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 팔공산 정상부에 140억 원을 들여 길이가 230미터에 이르는 구름다리가 계획되고 있다. 양 옆으로 초대형 기둥을 박고 그 위에 상판을 얹는 식이다.

대구시에 따르면 팔공산 관광을 목적으로 준비중에 있다고 한다. 팔공산에 이미 놓여 있는 곤돌라 케이블카 정상부에서 동봉에서 뻗어온 낙타봉까지를 그 구간들을 연결하겠다는 것이다. 케이블카의 연장운항 쯤 될 것 같다. 케이블카 업자의 특혜성 사업으로 읽히는 것은 필자만의 기우일까?

대구시가 만들려는 구름다리 조감도. 산 정상부에다 쇠말뚝을 박고, 이런 거대한 주조물을 세우겠다고 한다
 대구시가 만들려는 구름다리 조감도. 산 정상부에다 쇠말뚝을 박고, 이런 거대한 주조물을 세우겠다고 한다
ⓒ 대구시

관련사진보기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의 새로운 랜드마크 운운하며 구름다리를 생각해낸 것이 마치 죽어가는 대구 관광산업 회생의 큰 불씨가 되는 것인 양 말한다.

팔공산은 명산이자, 대구의 생태축이다

과연 그런가? 과연 구름다리가 대구 관광산업의 별이 될 수 있을 것인가? 그런데 먼저 어떻게 그런 상상을 할 수 있는지 그 상상력에 경의를 표하고 싶어진다.

대저 자연이라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산과 강, 바다 같은 것들이다. 그러니까 산은 자연의 가장 대표적인 존재다. 뿐만 아니라 팔공산과 앞산, 비슬산 그리고 금호강과 낙동강은 대구의 대표적인 생태축으로서 대구 생태계의 대표선수다.

즉, 대구의 대표적 자연이자 생태축으로서의 팔공산은 있는 그대로 모습이 아름답다는 것이고, 그 자연스런 모습을 보기 위해서 사람들이 찾는 것이다. 정상에 뭔가 레저거리가 있어서 찾는 것이 아니라, 산이 아름답고 정상이 그곳에 있기 때문에 그 산을 힘들게 오르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그간 쌓였던 스트레스가 저절로 날아가는 것이고 말이다.

팔공산 정상에서 내려다본 모습이다. 대구시내를 감싸고 흐르는 금호강과 시가풍경이 훤히 보인다. 이처럼 팔공산은 대구의 대표적인 생태축이다.
 팔공산 정상에서 내려다본 모습이다. 대구시내를 감싸고 흐르는 금호강과 시가풍경이 훤히 보인다. 이처럼 팔공산은 대구의 대표적인 생태축이다.
ⓒ 정수근

관련사진보기


최근 여러 지역에서 말들이 많은 케이블카나 작금의 구름다리 계획 등은 스스로 그러한 순리대로의 자연에 인공의 덧칠을 하는 것으로, 한 순간은 경제성이 있고 좋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나 자라나는 미래세대를 봐서는 결코 좋은 구조물이 아니다.

미래세대의 눈으로 작금의 구름다리를 보면 무엇이라 할까? 서구 선진국들이 이른바 자연에서 인공을 걷어내는 작업을 하는데 대구는 거꾸로 가는 배에 올라타고 신나 하는 건 아닌지 돌아볼 일이다.

팔공산은 구름다리가 아니라 국립공원이 맞다 

흔히 "팔공산은 명산이다"는 말을 많이 한다. 그러나 가까이 있다고, 쉽게 찾을 수 있다고 우리는 발아래 보석이 보석인지도 모르고 가벼이 여기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팔공산국립공원 유치 이야기가 나오더니 엉뚱하게도 구름다리 계획이 나오는 것을 보면 말이다. 국립공원과 구름다리는 상극인 까닭이다. 국립공원은 인공의 시설물이 아니라 자연 그대로의 팔공산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니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팔공산은 진실로 국립공원감이다. 국내 최대 복수초 군락이 팔공산에 존재하며 폭넓은 생태자연도1등급지를 가지고 있다. 갓바위를 비롯한 1500년 불교문화와 왕건을 둘러싼 고사를 뼈대로 하는 단단한 스토리텔링도 있다. 국립공원 팔공산과 구름다리 중 무엇을 선택할까를 물어보면 대답은 자명할 것이다.

동봉 부근에 있는 '팔공상 동봉 석조여래상 입상' 이처럼 팔공산에는 불교 유적들이 많아 불교계의 성지 중 하나다.
 동봉 부근에 있는 '팔공상 동봉 석조여래상 입상' 이처럼 팔공산에는 불교 유적들이 많아 불교계의 성지 중 하나다.
ⓒ 정수근

관련사진보기


그렇지 않아도 지금 팔공산은 많은 등산객들에 의한 답압(踏壓)으로 산길이 많이 훼손되고 있다. 이런 형국에 케이블카와 연장한 구름다리로 인해 정상부에 더 많은 관광객을 실어놓으면 팔공산 능선의 더 많은 산지훼손은 불을 보듯 뻔하다.

따라서 구름다리 계획은 지금이라도 철회되어야 한다. 다행히 아직 실시설계도 들어가지 않은 이때가 적기다.

대구시는 관광산업이라는 '푼돈'을 벌기 위해 미래세대의 큰 자산인 '국립공원 팔공산'을 잃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덧붙이는 글 | 필자는 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존국장으로 활동하면서 팔공산 막개발 저지 대책위 활동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매일신문>에도 함께 실렸습니다.



태그:#팔공산, #구름다리, #팔공산국립공원, #대구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산은 깎이지 않아야 하고, 강은 흘러야 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의 공존의 모색합니다. 생태주의 인문교양 잡지 녹색평론을 거쳐 '앞산꼭지'와 '낙동강을 생각하는 대구 사람들'을 거쳐 현재는 대구환경운동연합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