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옛 문화 전통한옥의 한방센터
▲ 한방센터 옛 문화 전통한옥의 한방센터
ⓒ 임영근 기자

관련사진보기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서울 한방진흥센터가 문을 연 서울약령시 현장을 미리 찾아봤다.

동대문구는 10월 27~28일 열리는 서울약령시 한방문화축제에 맞춰 27일 세계적인 한의약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서울 한방진흥센터를 개관했다.

우리나라 최대의 한약 유통 중심지인 서울약령시에 위치한 서울한방진흥센터(동대문구 약령중앙로 26)는 지난 2015년 3월 착공해 약 2년여의 건축 기간을 거쳤다. 총 예산 465억(국비 75억, 시비 244억, 구비 146억) 원을 투입했으며 총면적 9604㎡ (약 2905 평)규모다.

전체 배경을 보는 한방센터 모형관
▲ 전체 전경 전체 배경을 보는 한방센터 모형관
ⓒ 임영근 기자

관련사진보기


서울 한방진흥센터는 우리나라 전통 한옥의 멋을 살린 지하 3층, 지상 3층 건물에 한의약박물관, 보제원, 한방체험시설, 한방뷰티숍, 한방홍보존, 한방카페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한의약 복합 문화 체험시설이다. 지하에는 199대의 차를 수용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이 마련돼 주차난 해결에도 기여하게 된다.

서울 한방진흥센터는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한국 제1의 한방 관광명소이자 동대문구의 대표적 랜드마크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방문화 및 다양한 체험 콘텐츠로 젊은 층과 관광객을 유인하고, 한의약 전시 교육 체험을 통해 한방 대중화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서울약령시가 한방산업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약재료 한의학 역사를 보는 전시관
▲ 전시장 한약재료 한의학 역사를 보는 전시관
ⓒ 임영근 기자

관련사진보기


우리나라 한약 유통 거래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서울약령시는 국내 최대 한방시장으로 한의원, 한약국, 약업사 등 800여 개의 한방 관련 상가가 밀집돼 있다. 동대문구는 한방산업의 부흥을 위해 지난 2005년 7월 약령시 일대를  서울약령시 한방산업 특구로 지정·승인을 받아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왔다.

또한, 공영주차장, 한방센터 건립, 한방축제, 상인 교육과 인력 양성, 공동브랜드 제품 개발, 한약재 유통개선사업 등이 포함된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서울시로부터 2013년 7월 서울약령시 한방특정개발진흥지구로 지정받았다.
약령시는 제기동에 있어 주변 한약재상이 다 몰려있다.
▲ 제기동 약령시는 제기동에 있어 주변 한약재상이 다 몰려있다.
ⓒ 임영근 기자

관련사진보기


구는 이후 서울약령시 내에 부지를 마련하고 2015년 서울 한방진흥센터를 착공해 센터 건립에 최선을 다한 결과 이번 개관에 이르렀다.

27일 서울 한방진흥센터 개관식 후에는시설 라운딩을 통해 참가자들이 센터 내부시설을 둘러보며, 한방센터 내부 약재료와 전시와 한방 역사를 알아보는 영상체험도 할 수 있다.

아울러 커플, 친구, 가족 등이 함께 힐링하는 족욕 및 레크리에이션 체험, 전통문양 파우치 만들기, 천연 팩을 직접 만들고 온열 매트를 경험해 보는 보제원 체험 등 다채로운 개관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풍요의 계절 가을을 맞아 27~28일 제기동 약령중앙로 일원에서는 제23회 서울약령시 한방문화축제가 열려 서울 한방진흥센터의 개관과 함께 한방체험 문화와 약령시 한방 관련한 상담도 진행한다.

올해로 23회째를 맞는 한방문화축제는 '서울약령시로 떠나는 건강 나들이'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행사로 다채로운 이벤트가 진행된다.

서울약령시는 조선 시대 가난과 병고에 시달리는 백성들의 치료를 담당하던 구호기관인 보제원이 있었던 유서 깊은 곳으로 그 정신을 이어받고자 해마다 한방문화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한옥 배경이라 한방하고 잘 어울리는 센터
▲ 한옥 한옥 배경이라 한방하고 잘 어울리는 센터
ⓒ 임영근 기자

관련사진보기


특히 올해는 서울 한방진흥센터 개관을 축하하기 위한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가 준비돼 있으며, 28일 '서울약령시로 떠나는 건강 스케치'라는 주제로 제4회 동대문구 미술대전은 서울약령시를 화폭에 담아내는 축제도 펼친다.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보제원 제향 의례, 축제 개막식 등의 공식행사와 무료 진료 투약, 한방산채비빔밥 무료시식 등 나눔 행사, 주제 마당극, 버스킹 공연, 시민 노래자랑 등 공연과 행사가 마련돼 있다. 아울러 온 가족의 건강을 돌보는 가을 나들이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한방관련 체험 프로그램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축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약령통보' 화폐를 제작하여 내방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줄 수 있는 환전소를 운영해서 고객의 편의를 돌보고 있다.

동대문구는 "앞으로도 내실 있는 서울 한방진흥센터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센터를 거점으로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및 체험 거리를 마련하는 등 서울약령시가 예전의 활기를 다시 찾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오마이뉴스 게제



태그:#약령시, #서울한방지원센터, #제기동, #한약재, #한방체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항상 긍정적사고로 활동적인 소유성격으로서 사진과의 취미가 많아 앞으로 좋은 소식을 전하게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움직이며 발로 뛰는 그러한 뉴스정보를 가지고 열심히 해볼까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