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에 있는 한 초등학교 교장의 내년도 학교 행정 계획안이 지나치게 통제 위주여서 교권 침해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해당 학교 교장은 "전 교사들에게 공식 사과했다"며 "본의와는 다른 말과 글로 교사들에게 상처를 준 데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다.

기자는 직접 대전 A초등학교의 내년도 혁신 업무 시행을 입수, 분석했다. 제목은 '혁신업무 시행'으로 돼 있지만, 내용 대부분이 교사 활동에 대한 통제 규정으로 채워져 있었다.

우선 '연가, 병가, 출장, 조퇴, 외출, 초과근무까지 교장에게 구두 복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교사들의 권리인 연가, 조퇴, 외출을 사실상 제한하겠다는 것으로 읽힌다. 게다가 외출·조퇴 승인 등은 교감의 위임 전결 사항인데 이를 무시하고 교장 보고를 지시했다.

대전에 있는 한 초등학교 교장의 내년도 학교 행정 계획안이 지나치게 교사들의 권한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대전에 있는 한 초등학교 교장의 내년도 학교 행정 계획안이 지나치게 교사들의 권한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또 '교장, 교감이 불시에 교실을 방문해 수업을 참관하겠다'고 밝혔다. 이 또한 수업 참관을 위해서는 사전에 해당 교사에게 허가를 받아 수업 진행에 방해가 안 되게 해야 한다는 규정을 외면한 것이라 수업권 침해 소지가 다분하다.

또 '모든 공문 기안문은 작성 시 관련 공문이나 근거 서류를 지참해 교장에게 1차 구두결재 후 기안을 올리라'고 요구했다. 역시 교감이나 학년 부장의 전결처리 문서까지 모두 교장이 간여하겠다는 것인 데다 교사들의 공문서 처리에 업무가 가중돼 수업 준비에 사용되는 시간이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다.

여기에 더해 '체험학습 장소'까지 '올해 했던 장소에서 하라'고 명시했다. 교사들은 물론 학교운영위원회의 권한 행사까지 미리 차단한 셈이다.

'학급담임 배정과 업무 배정' 계획을 보면 학교장의 인식이 과거 어디쯤에 묶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선호도가 높은 저학년 담임과 꺼리는 학년 담임에 대한 보완책으로 보이지만 적재적소 인사나 객관적인 인사로는 보이지 않는다. 일부 '교내 인사위원회'를 통해 학급담임과 업무를 배정하는 학교와는 한참 거리가 멀다.

'쉬는 시간, 점심시간, 떠들거나 뛰는 학생에게는 옐로카드를 부과하고 지도가 미흡한 담임에게는 사유서를 받을 예정'이라고도 밝혔다. 교권은 물론 학생 인권 침해 소지가 크다.

대전의 다른 학교 초등학교 교사에게 이 학교의 '혁신업무 시행 계획'을 보여주자 "'혁신'이 아닌 '교장 독재'로 보인다"는 말이 돌아왔다.

논란이 일자 A학교 교장은 14일 아침 전 직원앞에서 공식 사과했다.  A교장은 "연구 학교 지정을 추진하다 일부 교사들의 반대로 무산돼 화가 나서 만든 계획안으로, 본심은 아니었다"며 "선생님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던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 학교의 교감은 "교장 선생님의 진심어린 사과로 다른 교사들도 사과를 받아 들였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대전 지역의 교사들은 "계획안 철회와 사과는 당연하다"며 "평소 학교장의 교육 철학이 드러난 일로 단순한 해프닝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평했다.


태그:#대전, #초등학교, #교장, #결재, #인사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