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로'의 '세월 X' 영상 중에서.
 '자로'의 '세월 X' 영상 중에서.
ⓒ 자로

관련사진보기


"정체 모를 괴물체가 컨테이너가 아니라면, 사고 직후 갑자기 나타났다가 약 10분 후 한순간에 사라질 수 있는 물체는 '제 상식으로는 잠수함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판단했을 뿐입니다.' 다큐 전체에서 잠수함에 대한 가능성을 언급한 부분은 극히 일부입니다. 개인적인 추정과 견해를 분명히 반복해서 수차례 밝힌 후 조심스레 제 마음을 표현했음에도, 해군에서는 저를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 아닙니까? 개인적인 생각도 말하지 못하는 그런 나라였습니까? 다큐를 끝까지 보시기는 한 겁니까? 세월호 사고 당시 해군은 정말 최선을 다했습니까? 세월호 진실을 밝히기 위해 제대로 협조했다고 생각하십니까?"

네티즌수사대 '자로'는 살짝 격양돼 있었다. 그러나 침착함을 잃지 않으며 8시간 49분짜리 '세월X'('세월 엑스') 영상 공개 이후 쏟아진 의견과 반론들에 답을 찾고 있었다. 29일 오후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여러 논란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전합니다"란 글을 통해서였다.

앞서 지난 27일 해군은 '세월X'로부터 재차 촉발된 세월호의 '잠수함 충돌설'을 반박하며 '자로'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또 자로는 이 '잠수함 충돌설'에 대해 언급하면서 다큐 제작에 열정을 쏟은 "김관묵 교수님의 열정과 치밀함"을 재차 강조했다. 또 일부 언론이나 방송의 객관성 폄훼에 대해 "전원구조 오보를 양산하던 때와 도대체 뭐가 달라졌는지 한숨만 나옵니다"라고 일갈하기도 했다.

더불어 자로는 '세월X'의 해외 번역 작업을 허락하고, '김어준의 파파이스'가 제기한 여러 가설들과 반목하는 것으로 비치는 것에 대해 "사실 알고 보면 같은 길을 가는 겁니다"라고 정리하면서 논란을 일축했다. 또 향후 내용을 보완한 다큐를 제작할 용의가 있다는 사실도 덧붙였다.

"세월엑스는 전적으로 개인적인 견해일 뿐이며, 오류나 오타 등 여러 부족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분야 전문가도 아닌 그저 평범한 시민이니까요. 100%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언제든 열린 마음으로 다른 의견을 들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저는 그저 진실이 궁금할 뿐입니다. 이 다큐가 여러분에게 또 하나의 편견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절대 100% 무조건 믿지 마시고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판단해주세요. 그리고 부족한 부분은 가감 없이 지적해주세요. 오히려 제가 진심으로 바라는 바입니다."

'세월X'에 발끈한 해군, 자료 내놓고 활동 보장하라는 특조위

해군은 네티즌수사대 자로가 제기한 세월호-잠수함 충돌설에 대해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해군은 네티즌수사대 자로가 제기한 세월호-잠수함 충돌설에 대해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 해군

관련사진보기


"특조위는 지난 활동 기간 동안 침몰 원인에 대해 다각도로 조사해 왔습니다. 과적으로 인한 세월호의 복원성 문제를 포함하여, 솔레노이드 밸브 협착 등 기계 오작동 문제, 그리고 이번에 논란이 된 외력에 의한 침몰 가능성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놓고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비협조와 특조위 강제해산으로 인해 특조위는 최종적인 결론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리하여 아직까지도 세월호 침몰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현재 세월호특조위가 정부에 의해 강제 해산되어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 작업이 잠시 소강상태에 있지만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에 관한 국민적 관심은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월호의 침몰 원인을 규명하고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수중 세월호 선체가 온전히 인양되어야만 합니다. 또한 강력한 조사 권한을 가진 새로운 특조위가 하루빨리 출범해야만 합니다."

지난 27일,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아래 세월호 특조위)가 이석태 위원장 명의로 발표한 입장문 중 일부다. 세월호 특조위는 이날 해군이 '세월X'와 관련, "허위사실 유포시 강력하게 법적 대응할 것"이라고 반응한데 대해 "해군은 세월호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는 입장문을 발표하며 반박에 나섰다.

특조위는 "KNTDS(해군전술정보처리체계) 영상을 공개하라고 촉구"하면서 "강력한 조사 권한을 가진 새로운 특조위가 하루빨리 출범해야만 합니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자로'가 공개한 글의 결론 역시 "강력한 세월호 특조위"의 부활에 결론이 맞춰지고 있었다. 자신이 다큐를 통해 던진 "질문"이 제대로 밝혀지기 위해선 특조위의 강력한 조사가 필수라는 것이다. 자로는 JTBC <스포트라이트>와 한 인터뷰에서 이 점을 분명히 한 바 있다. 

"저는 이 다큐에서 정답을 말한 것이 아니라 "질문을 던진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세월호 진상규명 작업이 제대로 진행됐는지, 정말 더는 밝혀질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지, 지금 이 순간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질문을 던진 것입니다. 그리고 저의 질문에 답을 해줄 "강력한 세월호 특조위"를 만들기 위해 작은 힘을 보태고 싶었습니다.(중략)

세월엑스는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여러분은 '8시간 49분'이 길다고 느껴지실 테지만, 여기에 아직 담지 못한 내용은 이보다 훨씬 깁니다. 저는 아직도 공부하고 있고, 김관묵 교수님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평생 갚아도 갚지 못할 마음의 빚이 남아있습니다. 어제나 오늘이나 달라진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저는 오늘도 그날의 진실을 찾고 있습니다."

'제2의 세월호 특조위' 염원하는 자로, 이게 정답이다

자로는 세월호 참사 당시 군 레이더 영상을 공개할 것과 제2 세월호 특조위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로는 세월호 참사 당시 군 레이더 영상을 공개할 것과 제2 세월호 특조위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JTBC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국정조사가 다시 시작돼야 한다. 조대환 부위원장과 정부파견 실무진의 갑질로 식물특위가 됐었다. 침몰원인도 당시 여러의혹이 제기됐지만 과학적 조사를 해보지도 않고 유언비어로 몰리고 말았다. 국조도 안 한다면 자로의 조사를 현정권이 가타부타 할 수 있겠나!"

지난 27일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의원이 주장한 트위터 글이다. 세월호 특조위 활동을 방해한 것으로 알려진 조대환 현 청와대 민정수석을 비판하면서 세월호 특조위를 포함해 세월호 국정조사의 재가동까지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이렇게 '세월X'가 화제와 논란을 불러일으키면서, 세월호 특조위의 재조사 여론에 다시금 힘이 실리고 있다. 또 박영수 특검이 '세월호 7시간'에 대한 수사를 시사했다. 연이어 '세월호 7시간'에 대한 언론 보도로 관련 의혹이 베일을 벗고 여론이 환기되면서 여의도 정치권에서도 세월호 특조위 재가동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국회 '최순실 게이트' 5차 청문회에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세월호 참사 당시 관련 수사를 축소·방해하고자 광주지검에 외압을 행사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국민적 비난이 일었다. 세월호 특조위 기간 연장에 대해서도 청와대가 직접 반대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지난 2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하태경 의원은 "여야간 사실상 기간연장 합의가 됐지만 청와대가 반대해 막혔다"고 말했다. "노란색도 싫었다"던 최순실씨와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막아선 구체적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셈이다.

한편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안'을 대표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지난 27일 열린 '적폐청산과 개혁입법을 위한 국민토론회'에서 "세월호의 침몰원인, 국정원 개입 문제, 선원과 직원 위주의 구조 문제, 해결 대응의 정적성 문제, 구조작업의 어려움, 은폐 관련한 의혹 등을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며 세월호 관련 법안과 세월호 특조위 활동에 국민들이 관심을 가져 줄 것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지난 23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4·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내용의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안'이 신속처리대상 안건으로 지정됐다. 특조위와 관련 '청와대의 방해'를 언급한 하태경 의원 등 당시 새누리당 의원들은 전원 표결에 불참한 가운데,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야3당 의원 10명의 찬성으로 가결된 것이다. 신속처리 대상으로 가결된 법안은 상임위 계류기간 330일 이후 본회의 의결절차를 밟게 된다.

국정 농단 사태와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통과를 이뤄낸 촛불정국의 결과로 사회 전반에 만연한 구조적 적폐를 청소하기 위한 개혁입법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내년 2월 임시국회를 목표로 재벌·언론·검찰 개혁의 국민적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를 해결해 나갈 상징적인 첫걸음으로 세월호 특조위의 신속하고 적법한 활동을 보장하는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안'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안전이 민심이다. 참사 원인과 '세월호 7시간'의 규명은 물론 세월호 특조위의 제대로 된 활동을 염원하는 전 국민적 관심은 국가 안전에 대한 지당하고 온당한 요구라고 할 수 있다.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세월호 특조위에 관한 여론 환기가 이뤄져 다행이다.

(국정 조사를 포함해) 세월호 특조위 조사는 세월호 유가족들의 눈물을 닦아 주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전 국민의 '안전'과 국가 시스템 재건을 위해 누구도 반대할 수 없는 당위다. 그러기 위해 세월호 특조위 활동에 대한 더 많은 국민적 관심이 필요한 때다.


태그:#자로, #세월호 특조위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고 작업 의뢰 woodyh@hanmail.net, 전 무비스트, FLIM2.0, Korean Cinema Today, 오마이뉴스 등 취재기자, 영화 대중문화 칼럼니스트, 시나리오 작가, 각본, '4.3과 친구들 영화제' 기획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