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주해군기지
 제주해군기지
ⓒ 제주의소리

관련사진보기


대한민국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에 대해 강정마을이 반대 입장을 전달했지만 국방부가 여전히 개최지 결정을 미루며 제주해군기지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해군은 정부부처와 후보지에 오른 지방자치단체, 군내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이달 중 '건국 70주년 기념 2018 해군 국제관함식' 개최지를 결정하기로 했다.   

국제관함식은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해상에서 전투태세를 검열하는 해상 사열 의식이다. 우리 해군 군사력을 대외에 알리고 우방국과의 해양 안보협력을 목적으로 한다.

국방부는 1998년 건군 50주년과 충무공 이순신 제독 순국 400주년을 맞아 첫 국제관함식을 열었다. 2008년 건군 60주년과 이지스 구축함 도입을 축하하며 두 번째 행사를 열었다.

과거 부산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에는 통상 10~20여개국에서 군함을 파견한다. 각국 해군 대표단까지 합치면 참여국가만 60~70개국에 이르는 국제적 행사다.

정부가 관함식 개최를 위해 올해 확보한 예산만 36억원 가량이다. 외형상 주최는 해군이지만 행사 규모에 맞춰 국방부와 정부부처가 실질적으로 관여한다.

국방부는 2016년 2월 준공한 최신의 제주해군기지를 국제관함식의 최적지로 꼽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초 강정마을회에 행사 개최에 따른 공식 입장을 요구하기도 했다.

강정마을회 "마을 11년째 산산조각... 현 정부 기조와도 맞지 않아"

강정마을회는 이에 3월30일 임시총회를 열어 '2018 대한민국 국제관함식에 대한 마을회 입장 관련의 건'을 논의한후 개최 반대를 결정했다.

당시 국방부는 국제관함식 행사장에 수익성 부스를 운영하면서 강정마을회가 참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수익금 일부를 강정지역 발전기금으로 기부하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강동균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장은 "해군기지 갈등으로 11년째 마을은 산산조각 났다"며 "군사력의 위용을 과시하는 것은 현 정부의 평화 기조와도 맞지 않다"고 꼬집었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총회에서 반대 입장을 밝힌후 아직까지 해군의 추가적인 요구는 없었다"며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정부차원의 답변이 있어야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군은 외국 해군 초청과 행사 업체 계약 등의 이유로 더 이상 지연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이달 중 개최지를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는 이에 맞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김태석 제주도의장을 차례로 만나 공식 면담을 요청하고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 반대 의지를 전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http://www.jejuso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제휴사인 <제주의소리>에 실린 글입니다.



태그:#제주, #강정마을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대의 소리, 진실의 소리. 제주의 대표 인터넷신문 '제주의소리'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