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4년 8월 18일, 당시 교황방한위원장을 맡은 강우일 천주교 제주교구장이 교황방한 일정 종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4년 8월 18일, 당시 교황방한위원장을 맡은 강우일 천주교 제주교구장이 교황방한 일정 종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강우일 천주교 제주교구장은 30일 "난민과 이주민에 대한 배척과 외면은 인간이 지녀야 할 최소한의 도리를 거부하는 범죄"라고 밝혔다.

강 교구장은 교황주일 사목서한을 통해 프란치스코 교황이 난민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촉구해온 사실을 언급하며 "최근 예멘 난민들이 제주에 와 많은 이가 당혹감을 표한다. 난민 집단수용은 우리 사회 안전을 위협할 것이라며 추방을 주장하기도 하지만, 우리는 우리 역사를 돌이켜봐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교구장은 "우리 민족도 일제강점기에 수많은 선조가 연고도 없는 만주로, 연해주로 떠나야 했고 강제징용으로 끌려가기도 했다. 제주에서는 일자리를 찾거나 4·3 재앙을 피해 일본으로 이주하기도 했다"며 "다른 나라에 사는 우리 가족이 그 나라에서 배척당해 내쫓긴다면 얼마나 가슴 아프겠냐"고 말했다.

강 교구장은 "이런 우리가 우리를 찾아온 난민을 문전박대하면 무슨 낯으로 하느님께 자비를 구하고 복을 청할 수 있겠는가. 그런 편협한 이기적 자세로 어떻게 남북의 평화와 화합을 만들어갈 수 있겠는가"라며 "이제는 우리 민족이 지구촌 시대에 걸맞은 성숙한 세계시민 품성과 자질을 갖춰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강우일, #제주난민, #난민, #프란치스코, #예멘난민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