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야구곡길 옥계저수지 수변의 봄풍경.
 가야구곡길 옥계저수지 수변의 봄풍경.
ⓒ 삽교 김성무 제공

관련사진보기


충남 예산을 비롯해 홍성과 당진, 서산 4개 시군 내포역사문화의 흔적들을 따라 걷는 26개 코스, 총연장 320㎞의 길은 심지어 아름답기까지 하다. 매년 이맘때 (사)내포문화숲길(이사장 지운스님) 주최로 4개 시군을 돌아가며 걷기축제가 열린다.

올해는 지난 7일 당진시에서 '제4회 내포문화숲길 걷기축제'가 진행됐다. 면천읍성에서 출발해 몽산성터를 잇는 숲길에서는 이 지역에 '두견주'라는 특산물을 탄생시킬 정도로 유명한 진달래꽃이 어김없이 사람들을 맞았다.

하물며 가장 긴 코스를 보유하고 있는 예산은 어떠랴.

(사)내포문화숲길 문순수 사무처장은 예산군 코스 가운데 봄풍경이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가야구곡길을 첫손가락에 꼽았다. 특히 덕산면 옥계저수지 인근에 위치한 옥병계에서부터 내포문화숲길 예산방문자센터 사무실이 위치한 덕산도립공원 주차장까지 3㎞구간에 흐드러지게 핀 벚꽃은 아무리 무심한 이라도 기어이 봄을 타게 만들어 놓고 만다.

내포문화숲길축제 코스에 진달래가 피어있다.
 내포문화숲길축제 코스에 진달래가 피어있다.
ⓒ <무한정보> 장선애

관련사진보기


옥병계와 헌종태실이 증명하듯 산좋고 물좋은 명당, 옥계저수지 수변으로 오솔길 처럼 좁고 길게 만들어놓은 나무데크는 흙길과 만났다 이어지며 억지스럽지 않은 운치를 선물한다. 전망 좋은 정자에 자리를 잡고 봄을 느끼노라면 술 한잔에 시 한수를 읊던 옛 선비들의 풍류를 흉내낼 수 있을 것만 같다.

벚꽃을 놓쳤다고 속상해할 필요는 없다. 길을 따라 걷노라면 멀리 보이는 푸른 숲 사이 연분홍 꽃망울을 터뜨린 산벚꽃, 꽃 문외한도 한눈에 알아채는 산목련, 너무 멀어 불분명한 생강나무꽃과 산수유꽃이 아련하다. 뿐이랴. 농부들의 땀이 만들어낸 논밭의 새기운이 주는 평화라니.

예당저수지 수변에 이팝나무가 만개한 모습.
 예당저수지 수변에 이팝나무가 만개한 모습.
ⓒ <무한정보> 장선애

관련사진보기


그리고 5월이면 이팝나무가 줄지어 하얗게 피어날 예당저수지 둘레길.

"예당둘레길은 엄밀히 말해 내포문화숲길 코스는 아니지 않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문 처장은 "길은 다 이어지는 것이다. 걷는 길들이 만들어지고, 이름이 붙는다고 해서 인근 길을 연계해 걸어서는 안되는 게 아니다"라고 웃으며 "백제부흥군길의 백미인 봉수산 길과 함께 봄길이 아름다운 예당둘레길을 꼭 걸어보시라"고 권했다.

한편 (사)내포문화숲길에서는 한달에 두 차례 '주말걷기'와 '수요걷기' 등 함께 걷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구간별 해설과 출발지로 되돌아오는 차량서비스를 제공한다. 참가비는 5000원, 상세일정은 누리집(www.naepotrail.org)을 참고하면 된다. 내포문화숲길을 완주하면 구간별 완주 배지를 기념품으로 받을 수 있다. 문의 ☎041-338-0773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예산군에서 발행되는 <무한정보>에서 취재한 기사입니다.



태그:#내포문화숲길, #예산군 여행, #봄여행, #봄가볼만한곳, #예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