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일 인천시청에서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LNG기지 안전점검을 위한 '민관 공동 주민안전 감시단'구성을 촉구했다.
 20일 인천시청에서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LNG기지 안전점검을 위한 '민관 공동 주민안전 감시단'구성을 촉구했다.
ⓒ 김강현

관련사진보기


인천지역 시민단체는 2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복되는 LNG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민관 공동 주민안전 감시단' 구성을 요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연수평화복지연대, 인천여성회 연수지부는 가스공사와 연수구·인천시·주민·시민사회 등으로 구성된 감시단을 만들어, 주민들의 안전을 살피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11월 5일 한국가스공사 인천LNG기지에서 가스누출 사고가 발생했는데, 가스공사에서는 출동한 소방관들에게 제대로 된 사실을 밝히지도 않고 연수구와 인천시에도 보고 하지 않아 뒤늦게 사고가 알려져 주민들의 불안감이 더욱 커졌다"고 전했다.

인천기지는 이번 사고뿐만 아니라 그동안 있었던 사고들에 대해서도 정보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2005년에 발생했던 가스 누출 사고는 1년이 지난 2006년에야 감사원 감사에 의해 밝혀졌고, 올해 3월에 있었던 균열 사고 또한 원인과 대처 방식 등이 시민들에게 제대로 공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송도에 위치한 LNG기지는 1992년에 저장탱크 3기 건설이 계획돼, 시민 거주지로부터 18km 떨어진 곳에 건설됐다. 그러나 현재 300만 ㎘에 달하는 20기로 늘어나 운영되고 있음에도, 주거지 간 거리는 2km 정도로 오히려 좁혀진 상태다.

인천연수평화복지연대 라진규 대표는 "그동안 발생한 사고들에 대해 시민들이 문제제기를 하고 대응도 했지만 국가 기간사업이고 안전 협의체가 있다는 이유로 시민들이 접근하기 어려웠다"며, "시민들이 주체가 돼서 반복되는 사고에 주민의 알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매번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각 정당에서 여러 해법을 제시 하지만 과연 얼마나 책임감을 갖고 해법을 만드느냐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각 정당과 지자체는 보도자료를 내고 해법을 제시 하지만 주민들은 신뢰 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천여성회 연수지부 이미경 지부장은 "2014년 세월호사고 이후에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뼈아프게 깨달았다. 그러나 이번 사고를 보며 여전히 우리 사회가 안전 불감증에 빠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이런 상황을 보며 불안하고 신뢰할 수 없는 관련자들에 화가 나기도 한다. 이런 사태로 큰 사고가 발생한다면 누가 책임 질것이냐"고 되물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사고에 대한 점검과 LNG기지 전체 안전 점검을 시민들이 직접 하기 위해 주민안전 감시단을 구성하고 활동내용을 공개할 것을 요구하며 근본적인 해결책을 만들기 위한 조례 제정, 법 개정을 위해 모든 정당과 토론회를 진행 할 것이다"라며,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문제가 해결될 때 까지 계속 노력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시는 가스공사와 협의를 거쳐 다음 달까지 사고 대응 매뉴얼을 개정하고, LNG 기지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시 재난안전시스템에도 즉시 통보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시, #송도, #LNG기지, #가스누출, #안전점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