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주시 양남면 주민들이 25일 (주)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 시설 추가건설을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고준위 핵폐기물 임시저장 시설 건설 반대 경주시 양남면 주민들이 25일 (주)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 시설 추가건설을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경주포커스

관련사진보기


월성원전 최인접 지역인 경북 경주시 양남면 주민들이 월성원전 내에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추가건설을 반대하는 대규모 항의 집회를 열었다.

양남면발전협의회, 양남면 방폐장대책위등은 25일 오전11시부터 양북면 장항리 (주)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앞에서 주민 10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월성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 시설 건설 반대를 비롯해 원전 내 보관 중인 사용후핵연료의 근본적 해결을 촉구했다.

임시저장시설 추가건설은 반대하면서 당초 정부 약속 대로 경주 밖으로의 반출, 주민들에 대한 적정한 보상 등 근본적 해결책을 요구하고 나선것이다.

주민들이 항의집회를 연 것은 월성원전내 임시저장 시설 추가건설이 임박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수원(주)은 월성원자력본부 내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포화가 예상되자 2016년 4월 산업통상자원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사용후핵연료 16만8000다발을 저장할수 있는 조밀건식저장시설(맥스터) 신설을 골자로 하는 '사용후 핵연료 저장시설 운영변경 허가'를 신청했다. 하지만 정부는 주민수용성 제고등을 이유로 허가를 보류한 상황이다.

양남면 주민들이 구호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집회에 참가했다.
 양남면 주민들이 구호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집회에 참가했다.
ⓒ 경주포커스

관련사진보기


한수원에 따르면 2017년 12월31일 현재 월성원자력본부에는 49만9632다발의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용량 가운데 43만6112다발을 저장한 상태다. 저장률은 87.3%를 기록중이며, 2020년 6월이면 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원전내 사용후핵연료 포화시점을 감안하면 현재 허가보류된 조밀건식저장 시설(맥스터)은 조만간 어떤 식으로든 재개될 것이라는 게 주민들의 판단이다.



이날 집회에서 주민들은 "현재 월성원자력 발전소 내 사용 후 핵 연료 핵폐기물 건식저장시설은 95%나 차 있고, 2020년에 완전 포화상태에 들어가지만, 고준위 핵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의 이렇게 많은 양이 월성원자력발전소 내에 위험하게 보관되면서 운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주민들은 잘 모르고 살아왔다"며 원전내 임시저장 시설 추가건설 중단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특히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1998년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안)>을 행정예고할 당시, 기자 브리핑에서 '원자력발전소 내에 보관중인 사용 후 핵 연료를 2016년까지 중간 저장시설을 지어서 옮기겠다'고 약속한 데 이어 2005년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의 유치지역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18조에 '사용후핵연료 관련시설은 (방폐장 유치지역인) 경주에 건설할 수 없다'고 명시된 점을 지적했다.

주민들은 "이처럼 진작에 경주 밖으로 반출해야 할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대책은 세우지 않고, 한수원은 임시저장시설 명목으로 건식 저장시설인 맥스터 추가 축조를 위한 준비를 마치고 계획대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고준위폐기물 건식시설 추가 건설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백민석 양남면발전협의회장이 25일 집회에서 발언하고 있따.
 백민석 양남면발전협의회장이 25일 집회에서 발언하고 있따.
ⓒ 경주포커스

관련사진보기


백민석 양남면발전협의회장은 "월성원전의 임시저장시설인 사일로와 맥스터는 '중‧저준위방폐물 처분시설 유치지역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위반한 채 건설해 운영하고 있으며, 사용후핵연료를 처리할 방법이 없는 산업부와 한수원은 월성원전 부지내의 건식저장시설이 사용후핵연료 관련시설이 아니라는 논리로 경주에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을 늘린다는 계획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주시 밖으로 사용후핵연료를 반출할 방법과 현실성 있는 계획도 없어 사용후핵연료를 계속해서 원전내에 쌓아둘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백 회장은 "산업부와 한수원은 특별법을 위반하면서까지 경주시에 사용후핵연료를 쌓아두는 것을 중지하고 근본적 해결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민들은 현재 임시저장 중인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적정한 보상도 촉구했다.



한편 정부는 2016년 7월 수립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기본계획에서 2035년 중간저장시설, 2053년 영구처분 시설을 가동하겠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최소 15년이상은 원전내 임시저장시설에 사용후핵연료를 임시저장하는 것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따라서 양남면민을 비롯해 경주지역 내에서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추가건설반대, 경주밖으로의 반출등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경주시의회는 지난 2월6일 제230회 임시회에서 고준위방사성폐기물(사용후핵연료) 처분시설 건설 및 월성1호기 조기폐쇄에 따른 대책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재적 시의원 21명 만장일치로 채택하기도 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터넷신문 경주포커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경주포커스 , #사용후핵연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