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시민사회 단체들, "IDS 홀딩스 금융사기 사건의 고문변호사 조성재 구속수사 촉구"

IDS 금융사기 사건은 법조계와 정관계 로비가 이뤄진 권력형 부정부패 사건
18.02.21 19:04l

검토 완료

이 글은 생나무글(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IDS 홀딩스 고문 변호사 조성재 구속 촉구 기자회견 21, 서울중앙지방검찰청앞에서 정의연대 등 시민사회 단체들은 1조원대 IDS 홀딩스 금융사기 사건의 공범으로 조성재 변호사의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김상민

21일,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 등 시민사회 단체들은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IDS홀딩스의 고문 변호사 조성재에 대한  구속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조성재는 2017년 2월 17일자로 검찰에 의해 불기소 처분을 하였는데, 최근 고등검찰청에서 이를 취소하고 재수사하라는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에서  정의연대 인권민생국장 이민석 변호사는 "조성재는 변호사로서 법률자문만 한 것이 아니라 IDS홀딩스 사기사건의 공범이다"라고 하면서  "그 근거로서 IDS 사기 사건에 대한 재판이 진행중에도 여러차례 대중강연을 하면서 'IDS홀딩스의 영업이 불법이 아니고 합법이고, 앞으로도 IDS홀딩스는 계속 성장할 것이다'라고 하면서 고문 변호사의 업무를 넘어선 사기모집책의 역할을 하였다"라고 주장했다.

전현직 경찰관들의 모임인 무궁화클럽 적폐청산위원회 김장석 대표는 "검찰은 피해자들이 당사자로서 증언은 물론, 2016년 4월 조성재가 행한 강연의 동영상 등 관련 자료를 제출했음에도 이를 묵살했으며, 이미 672억원의 사기사건으로 재판중에도 이들의 사기행각을 방치하다  1조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자 마지못해 수사에 참여한 것은 검찰이 바로 IDS홀딩스 사기범죄 집단의 배후 공모 세력이라는 의심까지 가지게 만든다"고 개탄했다.

'개혁연대 민생행동'의 송운학 대표는 "IDS 금융사기 사건은 법조계와 정관계에 광범위한 로비가 이뤄진 권력형 부정부패 사건으로 조성재에 대한 철저히 수사와 함께 유지선 회장, 경대수 의원, 변웅전 전 의원 등 이미 드러난 관련자들에 대해 철저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면서 "검찰이 꼬리자르기 식으로 사건을 무마할 경우 검찰 스스로가 고위공직자 수사처 또는 수사권 독립을 한 경찰에 의해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될 것이다"라고 경고하였다.

기자회견후 이들은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조성재를 비롯하여 변웅전, 경대수 의원등을 수사해 달라는 진정서를 접수하였으며, 이날 기자회견에는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 성광월드 피해자모임 연합회, 무궁화클럽 적폐청산위원회, 정의연대, 개혁연대 민생행동, 약탈경제반대행동' 등 6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였다.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