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원희룡 제주지사가 17일 제주도의회에서 열린 도정질문에 출석해 답변하기에 앞서 관계공무원과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제공=제주특별자치도의회>
 원희룡 제주지사가 17일 제주도의회에서 열린 도정질문에 출석해 답변하기에 앞서 관계공무원과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제공=제주특별자치도의회>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관련사진보기


바른정당 원희룡 제주지사가 도민들이 보는 앞에서 망신을 톡톡히 당했다. 도정질문 단상에서 강정마을 구상권 문제가 완전히 해결됐다고 말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를 정정했기 때문이다.

16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정질문 자리에서 구상권 문제 등 제주해군기지 갈등 해소방안을 묻는 도의원의 질의에 대해 원 지사는 다소 상기된 목소리로 "강정(마을) 구상권 심리가 오늘 진행되고 있다. 조금 아까 긴급 소식이 들어와서 봤더니 소 취하된 것으로 결론이 난 모양이다. 그래서 우선 소식을 전해드린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법에서는 구상권 소송과 관련한 마을측과 해군의 민사조정이 진행 중인 상황이었다. 당사자나 언론 등을 통해 조정 결과가 공식적으로 나오기 이전에, 원 지사의 입을 통해 구상권 소송 문제가 완전히 끝났다고 도민 사회에 전파된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원 지사의 깜짝 발언은 이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원 지사는 30분이 채 지나기도 전에 다시 마이크 앞에 서서 "100%를 정확히 말씀 못 드린 것 같아서 조금만 정정한다"며 "법원에서 직권 조정안을 마련해 양측이 소를 취하하거나 다른 것을 서로 노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미세한 부분에서 양측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재판부가 직권 조정안과 일자를 제시한 것이다. 소를 취하한다는 내용이 법원의 조정안에 담긴 셈인데, 양측이 앞으로 2주 이내 이의가 없으면 동의한 것으로 간주돼 구상권 소송은 취하된다. 앞으로의 2주가 구상권 문제에 종지부를 찍을 마지막 시한인 셈이지만, 원 지사가 이를 확정해 발표한 것이다.

원 지사는 "저에게 소 취하라는 소식이 먼저 오다보니 (발언을 실수했다)"며 "상세한 내용을 말하지 않으면 가짜뉴스를 전파한 것이 될 수 있어서 공식적으로 정정한다"고 겸연쩍어했다.

구상권 철회 소식이 결국 해프닝으로 결론 내려지면서 도민 사회에서는 "도지사의 발언이 너무 가벼운 게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잇따랐다.

사실 제주 사회에서는 원 지사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 공약이기도 한 구상권 철회 문제에 대해 주도권을 놓치려하지 않고 있다는 평가가 다분하다.

지난 6월에는 기자회견을 열고 "정권이 교체된 후 처음으로 청와대를 찾아 정무라인과 강정문제를 논의했다"며 "제주도가 공식 건의문을 대통령에게 제출하면 국무회의나 청와대 회의의 정식계통을 통해 상정하는 방식으로 큰 틀의 의견을 모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원 지사의 이 같은 기자회견을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언론 플레이로 치부하며 "구상권 철회와 관련해 '합의'를 봤다는 내용을 확인한 결과 공식적인 차원에서 논의된 것이 아니"라며 "설령 합의가 있었다 할지라도 과연 공개적으로 절차를 공표하고 추진할 성격의 사안인가 하는 점에서 우려가 제기되는 실정"이라며 꼬집기도 했다.


태그:#원희룡, #강정마을, #구상권, #가짜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