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달 4월 27일 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사진=청와대).
 지난달 4월 27일 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사진=청와대).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남북정상회담 결과로 나온 '4·27 판문점 선언' 후속 조치 이행을 가속화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오후 3시 청와대에서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아래 이행추진위)' 첫 회의를 주재한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이행추진위로 바꾼 것인데, 준비위 위원장을 맡았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그대로 추진위원장을 맡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3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준비위가 이행위로 그대로 넘어간다. 오늘 회의가 준비위의 마지막 회의이자 이행추진위 첫 회의"라고 말했다. 이행추진위는 과도기적 역할을 맡는다. 이 관계자는 "남북교류사업 등 범정부 차원 사업체계가 완성될 때까지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정부 체계가 완성되면 사업은 정부 부처 중심으로 갈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 핵심관계자에 따르면 앞선 준비위에서 소속 위원은 그대로 유지되며, 조직·간사 등 보직개념은 변경될 예정이라고 한다. 관련해 또 다른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준비위에서 사실상 간판만 바꿔 단 것"이라며 "어떻게 '신장개업' 할지 논의하는 거다. 조직을 어떻게 할지에서부터 논의한다"라고 말했다. 앞서 준비위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총괄간사, 정의용 안보실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송영무 국방부 장관 등이 위원으로 있었다.

단, 이행추진위에는 앞서 준비위에는 없었던 '경제 분야'가 추가될 수 있다. 이날 '이행추진위에 경제파트가 참여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한 기자 질문에 고위관계자는 "아마 그럴 것"이라며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앞서 준비위 고위관계자도 "경협 부분은 뒤에(다음에) 해도 늦지 않으리라고 본다"고 말한 바 있다(관련기사 보기). 다만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같은 날 이행추진위 첫 회의에 참석하지는 않는다.

정부는 이행추진위 구성이 완료되는 대로 판문점 선언의 세부과제·후속 조치를 분야별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핵심관계자는 "추진위는 앞으로 정부가 어떻게 남북교류사업 프로세스를 밟을지 논의할 것"이라며 "회의 결과를 청와대 대변인이 별도 브리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남북합의서 체결 비준 공포 절차를 조속히 밟아 달라"고 당부한 만큼, 이들은 국회 비준 동의 절차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한편 이달 중 열릴 남북 장성급 회담 남측 대표로 김도균 청와대 국방개혁비서관이 내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핵심관계자는 이날 "대북정책관에 국방개혁비서관이 내정된 건 사실"이라며 "남북군사회담 경험도 있어 적임자라는 판단"이라고 알렸다. 남북은 판문점선언에서 "5월 중 장성급 군사회담을 열기로 했다"고 명시한 바 있다. 해당 관계자는 이어 남북 정상 간 직통전화 통화와 관련해선 "이번 주에 안 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덧붙였다.


태그:#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이행추진위, #남북경협, #판문점선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