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하 인천경제청) 새 청장에 김진용 전 인천경제청 차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가 지난 21일까지 실시한 인천경제청장 공모에는 김진용 전 인천경제청 차장과 함께 전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해외 본부장, 현 인천지역 기초지방자치단체 부단체장 등 3명이 신청했다.

지난 26일 서류전형과 면접을 실시한 인천경제청 인사추천위원회는 28일 청장 후보자를 유정복 시장에게 추천할 예정인데, 인천경제청 안팎에선 2014년 인천경제청 기획조정본부장과 2015년 하반기 인천경제청 차장을 지낸 김진용 현 인천시 핵심시책추진단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경제청장은 인천시장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해 임명하는 개방형 지방관리관(1급)으로, 경제자유구역 투자 유치와 개발계획 전략 수립, 조직 운영 등, 인천경제청 업무를 총괄한다.

김진용 핵심시책추진단장은 자신이 청장 공모에 참가했고 면접을 본 것은 인정했지만, 새 청장으로 유력하다는 데 대해서는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았다.

한편, 유정복 시장이 김진용 핵심시책추진단장을 인천경제청장에 임용할 경우, 이는 유 시장과 안상수 국회의원의 관계가 긴밀해졌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유정복 시장과 안상수 국회의원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때 인천시장 후보를 두고 당내 경선을 치렀다. 또 최근에는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위원장 선출을 두고 당내에서 안상수 의원 추대론이 불거지면서 불편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그런데 인천시의 투자유치 업무를 총괄하는 인천경제청장에 김진용 단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정복 시장과 안상수 의원이 긴밀한 논의를 진행했을 것이라는 얘기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김 단장은 충청도 출신으로, 같은 충청도 출신인 안상수 의원이 시장일 때 두터운 신임을 받았다. 즉, 유 시장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안상수 의원 쪽과 충청도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김 단장을 중용하려는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아울러 안상수 의원은 강화도 남단에 가칭 강화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 중인데, 유 시장과 협력하면서 경제자유구역 사업을 총괄하는 인천경제청의 지원을 받아 강화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이끌어내겠다는 안 시장의 이해관계가 반영됐을 수 있다고도 풀이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유정복, #인천시, #안상수, #인천경제청, #경제자유구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