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후보가 30일 오후 대전 으능정이 거리를 찾아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문재인 후보가 30일 오후 대전 으능정이 거리를 찾아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충청민도 문재인 후보를 택했다. 문 후보는 19대 대선에서 승리해 대통령으로 선출됐다.

충청은 이번에도 '충청을 이겨야 승리한다'는 공식을 확인시켰다. 대전과 충남, 세종, 충북이 문 후보의 1위 자리를 지키는 견인차 구실을 했다. 안철수 후보는 대전에서 국민의 당을 창당하고, 충청에서 최종 후보로 확정되고, 지역 유세를 충청에서 마무리하는 전략으로 충청에 공을 들였다. 하지만 충청민의 마지막 표심은 안 후보가 아니었다.  

충청지역은 이번 대선에서 충청은 큰 변곡점을 그렸다. 올 초 충청권 표심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주목했다. 반 전 총장이 불출마를 선언하자 안희정 충남지사에게 쏠렸다. ' 대통령 한 번 만들자'는 여론과 정서도 한몫했다. 이인제, 정운찬 등이 대선 출마를 선언한 건 이 때문이다.

안 지사마저 민주당 경선에서 탈락하자 다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게 마음을 줬다. 결국, 선거 막판 충청 민심은 문 후보에게 향했다.

큰 '변곡점' 그린 충청... 마지막 선택은 '문재인'

문 후보의 승리는 충청도민 또한 '정권교체'를 위해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에게 전략투표를 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18대 대선 결과와 대비하면 확연해진다. 18대 대선 충남 지역민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56.66%, 문재인 후보에게 42.79%의 지지를 보냈다. 충북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실망감은 낮은 투표율의 주된 요인이 됐던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선의 투표율은 평균 77.2%였으나 대전(77.5%)과 세종(80.7%)을 뺀 충남(72.4%), 충북(74.8%)은 평균에 미치지 못했다. 특히 충북과 충남은 각각 전국에서 가장 낮은 투표율 상위권을 기록했다.

대선 후보를 내지 못하면서 선거에 대한 기대감도 다소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반 전 총장의 고향인 음성군의 투표율의 경우 69.7%로 충북 도내 14개 시·군·구 선거구 가운데 가장 낮았다. 안 충남지사의 고향인 논산시의 투표율도 69.9%로 충남 16개 시군구 중 최저치를 보였다.

몰표 현상은 이번에도 없었다. '민심의 바로미터'로 꼽히는 충남의 경우 후보별 득표율은 문재인 38.62%, 홍준표 24.82%, 안철수 23.51%, 심상정 6.79%, 유승민 5.55% 순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보수성향이 강한 부여, 청양에서도 홍 후보가 1~3%로 다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 균형을 유지했다.

'소신 투표' 양상 강화.. 심상정-유승민 후보, 전국 평균 비슷하거나 높거나

소신투표 양상은 이전보다 강화됐다. 특히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충청지역에서 각각 전국 평균과 비슷하거나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비록 경선 구도에서 탈락했지만 차기 대선을 노릴 수 있는 조건을 만들었다. 안 지사는 이번 대선에서 충남을 중심으로 충청으로 북상하는 보수결집을 차단하는 방어막 역할을 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경선 과정에서 확장성을 확인했다는 점도 성과다. 문 후보는 지난달 24일 충남을 찾아 "이번엔 문재인, 다음엔 안희정"이라며 "안 지사가 대한민국을 이끄는 지도자가 되고 더 큰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제가 먼저 길을 열고 힘껏 돕겠다"고 안희정 띄우기에 나선 바 있다.

충청민이 사실상 실리를 택했다는 분석도 힘을 얻고 있다. 지역 현안 사업 추진에 힘을 싣기 위해 될 만한 후보를 선택했다는 얘기다.

문 후보는 충남 공약 중 주목할 만한 것은 수도권 규제 완화 철회와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건설 중단이다. 그는 세부방안으로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경영 안전자금 등 비수도권기업 지원 강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 등을 통해 수도권 기업의 지방이전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꼽히는 화력발전소 문제에 대해서는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30% 감축(30년 이상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 친환경 연료 전환, 미착공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신설 중단) 등이다.

세종시 문 후보 지지율 51.08%..개헌 통한 국회와 청와대 이전 기대?

개발 공약과 관련해서는 천안·아산 KTX 역세권 연구·개발 집적지구 조성, 논산·계룡 국방산업단지 개발 지원, 장항선 복선 전철화,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건설 추진, 서산·천안·청주·울진을 연결하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추진, 내포신도시 육성 등이다. 이 밖에 농촌진흥청 산하 국립축산자원개발부 이전, 미래기술융합센터·테스트베드 구축, 천안역사 재정비,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결,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등도 약속했다.

세종 공약으로는 개헌을 통한 국회와 청와대 이전이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세종-서울고속도로 조기 건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정밀 신소재 산업 중심 세종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을 제시했다. 이런 기대감이 반영된 듯 세종시에는 80.7%의 높은 투표율에 문 후보에게 51.08%의 지지표를 던졌다.

대전 관련 공약은 스마트 융복합 산업단지와 스마트시티 실증화 단지 등 4차 산업혁명 특별시화, 대전의료원 건립 지원과 국립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중부원자력의학원 건립, 대전 외곽순환도로망 구축, 대전 교도소 이전,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활용 조기 가시화, 월평동 화상경마장 이전 등이다. 대전은 문 후보에게 42.93%, 안철수 23.21%, 홍준표 20.30%의 지지율 보였다.

충북 공약은 충북 바이오헬스 혁신·융합 벨트 구축, 태양광 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육성, 청주공항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 확장, 친환경 국가 휴양 벨트 조성, 잡월드(JOB WORLD) 건립, 대기환경청 설립,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가 대표적이다. 충북지역 개표결과는 문재인 38.61%, 홍준표 26.32%, 안철수 21.73%로 나타났다.

문 대통령의 임기는 2022년 5월 9일까지다.


태그:#문재인, #충청, #충남, #대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