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2일 오후 양승태 대법원장을 만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법원청사로 걸어오고 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춘천에서 시외버스를 타고 출발, 지하철을 타고 대법원까지 왔다.
▲ 걸어서 현관 도착하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2일 오후 양승태 대법원장을 만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법원청사로 걸어오고 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춘천에서 시외버스를 타고 출발, 지하철을 타고 대법원까지 왔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2일 오후 양승태 대법원장을 만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법원청사로 걸어오고 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춘천에서 시외버스를 타고 출발, 지하철을 타고 대법원까지 왔다.
▲ 걸어서 현관 도착하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2일 오후 양승태 대법원장을 만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법원청사로 걸어오고 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춘천에서 시외버스를 타고 출발, 지하철을 타고 대법원까지 왔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기사수정 : 22일 오후 5시 50분]

"쉬운 일이라고 생각했다면 출발하지도 않았을 겁니다."

'파격 인사'로 법조계 이목을 끈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는 민감한 현안에는 말을 아꼈지만 개혁 의지는 확고해보였다.

22일 오후 양승태 대법원장을 면담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대법원을 찾은 김명수 후보자는 밝은 얼굴이었다. 남색 재킷에 하늘색 넥타이를 멘 김 후보자는 오후 3시 20분께 대법원에 도착했다. 그리고는 정문 밖에서부터 2층 현관까지 50미터 남짓 거리의 오르막길을 걸어 올라왔다. 왼쪽 손엔 검은색 서류 가방을 들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관용차를 타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했다. 춘천에서 시외버스를 이용해 동서울터미널에 도착했고, 지하철 2호선을 타고 서초역에 내린 뒤 걸어서 대법원에 나타났다.

'파격 동선'으로 등장... 취재진 잠시 혼란

차를 타고 대법원 현관까지 올 것이라 생각했던 취재진은 그가 예상과 다른 동선으로 다가오자 당황했다. '파격 동선'을 보이며 취재진 앞에 선 김 후보자는 "저에 대한 분에 넘치는 기대와 상당한 우려가 동시에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면서 "기대에는 더욱 부응하고 우려는 불식시킬 수 있도록 청문 준비를 철저하게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법부 블랙리스트 추가 조사 등 민감한 현안에는 "나중에 청문회에서 일일이 할 이야기를 지금 모아서 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사법부 개혁 여론에 응답하겠다는 뜻은 밝혔다. 김 후보자는 "저도 두려운 마음이 있습니다마는 이게 쉬운 일이라고 생각했다면 출발 안 했을 것"이라며 "더욱 더 열심히 해서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는 멋진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예정된 면담은 비공개로 진행된다. 김 후보자는 "대법원장 임명이나 향후 청문회에 관한 대법원장님의 가르침을 받기 위한 자리"라고만 설명했다.

앞서 21일 청와대는 우리법연구회 회장을 맡는 등 진보 성향이 짙은 김 후보자를 대법원장 후보자로 임명했다. 양승태 현 대법원장과는 사법연수원 기수로 13기수 아래고, 대법관을 거치지 않아 '기수'와 '이력' 모두에서 파격 지명으로 평가받았다. 보수 진영에서는 후보자의 이력을 두고 '사법부가 정치화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2일 오후 양승태 대법원장을 만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법원청사에 도착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기자 질문에 답변하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2일 오후 양승태 대법원장을 만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법원청사에 도착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2일 오후 양승태 대법원장을 만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법원청사에 도착해 기자 질문에 답변한 뒤 인사하고 있다.
▲ 인사하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2일 오후 양승태 대법원장을 만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법원청사에 도착해 기자 질문에 답변한 뒤 인사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다음은 김 후보자의 소감 전문.

사실 제가 여기 대법원에서 3년 동안 연구관으로 생활하면서 밤낮으로 일했습니다. 오늘 오는 기분은 남달랐습니다. 현안에 관해서는, 나중에 청문회에서 일일이 할 이야기를 지금 모아서 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대법원장 임명이나 향후 청문회에 관한 양승태 대법원장님의 가르침을 받기 위한 자리입니다. 한편으로는 우리 행정팀과 협의해서 멋진 준비팀을 만드는 작은 준비절차이기도 합니다.

저는 판사라서 그동안 제 평판에 대해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어제 발표 이후 저에 대해 분에 넘치는 기대와 상당한 우려가 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충분히 이해될 만한 내용입니다. 법원의 필요성이나 대법원장의 지위에 비춰보면 충분한 관심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청문절차를 통해 기대에는 더욱 부응하고 우려는 불식시킬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겠습니다.

(기수 파괴 파격 인사라는 평가에는 어떻게 생각하시나?)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대법원에 수없이 들어왔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무거운 마음으로 들어간다고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조금 더 제가 열심히 준비해서 그런 기대에 부응하겠습니다.

저는 재판만 했습니다. 31년 5개월 동안 법정에서 당사자와 호흡하면서 재판만 한 사람입니다. 제가 어떤 사람인지 이번에 보여드리려 합니다. 저도 두려운 마음이 있습니다마는 이게 쉬운 일이라고 생각했다면 출발 안 했을 것입니다. 더욱 더 열심히 해서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는 멋진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2일 오후 양승태 대법원장을 만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법원청사에 도착하고 있다.
▲ 대법원 청사 들어가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2일 오후 양승태 대법원장을 만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법원청사에 도착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태그:#김명수, #대법원장, #양승태, #블랙리스트, #사법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