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800㎞ 사거리 미사일 탄두 중량 늘릴 듯…"사거리보다 탄두가 초점"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김승욱 박경준 기자 = 청와대는 29일 한·미 양국이 사거리 800㎞ 미사일의 탄두 중량을 늘리기 위한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 협상을 개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새벽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가 끝난 뒤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협상을 개시하도록 미측과 협의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한·미 양국이 미사일지침 개정협상에 착수한 것은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 발사에 따른 전방위적 대응 조치의 하나로 풀이된다.

윤 수석은 "정 실장은 오늘 새벽 3시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좌관과 통화해 미사일지침 개정협상 개시를 공식적으로 제의했다"며 "맥매스터 보좌관은 오전 10시 30분경 협상 개시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은 최대한 이른 시일 내 미사일 지침 개정협상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이야기했다.

이번 미사일지침 개정협상은 미사일 탄두 중량을 늘리는 게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윤 수석은 "자체적으로 미사일을 개발할 때 사거리 탄두 중량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있어서 사거리 800㎞ 미사일의 탄두 중량은 500㎏으로 돼 있었는데 그 부분을 늘리는 방향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미 양국은 이번 협상에서 미사일 탄두 중량을 500㎏에서 1t으로 늘리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수석은 "지난번 한미정상회담 때 탄두 부분에 대한 논의가 있어서 그 연장선상에서 이야기될 것"이라며 "사거리보다는 탄두 쪽에 협상의 무게가 있다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북 미사일, #한미 미사일지침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