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흥인지문이라는 이름은 되찾았지만 흥인구로의 구 지명 변경은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출처: 문화재청)
▲ 흥인지문 흥인지문이라는 이름은 되찾았지만 흥인구로의 구 지명 변경은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출처: 문화재청)
ⓒ 문화재청

관련사진보기


1945년 8월 15일, 드디어 일제가 물러갔다. 이에 따라 일제가 바꾸어 놓은 여러 것들을 다시 우리 고유의 것으로 되돌리는 작업이 속속들이 시행된다. 우선 민중은 창씨개명으로 강제된 일본식 이름에서 벗어나 자신의 이름을 되찾았다. 곧바로 일제식 명칭인 경성부가 서울시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으며, 이듬해엔 일본식 통(通), 정(町) 등의 명칭이 우리식 동(洞), 로(路)로 바뀌게 된다. 꿈에도 그리던 해방을 맞은 민중은 곧바로 조국이 본래의 모습을 되찾고 봄으로 향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민중의 꿈은 1950년 반민특위의 좌절과 함께 철저히 짓밟힌다. 일제 강점기, 기득권을 위해 매국행위를 일삼던 친일세력은 안정과 안보를 내세운 이승만 정권의 비호 덕에 살아남고, 일부는 권력의 요직에 그대로 남게 되었다.

정계, 재계, 문화계뿐만 아니라 국문, 사학까지 친일파들이 주도권을 쥐게 된다. 이중에서도 특히나 서정주가 주도한 국문학계, 이병도가 주도한 사학계는 일제가 민족성 말살을 위해 그토록 열심히 왜곡하려 노력한 분야라는 점에서 가장 문제가 심각하였다.

일제가 자기들 멋대로 바꾸어 놓은 지명의 복원 또한 이로 인해 더욱 더디어졌다. 정부는 서울시와 같이 나라의 얼굴이 되는 지명은 급하게 바꾸었지만, 일제가 남긴 지명을 전반적으로 조사하고 고유 지명을 복원해 내려는 시도는 하지 않았다.

사실 일제 때의 지명은 그저 행정구조상의 개편, 그들이 호명하는 방식의 편의를 위해서 바뀐 거라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일제가 지명을 바꾼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민족성 말살을 위한 것이었다. 즉, 이는 창씨개명(創氏改名)과 같은 민족말살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이며, 실제로 그 계획의 이름 또한 창지개명(創地改名)이었던 것이다. 왜곡된 민족혼을 온전히 되살려내지 못했다는 점에서 이 또한 친일청산의 실패와 궤를 같이 한다.

해방 후에도 본래 이름 찾지 못한 '흥인지문'

이 때문에 아직까지도 우리는 일제식 지명을 아무렇지 않게 일상 속에서 사용하고 있다. 가장 단적인 예로, 동대문구와 서대문구의 명칭이 그렇다. 행정상의 편의로 인해 방위개념을 선호하던 일제로 인해 인의예지의 4가지 덕목을 나타내던 우리 사대문의 명칭 또한 일제 강점기 때 바뀌었다.

해방 후 보물 1호로 지정된 이후에도 흥인지문은 본래의 이름을 찾지 못하고 동대문으로 불리었다. 자연스레 그 이름을 딴 구의 명칭인 동대문구도 사람들 입에 굳어지게 되었다. 그러다가 역사바로세우기라는 개혁과제를 내세운 김영삼 정권 때인 1996년도가 되어서야 흥인지문이라는 본래의 이름을 되찾았다. 그러나 당연히 그와 함께 흥인구로 바뀌어야 했을 구의 이름은 바뀌지 않고 여전히 일제식 이름으로 남아있다.

경희대학교 시민교육 1조(2016년 12월 시작한, 시민교육 강좌 수강 학생 5명의 모임)가 제기한 민원제기에 동대문구청은 '동대문구의 명칭 변경에 대한 사회경제적인 비용에 대한 고려 및 지역주민들의 충분한 공감대 형성을 통한 사회적 합의 부족 등으로 동대문구의 명칭이 그대로 존치된 것으로 사료됨'이라고 답했다.

그 외 방위 개념을 사용한 다른 구의 명칭들 또한 일제식 잔재이다. 강북, 강서, 강남, 강동 등의 지명들 모두가 현재 서울 내 24개의 구 이름들 중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대표성이나 포함성 등을 전혀 지니지 못한다. 강남구 외 강동구, 강서구 모두 한강의 이남에 있다.

서울시 내 지명의 30%가 일제식, 종로구는 60%

구 아래 단위로 들어가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한국땅이름학회 배우리 명예회장(현 국토교통부 국가지명위원회 위원)의 연구에 따르면, 현재 서울시 내 지명의 30%가 일제식이며, 종로구의 경우 60% 달한다고 한다.

일제는 지명을 간소화하기 위해 동을 통합하면서 여러 이름에서 글자 하나씩을 따다 붙이는 방법을 많이 사용했다. 종로구 관광의 중심인 인사동은 조선시대 이 지역이 속했던 관인방(寬仁妨)의 인(仁)자와 본래의 동 이름이었던 사동(寺洞)의 사(寺) 자를 따다가 1914년 일제 강점기 때 대대적인 행정구역 개편 때에 붙여 만든 이름이다. 이리해서 유학의 인(仁)과 이곳에 원각사를 포함한 절이 많았다 하여 붙여진 불교식 글자인 사(寺)가 같은 이름 속에 포함된 아이러니를 낳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인사동의 지명유래에 대해 알지 못한 채 자연스럽게 입에 올리고 있으며, 종로구청과 인사동의 공식 소개글 또한 1914년이라는 연도만을 말할 뿐, 일제에 의해 왜곡된 지명이라는 말은 하지 않는다.

필자가 인사동을 답사해보니, 대부분의 가게 이름들이 인사동이라는 지명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고유식 지명인 사동이라는 지명을 사용한 가게는 거의 없었다. 그 외에도 합정(合町)이라는 명칭의 한자 또한 본래 조개우물이 있었던 마을이라는 뜻의 의차로 조개 합(蛤)자를 사용했으나 일제의 입맛대로 합할 합(合)자로 바뀌어 합쳐진 우물(?)이라는 이도저도 아닌 의미로 바뀌었다. 또한 명동(明洞)의 명자 또한 명치 즉, 메이지의 일본식 한자를 따다가 동에 가져다 붙힌 이름이다.

일제가 남기고 간 잔재임을 숨기지 말자

80세의 노 국어학자는 아무 문제의식 없이 일제식 지명들이 불려짐으로써, 우리 조상들이 남긴 아름다운 무형문화재가 사라져 가는 현실을 개탄했다. (사진 정면이 배 학장)
▲ 한국땅이름학회 배우리 학장 80세의 노 국어학자는 아무 문제의식 없이 일제식 지명들이 불려짐으로써, 우리 조상들이 남긴 아름다운 무형문화재가 사라져 가는 현실을 개탄했다. (사진 정면이 배 학장)
ⓒ 김태영

관련사진보기


그렇다면 이러한 골 깊은 문제를 어떠한 방법으로 해쳐 나가야 하는가? 우선 아래로부터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의식 개선 노력이 시급하다. 경희대학교 시민교육 1조가 지난해 12월 30일부터 1월1일까지 경희대학교 학생 1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서대문의 본래 명칭(돈의문)을 모른다고 답한 대학생들의 비율이 75%에 달했으며, 우리가 여전히 일제식 지명의 잔재 속에서 살고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다고 답한 비율은 55.7%에 달했다.

이러한 인식실태를 개선하기 위하여 정책적 차원에서 이러한 사실들을 알리는 노력을 해야만 한다. 이러한 명칭들이 일제가 남기고 간 잔재라는 사실을 감추려고만 하지 말고, 떳떳하게 드러낸 뒤에 시민들이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정부와 그 산하의 관련 부처들이 움직여야만 한다.

물론 여러 가지 어려움이 존재한다. 시민교육 1조가 각 공기관을 방문하고 인터뷰 한 결과, 담당 공무원들 또한 이러한 일제식 지명의 문제점이 분명히 존재함을 인식하고 있으나, 관료제 행정구조의 비효율성, 사회적 불편과 비용, 그리고 주민들의 의견의 불일치 등이  큰  장애물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는 불편이나 비용 따위와는 전혀 별개의 문제다. 이는 명분과 상식, 겨레의 얼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돈의 논리로 경중을 따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주민들의 반발이나 의견의 불일치 또한 의식개선 노력을 한 뒤에 다시 여론조사를 해 보아야 한다. 실제로 자체 설문의 결과에서 일제식 지명이 여전히 잔존한다면 고쳐야만 한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배 학장은 다른 어려움 또한 제시했다. 일제 지명을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서울 종로구 원남동(苑西洞)의 경우, 창경궁의 격하된 이름인 창경원(昌慶苑)의 남쪽에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라는 설을 두고, 학자들 사이에서 의견이 갈린다.

관련 공기관의 답변으로는, 이러한 학설이 정확히 결정 날 때까지는 지명변경을 유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얼토당토않은 얘기다. 지명은 곧 나라 이름의 한 부분이며, 사람들의 입에 수시로 오르내리며 그 의식에 영향을 끼친다. 또한 공적인 것이기에 단 한 치라도 논란의 여지가 있다면 그 이름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일제 시기 이전 이 지역에 속했던 동의 이름 중 하나를 따서 승문동, 또는 순라동 등으로 이름을 바꾸면 논란의 여지는 전혀 없게 된다.

또한 배 학장은 시민들 이러한 문제에 둔감한 현실이 매우 위험한 것임을 강조했다. 배 학장은 "1990년대에 기존의 명수대라는 일본식 이름에서 흑석으로 지명을 변경할 때만 해도 일제의 잔재를 청산해야 한다는 의식이 사회 전반에 비교적 강하게 존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금은 그것이 더욱 무뎌져 예전보다 지명을 복원하는 일이 더욱 어렵게 되었고, 이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는 우려를 표했다. 배 학장 또한 "급진적인 명칭 변경이 힘든 점에 동의하여, 행정동 상의 명칭은 일단 남겨두되, 그 아래의 작은 지명들부터 고쳐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나 "지명을 변경하는 일은 국가 정책적 차원의 포괄적인 운동이 필요"하다면서, 최근 시행되고 있는 도로명 주소를 활용하는 방안을 들었다.

도로명주소는 도로를 1가, 2가 등 숫자로 표시하고 있으나, 이 역시 헷갈리기만 하는 현실을 들어 이러한 숫자로 표시된 도로들을 고유의 지명을 이용한 도로명으로 바꿈으로써 우리 본연의 이름들을 되찾아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고유지명으로 되돌아감으로써 얻게 되는 혜택

일부 지자체들이 행정상의 소요와 비용을 문제시 할 수 있겠지만, 오히려 고유지명으로 되돌아감으로써 얻게 되는 혜택 또한 적지 않다. 작금의 국정농단 사태를 거치면서 더 많은 시민들이 역사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고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그와 동시에 일제 청산의 필요성에 대한 의식도 더욱 강해진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지자체들이 일제식 이름을 버리고 우리 고유의 아름다운 이름을 사용한다면 오히려 그 지자체에 홍보효과가 될 수 있으며 시민들에게는 좋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다.

창씨개명과 창지개명으로 인명과 지명이 일제에 의해 모두 바뀌었지만 우리는 개인의 정체성과 직결되는 인명에만 신경을 쓰고 정작 지명을 고치려는 노력은 다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제가 민족말살추진책의 일환으로 이 두 정책을 병행한 점만 보아도, 지명 또한 우리 민족혼에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존경하는 우리 역사 속 위인들이 지금의 대한민국으로 돌아온다면 본인 댁을 찾아가는 일은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또한 광장의 열기가 다 이루지 못한 일제 청산에 대해 목소리 높여 다시 요구하고 있다. 박근혜의 탄핵과 동시에 정체에 빠진 국정교과서는 여전히 잔존하는 대한민국 내 친일세력에 대한 시민들의 선고와 같다.

바야흐로 시민들 스스로가 현 시대에 반민특위를 다시 추진하고 있는 만큼, 일제에 짓밟힌 우리의 고유 지명에도 관심을 가지고 올바르게 고치는 노력을 함으로써 일제가 남긴 폐해로부터 벗어나야만 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경희대학교 시민교육 1조인 박수천, 이지수, 배지나, 이윤정과 함께 작업하고 정리했습니다.



태그:#창지개명, #한국땅이름학회, #국가지명위원회, #일제식지명, #경희대학교 시민교육
댓글15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6,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