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는 지난 10월 26일 오전 도시공원위원회를 열어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통과시켰다. 이에 이 사업을 반대해 온 주민대책위와 시민대책위는 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도시공원위원회 부결'을 촉구했다. 사진은 도시공원위원회 결과가 나온 이후 브리핑을 하고 있는 주민대책위와 시민대책위
 대전시는 지난 10월 26일 오전 도시공원위원회를 열어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통과시켰다. 이에 이 사업을 반대해 온 주민대책위와 시민대책위는 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도시공원위원회 부결'을 촉구했다. 사진은 도시공원위원회 결과가 나온 이후 브리핑을 하고 있는 주민대책위와 시민대책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권선택 대전시장의 대법원 판결에 따른 시장직 상실을 보는 지역 시민사회와 각 정당의 의견은 온도차를 보였다. 대전지역 갈등현안과 관련 시민단체와 정의당은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 반면 나머지 정당은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


우선 대전시의 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사업에 반대하며 권 시장과 첨예한 갈등을 빚어온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는 이날 논평을 통해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주민대책위 "특혜 사업과 권 시장 정치자금 연관성 밝혀야"

주민대책위는 "자격 없는 사람이 대전시장 자리에 앉아, 개발 논리로 대전을 퇴행시키도록 방치한 점은 매우 유감"이라고 혹평했다. 이어 "월평공원을 비롯한 도시공원 민간개발특례사업, 갑천친수구역개발사업, 상수도 민영화 추진 등 그동안 특혜 논란을 불러일으켜 왔던 사업과 불법 정치자금 사이의 연관성을 명쾌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관 행정부시장에게는 "월평공원 민간개발특례사업을 비롯한 모든 개발 사업은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도 "권 시장이 추진했던 정책 중 시민들과의 첨예한 갈등을 야기했던 반시민정책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내년 지방선거에서 공론화를 통해 추진 여부가 결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사업에 대한 중단을 요구한 셈이다.

정의당 대전시당도 같은 입장을 내놓았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대전시에 대해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갑천 친수구역 개발 사업 등 권 시장이 밀어붙여 온 개발 사업들에 대해 전면 중단하고 대전 시민의 삶과 직결된 민생만 챙겨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대전시당 "시장직 상실, 매우 안타깝게 생각"

권 시장이 소속된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도 "자당 단체장의 위법행위에 대해 대전 시민에게 책임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오랜 기간 기대와 걱정으로 함께한 당원과 대전 시민께 사과와 위로 말씀을 올린다"고 사과했다. 대전시당은 "시민의 눈높이에서 시민을 위한 정책에 힘쓸 것을 약속드린다"면서도 "현안사업을 제대로 점검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혀 시민사회와 다소 온도차를 보였다.

국민의당 대전시당은 "이번 재판을 시작으로 지방 적폐세력 역시 청산의 첫출발이 되기를 바란다"면서도 "권 시장의 시장직 상실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바른정당 대전광역시당은 위원장 명의로 "행정부시장 체제로 전열을 정비해 차분히 시정에 전념해 주기 바란다"고 논평했다. 


태그:#권선택, #시장직 상실, #대법원, #시민사회, #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