대립이나 갈등 보다는 화합하며 의회 분위기가 더 부드러워 졌다"며, "여성의원들도 남성의원들 못지않게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당당한 모습으로 활동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성해 연수구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도, "그동안 남성을 중심으로 의장단이 구성되고, 의회가 진행됐는데, 이번에 여성 의장이 되고, 균형 잡힌 성비로 의회가 운영되는 만큼 더 부드럽고 원활한 의회 분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마찰이 있을 때는 더 많이 소통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선된 여성 기초단체장이 없고, 시의회에서도 비례대표 3명만 여성이라는 점을 보면 이번 선거결과를 두고 여성대표성이 높아졌다고만 평가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지난 선거보다 세 배가 넘는 여성구의원 진출은 앞으로의 가능성을 엿보기엔 충분하다. 당선된 구의원들이 입지를 다져, 이후 선거에서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홍선미 인천여성회장은 "아쉬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기초의회에서 여성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다. 당선된 여성의원들이 성과를 내서 다음 선거에서는 더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여성의원, #구의원, #구의회, #인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