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6일 오후 1시30분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안전이 우선이다, 핵발전소 중단하라"라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안전이 우선이다"기자회견 16일 오후 1시30분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안전이 우선이다, 핵발전소 중단하라"라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신지수

관련사진보기


"마지막 경고가 왔다."
"안전이 우선이다."
"핵발전소 중단하라."
"안전부터 점검하라."

지난 15일 포항에서 규모 5.4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탈핵시민단체가 모여 만든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아래 공동행동)은 16일 오후 1시 30분 광화문 광장에서 '안전이 우선이다, 핵발전소 중단하라'라는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 가동 및 신규 건설 중단을 요구했다.

이날 20여 명의 공동행동 회원들은 '원전 멈추고 안전대책부터', '모든 핵발전소 즉각 중단', '지진위험, 원전을 멈춰라', '포항지진, 원전사고 막을 마지막 기회'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든 채 광화문 광장에 섰다.

이 자리에서 공동행동은 "경주지진에 이어 이번 포항지진은 한반도 동남부 일대 양산단층대에서 발생했다"라며 "한반도 동남 일대 활성 단층은 양산단층인데, 이것이 활동에 들어갔다고 밖에 볼 수 없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동행동은 "포항지진 진앙지에서 가장 가까운 원전은 월성으로 42km밖에 떨어져있지 않다. 또 그 인근에만 18개 원전이 가동 중이며, 건설 재개가 결정된 신고리 5,6호기 포함 5개 신규 원전이 건설 중이다"라며 지진으로 인한 원전사고 가능성을 경고했다. "포항 지진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 경고를 잊지 말아야 한다"라고도 덧붙였다.

이날 마이크를 잡은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은 "이번 지진은 경주 지진보다 진원지가 훨씬 더 얕아, 지난번보다 규모는 작을지 몰라도 지각에서 느끼는, 옆으로 흔들리는 힘은 훨씬 더 컸다"라며 "지진 피해에 더해 원전 사고라도 나면 나라의 운명을 가늠할 수 없을 정도가 된다"라고 우려를 전했다.

이경자 노동당 부대표도 "재난 문자 빨리 보내고 수능 연기도 빠르게 했지만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그보다 우선하는 것이 핵발전소 문제다"라며 "정부, 청와대, 국회는 국가비상상황이라고 인식하고 원전을 모두 중단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태옥 원불교환경연대 사무처장은 "지진이 난 뒤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전 24기가 잘 가동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한수원이 진짜 할 일은 인근 원전의 가동을 중단하는 일이다"라며 한수원의 안전 불감증을 지적했다.

또 이 사무처장은 "지금 같은 지진을 경험하지 않고 내린 결정인만큼 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결정을 무효로 돌려야 한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태그:#포항 지진,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원전,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