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일, 신동아아파트 맞은편에서 산불 진화에 나선 소방차.
 1일, 신동아아파트 맞은편에서 산불 진화에 나선 소방차.
ⓒ 고동완

관련사진보기


지난 1일 밤 큰 화재가 발생한 수락산의 불길은 다행히 잡혔다(관련 기사 : 서울 수락산서 '큰불'... 산림 3만9600㎡ 불에 탔다). 하지만 뜬눈으로 밤을 지새운 인근 주민들에겐 당황함이 역력했다. 수락산 주변은 아파트가 밀집한 고밀도 주거지인 데다 자칫 산불이 주거 지역으로 번질 경우 인명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와중에 화재 발생 지역 인근에 거주하는 일부 주민들은 국민안전처의 긴급 재난 문자를 받지 못해 불안함을 느낀 것으로 파악됐다.

국민안전처는 수락산에서 화재가 발생한 지 23분 만인 지난 1일 오후 9시 30분께 "현재 노원구 상계동 한신아파트 인근 수락산 산불 발생, 야간 등산객, 인근 주민은 안전에 유의"라는 내용의 긴급 재난 문자를 인근 거주 주민들에게 발송했다.

이어 큰불이 잡혔던 2일 오전 2시께 "수락산 산불 주불진화 완료, 산불진화대 진불진화 총력 중, 인근 주민은 안심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문자 메시지를 다시 한 번 보냈다.

재난문자 수신 못한 주민도 있어

카카오톡 대화 내용에 따르면 강북구에 사는 주민은 재난 문자를 받았던 반면, 정작 노원구민은 문자를 받지 못했다.
 카카오톡 대화 내용에 따르면 강북구에 사는 주민은 재난 문자를 받았던 반면, 정작 노원구민은 문자를 받지 못했다.
ⓒ 제보자 조해성

관련사진보기


지난 5월 발생한 강릉 산불 당시 재난 문자를 보내지 않아 비판을 샀던 때와 비교해보면 진일보한 셈이다. 그러나 문제는 국민안전처가 보낸 문자를 수신하지 못한 주민들이 속출했다는 점이다. 부모님이 노원구 중계동에 거주 중인 김지원씨는 "아버지는 문자 두 통을 다 받았으나 어머니는 오전 2시 문자만 받았다"라고 전했다.

화재 현장에서 2km 남짓 떨어진 곳에 거주 중인 이정민씨 역시 "국민안전처로부터 문자를 한 통만 받았는데, 오전 2시에 왔었다"라고 말했다. 화재 발생 직후인 1일 오후 9시 30분의 문자는 받지 못한 것이다. 이씨가 거주하는 지역 인근에 사는 조해성씨도 "가족 4명 중 2명만 1일 오후 9시 30분에 문자를 받았다"라면서 "어머니는 1일 오후 9시 30분과 2일 오전 2시 모두 문자를 받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수락산을 뒤편에 둔 지역에 사는 김진석씨도 "1일 오후 9시 30분경 문자는 오지 않았고 2일 오전 2시에만 문자가 왔다"라고 밝혔다.

일부 언론은 '국민안전처가 발빠르게 재난 문자를 보냈다'고 보도했지만, 실상은 산불이 일어나던 급박한 시점에 인근에 사는 일부 주민들은 문자를 받지 못한 것이다.

"2014년 이후 단말기에만 재난 문자 수신 기능 있어"

이 같은 문제에 대해 국민안전처는 "긴급 재난 문자 방송시스템 'CBS'(긴급재난문자체계) 기능이 탑재되지 않은 휴대전화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2일 오전 기자와의 통화에서 "원인을 조사 중이지만, (가지고 있는 단말기의) 외부 충격이라던지 여러 원인으로 인해 CBS 시스템이 비활성화 되기도 한다"라며 "이동통신사와 문제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 관계자는 "재난 문자가 2014년 1월 1일 이후 나온 단말기에서만 수신 기능이 있기 때문에 그 전에 출시된 휴대전화라든가, 정식 휴대폰이 아닐 경우 재난 문자를 받는 기능이 단말기에 탑재돼 있지 않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결국 재난 상황 속에 재난 문자를 못 받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동통신사·제조사와의 협의가 필요한 셈이다.

"빠른 시일내 해결하겠다"... 향후 비슷한 문제 반복될 우려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현행 CBS 체계는 국민안전처가 이동통신사로 문자를 발송하고 통신사가 다시 기지국으로 문자 메시지를 뿌리는 구조다. 기지국은 할당된 범위 안에 있는 단말기에 일괄적으로 문자를 발송한다. 문제는 발송한 사실 여부만을 두고 '성공'과 '실패'로 보기 때문에 발송하는 것 자체가 '성공'이더라도 어떤 환경적인 요인으로 주민들이 메시지를 받지 못하는지 파악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뿐만 아니라 정작 노원구민은 문자를 못 받은 반면, 비교적 거리가 먼 강북구, 성북구 주민이 재난 문자를 받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대해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기지국이 행정동으로 관리되지 않는다"라며 "기지국 반경에 들어가면 구에 상관없이 메시지를 받는 구조"라고 해명했다. 즉 노원구로 문자를 보냈다고 해도 인접한 강북구, 남양주 거주 주민도 같은 문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빠른 시일 내, 하반기 안에 (문제를)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진 재난 문자를 수신하지 못하는 문제가 반복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에 대해 이 관계자는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하는 국민을 위해 '안전디딤돌' 앱을 개발했다"라면서 "CBS 기능이 없을 것으로 보이는 휴대전화에 이 앱을 설치한다면 재난 문자와 동일한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그:#국민안전처, #수락산, #산불, #재난, #문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목마름을 해소할 생수 같은 기자가 되겠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겠습니다. 스스로를 물어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