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준표(자유한국당), 유승민(바른정당) 대통령 후보가 2일 저녁 서울 마포구 상암동 <문화방송>(MBC)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토론회 시작에 앞서 안철수(국민의당) 후보를 기다리고 있다.
▲ 시선 피하는 홍준표-유승민 홍준표(자유한국당), 유승민(바른정당) 대통령 후보가 2일 저녁 서울 마포구 상암동 <문화방송>(MBC)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토론회 시작에 앞서 안철수(국민의당) 후보를 기다리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유승민: 홍준표 후보에게 묻고 싶다. 작년 말부터 올해까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찬반으로 국민이 나뉘어 갈등이 심했다. 촛불과 태극기, 지금도 적폐 논쟁 중이다. 홍 후보는 대통령 탄핵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는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춘향이인줄 알았더니 향단이'라고 말하고 헌재에 대해 '정치 재판'이라 말하는 걸 보니 그렇다.

홍준표: 정치적 탄핵은 정치인이 결정해서 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박 대통령이) 사법적 탄핵 대상은 아니라고 본다. 그래서 저는 처음부터 일관되게 이야기했다. '정치인이 결정해서 정치적 탄핵은 할 수 있다, 그러나 사법적 탄핵은 잘못됐다'고.

유승민: 그러면 국회의 탄핵 의결은 옳은 거고 헌재 판결은 잘못됐다는 건가?

홍준표: 국회 탄핵은 자기들끼리 하니까 탄핵 과정에서 유승민 후보처럼 박근혜 대통령 비서실장하고도 배신해서 탄핵에 찬성하고 그래지 않았느냐. 그러나 사법적 판단은 그건 정식으로 법 절차에 따라서 하는 것이 옳지 않은가. 나는 일관되게 그 이야기를 했다. (중략)

유승민: 1차 토론에서도 이야기했지만, 홍 후보는 성완종 사건으로 뇌물 재판을 받는 중이고 대법원 재판이 나면 대통령을 그만둘 수 있는 사람이다. 또 성범죄 강간 미수를 스스로 한 분인데 다른 후보를 비방할 자격이 있는가.

홍준표: 그건 처음부터 한 달 동안 해온 이야기 아닌가. 그러니까 같은 당에 있던 의원들이 유 후보 덕이 없다면서 14명이나 뛰쳐나오지 않았느냐. 거기 가서 단속이나 잘하시라. 대구 가보면 유 후보는 배신자로 돼 있어서 거기선 정치하기도 어렵다.

19대 대통령선거 전 열린 마지막 토론회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가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이들은 정책 토론과 후보자 자질·네거티브 공방을 위태롭게 오가며 서로를 공격했다.

홍 후보는 2일 오후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토론회(사회 분야)에서 유 후보를 향해 "유 후보는 박 대통령을 배신하지 않았느냐. 배신자(이미지)로 돼서 정치하기도 어렵다", "덕이 없으니 같은 당 의원들이 14명이나 뛰쳐나온 것"이라며 상대측 이미지 공격 등 정책과는 상관없는 네거티브 공세를 쏟아냈다.

유 후보는 애초 홍 후보에게 '박 대통령 탄핵에 찬성하느냐'라고 물었고, 홍 후보는 이에 "정치적 탄핵은 할 수 있어도 사법적 탄핵은 잘못됐다"라고 답한 상태였다. 이에 유 후보가 "국회 탄핵 의결은 옳고 헌재 판결은 잘못됐다는 것이냐"라고 반문했으나, 홍 후보는 이에 제대로 답변하지 않고 "박근혜 (대통령) 비서실장을 하고도 탄핵 과정에서 싹 배신하지 않았느냐"라며 유 후보 과거사를 문제 삼았다.

유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표이던 시절 비서실장으로 활동한 바 있는데, 이때의 경력을 근거로 "유 후보가 박 대통령을 배신했다"라고 역공한 것이다.

유 후보는 이를 무시하고 곧장 "홍 후보가 흉악범은 사형 집행해야 한다고 하지 않았느냐. 성폭력범은 어떠냐"라고 물으며 정책 토론을 이어가려 했으나, 홍 후보는 여기에도 "성폭력범 문제가 아니라 후보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알겠는데, 그렇게 비열하게 하면 안 된다"라며 "바른정당 의원을 만나 왜 나오는지 물으니 '후보가 덕이 없어서 도저히 대선을 못 치르겠다'고 하더라"라며 비난을 이어갔다.

토론회 진행을 맡은 이정희 한국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홍 후보에게 "서로 비방하는 말씀은 자제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소용없었다.

홍 후보는 이날 오전 바른정당 소속 13명 의원이 기자회견을 통해 '탈당 뒤 자유한국당 복당'을 선언한 일을 걸고 넘어진 것이다(관련 기사: 홍준표 품 돌아가는 바른정당 13명, "친박 8적과 손잡나" 질문 쏟아져). 홍 후보는 이어 "유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인간적으로, 정책적으로 배신했다"라며 공격을 멈추지 않았다.

홍준표 "유승민, 박 전 대통령 배신했다" 맹공... 유승민 "자유한국당, 썩은 보수"

홍 후보와 유 후보는 이날 박 전 대통령에 관한 헌재 판결을 두고서도 설전을 이어갔다. 유승민 후보가 토론회 말미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 국민의 신임을 배반한 죄로 파면한다고 했다. 이건 알고 계시죠?"라고 묻자, 홍준표 후보는 "헌재 판결이 잘못됐다고 저는 일관되게 얘기했다"라고 대꾸했다.

이에 유 후보가 "헌재 판결에 전혀 승복 안 하시냐"라고 재차 물었으나, 홍 후보는 "승복이 아니고 '잘못된 판결이다' 이 말이다"라며 재판에 대해 비판했다. 유 후보가 이에 "뭐가 잘못됐느냐"라고 물었지만 홍 후보는 답변하지 않고 "시간이 별로 없다. 이미 관훈토론회에서 다 얘기했으니 그걸 참조하라"고만 답변했다.

유승민 후보는 이날 토론회를 마무리하면서도 홍 후보에 대한 비판을 잊지 않았다. 그는 "홍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표에 따라, 표에 집착하고 있다. 오락가락하고, 막말로 언론을 나무라는 모습"이라며 "홍 후보는 지금 하는 게 보수의 제대로 된 모습이라 보는가"라고 물었다.

홍 후보가 이에 "그렇다"라고 짧게 답변하자 유 후보는 재차 "어떤 점에서 그러냐"라 질문했지만, 홍 후보는 또다시 "시간이 없다"는 답변만을 했다.

유 후보는 이날 마무리 발언을 통해 "제가 바른정당을 창당한 것은 정말 따뜻한 공동체,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개혁 보수의 역할을 다하고 싶어서였다"라 밝혔다. 그는 이어 "그게 쉽지 않은 거 잘 알았다. 오늘 바른정당에서 국회의원 13명이 당을 떠났다. 참 힘들고 어렵고 외롭지만 저는 실망하지 않는다"라며 "자유한국당은 낡고 썩은 보수, 희망이 없다. 국민이 제 손을 잡아주시면 개혁보수의 길을 나아가려 한다"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유승민 '보수', 심상정 '노동', 안철수 '통합', 문재인 '정의', 홍준표 '서민'

문재인(더불어민주당·왼쪽부터), 심상정(정의당), 유승민(바른정당), 안철수(국민의당),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가 2일 저녁 서울 마포구 상암동 <문화방송>(MBC)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 토론회에서 발언 준비를 하고 있다.
▲ 선거 전 마지막 토론 시작한 대선후보들 문재인(더불어민주당·왼쪽부터), 심상정(정의당), 유승민(바른정당), 안철수(국민의당),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가 2일 저녁 서울 마포구 상암동 <문화방송>(MBC)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 토론회에서 발언 준비를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번 대선후보 토론회는 대선 전 마지막으로 열린 TV 토론회였다. 대선 투표까지 앞으로 7일만을 남긴 가운데, 토론회가 끝나기 전 후보들은 모두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다음은 각 후보가 토론회 종료 직전 했던 마무리 발언을 정리한 것이다(발언 순서대로 정리).

유승민: 지금 우리 대한민국이 지금 안고 있는 문제가 많이 있습니다만 안보, 민생 이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안보는 저는 누구보다도 굳건한 보수입니다. 정통보수입니다. 그러나 민생은 그동안의 낡은 보수가 이제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송파 세 모녀 자살, 폐지 수집하다가 근근이 하루에 7000~8000원 버시고 기초생활 보장도 못 받고 그렇게 쪽방에 사시다가 돌아가시는 분들, 청년 실업자, 비정규직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라고 국가가 있는 거고 저는 새로운 보수는 원칙과 헌법을 지키고 공동체를 지키는 그런 보수가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자유한국당으로는 희망이 없습니다. 진보 세력들은 너무 급진적이고 과격합니다. 저는 우리 국민께서 정말 안보와 민생에 대해서 제일 많이 원하시는 그 길을 저희 바른정당이 가고 싶었고 가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희 절대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끝까지 가겠습니다. 이번 5월 9일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께서 과연 어느 후보가 앞으로 5년간 대한민국의 미래를,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최적임자인지 냉정하게 살펴보시고 그날 결정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 저희의 손을 잡아주십시오. 고맙습니다.

심상정: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프랑스 대선 보고 계시죠? 200석, 300석 되는 1, 2당 대선 후보들 국민께서, 프랑스 국민께서 냉정하게 퇴출했습니다. 시민권 다 양도해 줬는데 국민 삶 제대로 챙기지 못하고 테러 막지 못하니까 과감하게 퇴출시킨 겁니다. 지금 프랑스 대선 결선 1, 2위에 올라와 있는 정당은 의석이 하나도 없는 정당 출신이 1위이고 의석 한 석 가진 정당 후보가 2위입니다. 그게 민주주의입니다. 수십 년 동안 거대정당들 우리 국민이 헌신적으로 뒷받침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대한민국 어디로 안내했습니까?

이제 더는 속지 마시고 과감하게 X를 쳐주세요. 저와 정의당 어렵게 여기까지 왔습니다. 때론 정권교체를 위해서 양보도 해야 했고 또 사표론 때문에 저희가 노력한 만큼 평가를 받지 못할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대통령 선거 촛불이 이미 정권 교체해놓으셨습니다. 변화를 원하신다면, 과감한 개혁을 원하신다면 과감한 변화의 리더십을 선택해 주십시오. 저 심상정 촛불 시민 여러분과 함께 촛불 대통령 되겠습니다. 노동이 당당한 나라 우리 청년이 다시 사랑할 수 있는 나라, 내 삶을 바꾸는 대통령 꼭 되겠습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안철수: 보수세력 궤멸시키겠다는 민주당이 집권하는 것 분열과 갈등의 악순환이 다시 시작되는 길입니다. 나라 이 지경으로 만든 자유한국당이 부활하겠다는 것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고 정의를 꺾는 일입니다. 저 안철수 양당 기득권 세력들 물리치고 새로운 정치 시대 만들려고 여기까지 왔습니다. 저는 두렵습니다. 앞으로 10년간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런데 또다시 분열과 갈등의 시간을 보낼 수는 없습니다.

이제 앞으로 5년간 분열하고 반목할 것인지 그리고 계파 패권주의에 찌들어서 결국은 유능하지 못하고 무능하고 부패한 정부로 남을 것인지 그리고 또 미래에 대해서 전문가가 등용되지 못해서 제대로 대비하지 못할 것인지 그런 걱정들 때문에 정말 저는 두렵습니다. 저는 모든 것 다 던졌습니다. 국회의원직도 사퇴했습니다. 나라 구하자는 일념밖에 없습니다. 정말로 저는 간절합니다. 내일부터 녹색 정치혁명이 시작됩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 완성해 주시기를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문재인: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롭게. 5년 전 이 약속을 지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세월호의 아픔 또 국정농단의 아픔을 겪었습니다. 제가 부족했던 탓입니다. 죄송합니다.

이번 대선은 나라를 바로 세우는 선거입니다. 보수와 진보의 대결이 아닙니다. 상식이 통하는 공정한 세상을 만드는 그런 선거입니다. 저 문재인에게 압도적인 승리를 만들어주십시오. 나라다운 나라 만들겠습니다. 반칙과 특권, 부정부패, 정경유착 확실하게 청산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 만들겠습니다. 상식이 상식이 되고 정의가 바로 서는 그런 대한민국 만들겠습니다. 더불어 잘사는 대한민국의 문을 활짝 열겠습니다. 압도적인 정권교체가 세상을 바꾸는 힘입니다.

바로 내일모레부터 사전투표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일주일 후면 대통령이 결정됩니다. 대통령은 잘 준비된 그런 대통령이어야 합니다. 투표가 세상을 바꾸는 힘입니다. 링컨 대통령은 투표가 총알보다 강하다고 말했습니다. 투표가 세상을 바꾸는 힘입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저 문재인을 도구로 삼아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 저 문재인에게 밀어주십시오.

홍준표: 5월 9일이 되면 이 나라의 새로운 대통령이 탄생합니다. 홍준표가 대통령이 되면 강인한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북핵 위기를 극복하고 한미 동맹을 강화하고 칼빈슨호 위에서 트럼프와 한미 정상회담을 시작해서 이 나라 위기에서 구하겠습니다. 두 번째, 정의로운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반칙과 특권이 통하지 않는 사회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홍준표가 강성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 강성은 강한 사람, 특권층에게만 강성이지 서민한테는 한없이 부드러운 그런 사람입니다. 세 번째, 홍준표가 서민 대통령이 한번 돼 보겠습니다. 이 나라의 70%에 달하는 서민들이 정권이 바뀌어도 느끼지를 못합니다. 서민들의 체험을 또 서민들의 그런 아픔을 이해하고 같이 하는 그런 서민 대통령이 한번 돼 보겠습니다. 경비원 아들도 대통령이 될 수 있는 나라, 까막눈의 아들도 대통령이 될 수 있는 나라 바로 대한민국입니다. 그것이 이 나라 민주주의입니다. 5월 9일 부탁드립니다.


태그:#홍준표, #유승민, #문재인, #안철수, #대선 토론회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