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 사진은 지난해 5월 10일 제19대 대한민국 대통령 신분으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로텐더홀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있는 모습.
▲ 취임 선서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사진은 지난해 5월 10일 제19대 대한민국 대통령 신분으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로텐더홀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있는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정부는 취임 1년 동안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끊어지고 단절된, 정부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정부가 되려 매진했습니다.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지만,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멀기에 묵묵히 남은 길을 갈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이 오는 5월 10일,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내놓은 소회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일 오전 춘추관에서 공식 브리핑을 통해 "오는 10일이면 대통령 취임 1주년이 된다. 정부는 소박하고 간소하게 이날 준비하고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취임 1주년 당일에도 "여느 때와 같이 대통령은 빼곡히 쌓인 서류와 씨름하고, 참모들은 일을 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청와대는 취임 1주년을 맞아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 '취임부터 판문점 선언까지, 든든한 대통령' 활동자료 공개 ▲ '문재인 정부 1년, 국민께 보고드립니다' 정책성과자료집 공개 ▲ '문재인 정부 1년을 돌아보다' 기록사진전 개최 ▲ 청와대 직원들의 아침 출근길을 담은 미니 다큐영상 공개 등이 그것. 지난 1년 대통령이 한 연설 등 300여 건 메시지를 담은 연설집도 e북·시각장애인용 등으로 오는 7월 중 발간된다.

대통령은 취임 1주년 전날(9일)에는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으로 일본에 방문할 계획이다. 그는 "대통령은 9일 오전 일찍 일본에 방문했다가 돌아올 예정이다, 10일에도 판문점 선언 이행계획을 챙기는 등 주로 업무로 바쁘게 하루를 보낼 것 같다"라고 말했다. 취임 당일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서울 종로구 효자동·삼청동·청운동 등 인근 주민들을 초청해 열리는 주민 음악회에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기자회견형식의 1주년 행사는 별도로 하지 않는다

문재인 대통령(사진)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월 27일 오후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앞에서 '판문점 선언' 합의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는 모습.
▲ 남-북 정상 '판문점 선언' 발표 문재인 대통령(사진)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월 27일 오후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앞에서 '판문점 선언' 합의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는 모습.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다만 문 대통령이 따로 기자들을 만나 진행하는 기자회견 형식의 취임 1주년 행사는 별도로 하지 않는다. 관련한 질문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앞서)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돼 큰 결과를 국민이 모두 생중계로 봤고, 대통령 메시지도 (따로) 공개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별도의 기자회견은 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 말씀(메시지)은 아마 별도로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준비는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취임 1주년을 맞이하는 자세와 관련해 "아직 남북정상회담의 여운이 채 가시지 않았지만,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둘러싼 정세 변화는 어지러울 정도로 빠르게 진행 중"이라며 "냉정하고 차분하게, 열정적으로 '평화로운 한반도, 국민 행복한 세상'을 위한 여정을 계속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9일 대통령선거에서 당선해 10일 국회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제19대 대한민국 대통령에 공식 취임했다(관련 기사: 문 대통령 "필요하면 워싱턴 날아간다. 여건 되면 평양도..."). 대선 당시 득표율은 41.08%였다.


태그:#문재인취임1년, #문재인대통령, #문재인정부, #판문점선언, #취임1주년행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