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위안부 결의안 의회 통과 10주년 기념 행사장 사진
 위안부 결의안 의회 통과 10주년 기념 행사장 사진
ⓒ 최현정

관련사진보기


2007년 2월 미 하원 외교위 아시아 태평양 환경소위, 수십 명의 의원들 속에 여든이 넘은 할머니 세 명이 앉아 있었다. 의장의 질문에 담담한 목소리로 자신들의 지나온 삶을 의회에 모인 미국 의원들과 전 세계 카메라 앞에 증언하기 시작한 이들은 김군자, 이용수 그리고 네덜란드인 얀 러프 오헤른 할머니.

2차 대전 당시 10대의 나이로 일본군에게 납치돼 성노예 생활을 한 이들이었다. 그로부터 5개월 후인 2007년 7월 30일, 미 하원은 '일본군 위안부'를 명시안 결의안을 의회에서 만장일치로 통과시킨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공식적으로 미국 정부의 지지를 받는 인권 문제로 자리매김하게 된 역사적인 날이 된 것이다.

미 의회의 '위안부 결의안', 그 후 10년

건강보험 공방으로 모든 미국 언론의 관심이 의회에 집중돼 있던 지난 27일, 미국 하원의원 회관인 레이번 하우스 오피스빌딩 회의실엔 미 각지에서 모인 100여 명의 사람들로 북적거렸다. 'The 10th anniversary of the Passage of House resolution 121', 미 의회 차원에서 일본군 위안부를 대표로 한 2차 대전 당시 일본 정부의 범죄 행위에 대한 비판과 사과를 요구한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미국 의회 통과한 1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장이다.

용감한 증언으로 결의안 통과에 큰 역할을 하신 김군자 할머니에 대한 추도 묵념으로 시작한 이 날 행사에는 외교 위원장인 에드 로이스, 아시아 코커스 의장 주디 추, 플로리다 주 일레이나 로스 레티넨, 캘리포니아의 마이크 혼다 등 의회 의원들, 그리고 결의안 완성까지 법률적, 학문적, 역사적 의의 등에 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던 일본 전문가 민디 코틀러 아시아 팔러시포인트 연구소 소장, 존스홉킨스 한미연구소 데니스 할핀 교수 등이 지난 10년의 세월을 반추하며 감격스러워했다.

2003년 직접 북한 위안부 할머니들을 만나 증언을 듣고 남북 공동 대응의 물꼬를 튼 여든의 이동우 워싱턴 정대위 초대 회장, 미국 교과서에 위안부 관련 내용을 수록하는데 앞장섰던 캘리포니아 한미 포럼 김현정 대표, 전미 도서관의 상비 도서가 된 영문으로 된 최초의 위안부 관련 서적 < Legacies of the Comfort Women of WWII>의 공동저자 마가렛 스테츠, 20만 명에 달하는 중국인 위안부에 대한 발굴과 기록 작업을 하고 있는 페이페이 추 등 전 세계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함께 해 온 이들이 서로를 확인하고 격려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배에 구멍을 뚫어 주겠다"는 협박까지

마이크 혼다 의원
 마이크 혼다 의원
ⓒ 최현정

관련사진보기


행사 내내 가장 큰 박수를 받았던 사람은 단연 마이크 혼다(Mike Honda) 전 의원이었다. 일본계로 2차 대전 당시 미 정부에 의해 일본인 수용소에 수용되기도 했던 이 백발의 노인은 '배신자', '역적'이란 비난 뿐 아니라 '일본에 오면 배에 구멍을 뚫어 주겠다'는 협박을 들으면서도 '미 의회 위안부 결의안' 통과에 가장 앞장서 싸워온 의원이었다. 의회 내 마당발인 그는 행사 후 찾은 '민주당 소셜 클럽' 카페에서도 오랜만에 만난 지인들과 분주히 인사하느라 바빴다. 결의안 통과 10년을 맞은 그의 소감을 듣고 싶었다. 아래는 그와 나눈 일문일답을 정리한 내용이다.

- 2007년 오늘, 여기 미 의회서 위안부 결의안이 통과됐다. 10주년을 맞아 누구보다 감회가 남다를 것 같다.
"이 결의안의 핵심은 일본 정부의 책임 인정, 공식 사죄였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지금도 이뤄지지 않고 있고 일본 정부는 여전히 생각이 없어 보인다. 이용수 할머니 말처럼 나도 일본 정부에 제안한다. "사죄를 안 할 거면 할머니들의 청춘을 돌려 놓으시라" 할머니들의 빼앗긴 어린 시절과 짓밟힌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회복하기 위한 기본 조건인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는 그래서 중요하다. 이 결의안은 지금도 진행 중이라 생각한다."

- 왜 일본이 사과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나?
"나는 무엇보다 아베 수상의 개인적 한계가 가장 크다고 본다. 그는 전범이자 총리였던 자기 외할아버지를 비롯해 가족이 전범으로 얽힌 사람으로서 전시 일본의 잘못에 대해 사죄하고 뉘우칠 만큼 도덕적인 사람이 아니다. 26년간 옥살이를 하고도 대통령이 된 후 화해를 얘기했던 넬슨 만델라 같은 사람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다. 한마디로 일본을 성숙한 민주사회로 이끌어갈 리더로서 자질이 부족한, 국수주의적 시각을 갖춘 이가 일본을 이끌고 있는 게 문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간의 성과는?
"일본은 1951년 맺은 샌프란시스코 평화협정 뒤에 숨어 위안부 문제뿐 아니라 난징 대학살, 731부대 생체 실험 등 여러 전쟁 범죄에 대해서도 부인하고 있었다. 그래서 미 의회의 이 결의안이 중요했다. 미국은 이 문제가 '인권문제'라는 인식을 하게 된 계기가 됐고 급기야 오바마 정부 때는 미국 국무부가 일본을 상대로 위안부 제도에 대해 국가 책임을 인정하도록 촉구한다는 내용을 법제화 했다. 여기에 UN도 일본군 위안부는 인신매매와 같은 범죄라고 인정 하지 않았나. 정부가 주도한 최악의 인신매매 말이다.

이렇게 되기까지 두려움과 수치심을 극복하고 증언했던 할머니들의 용기가 큰 힘이 됐다. 그로 인해 전쟁이나 자연재해 때마다 계속되는 여성 폭력에 대한 인식이 확대됐고 이를 멈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전 세계 사람들에게 호응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한국이 앞장서 피해국 태스크포스 만들어야

김군자 할머니 추도식 (LA)
 김군자 할머니 추도식 (LA)
ⓒ 최현정

관련사진보기


김군자 할머니 추도식
 김군자 할머니 추도식
ⓒ 최현정

관련사진보기


-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어떻게 보나?
"일본은 지금도 '위안부'를 자발적인 매춘부였다고 한다. 전 관방장관 고노가 '위안부는 강제였다'고 고백했지만 아베는 이 조차도 부정하고 있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의 핵심은 한일 양국이 국제사회에서 상호 비난을 하지 말자는 조항이다. 이는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 한국 정부를 침묵하게 만드는, 일본에겐 매우 유리한 내용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이 합의를 먼저 깨고 있는 것은 바로 일본 정부다. 일본은 매년 5억달러(한국 돈 5600억)를 쓰며 '위안부는 성노예가 아니다' '높은 보수의 매춘부'라며 전 세계를 향해 역사 왜곡을 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세금이 거짓말로 낭비되고 있다는 사실에 일본 국민들은 분노해야 하고 한국 정부도 치밀하게 준비해 논리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 한국의 새 정부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문 대통령이 '위안부 박물관'을 세운다는 발표를 듣고 기뻤다. 아베나 한국의 전 정부와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한국 새 정부가 <2015 위안부 합의>에 대해 당당했으면 좋겠다. '아베, 당신이 먼저 위반했기 때문에 무효요'라고 말이다. 아베 뿐 아니라 얼마 전 애틀란타 일본 총영사도 위안부를 부정하는 말을 쏟아냈지 않았나. 그럼에도 한국 안호영 대사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어 안타깝다.

나는 한국 정부가 한국 외 다른 나라의 피해자들과 연대하는 '태스크 포스'을 만들면 좋을 것 같다. 이는 일본이 고용한 로비스트들이 방해 공작을 막는 데도 좋고 국제 문제로 이슈화시키는 데도 유리할 것이다. 문 대통령이 지도력을 발휘해 다른 국가의 피해자들까지 도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해결을 이끌어낸다면 한국에서의 높은 지도력을 전 세계에 보여 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9선을 앞두었던 혼다 의원은 올 초 하원 선거에서 젊은 도전자에게 아깝게 자리를 내주었다. 상대 경쟁자에게 일본 쪽의 지원이 컸다는 후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발의 노의원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자신의 노력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했다. 앞으로도 기림비를 세우고 소녀상을 만들고 정의의 목소리를 내는 시들을 방문해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교장선생님이었던 경력을 살려 위안부 역사를 미국 전역의 교과서에 포함시키겠다고 다짐했다.

"일본 극우 정치인들과 양심적인 일본 시민들을 구별해 주세요. 우리는 일본의 선량한 민주 시민들과 연대해야 합니다."

더 많은 마이크 혼다와 더 많은 세계 시민의 연대가 필요한, 앞으로의 10년이 시작됐다.



태그:#위안부 결의안, #한일 위안부 합의, #마이크 혼다, #일본군 위안부, #김군자 할머니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