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방통위의 OBS 방송 재허가 보류 이후 지난 16일 공대위가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사진제공ㆍ공대위>
 방통위의 OBS 방송 재허가 보류 이후 지난 16일 공대위가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사진제공ㆍ공대위>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방송통신위원회(아래 방통위)가 경영 위기를 겪고 있는 OBS 경인TV(아래 <OBS>)의 방송 재허가를 보류하고 오는 23일 대주주 청문을 진행하기로 했다. 청문회가 사실상 재허가 거부를 전제로 해 최악의 경우 사업권 취소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방통위는 지난 14일 70차 전체회의를 열어 2016년 12월 말 허가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지상파 사업자 33개의 방송국 132개 재허가를 심의했다. 이 과정에서 <OBS>가 기준 점수인 650점에 미달한다며 재허가를 보류했다. 나머지 지상파 방송국은 모두 재허가가 의결됐다.

방통위는 "<OBS>가 지속적인 경영 악화로 자본 완전 잠식 위기에 있으며, 향후 경영 환경이 개선될 가능성이 적은데도 최다 금액 출자자의 경영 정상화 의지가 미흡하다"며 보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23일 대주주를 대상으로 청문회를 진행해 경영 정상화 의지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구체적 이행계획을 확인한 후 재허가 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는 게 방통위의 방침이다.

재허가 보류 결정이 나오자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인천·경기지역 시민단체가 구성한 '경인지역 시청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아래 공대위)'는 16일 오전 11시 경기도 과천시에 소재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에 대책 수립 등을 요구했다.

공대위는 "23일 열리는 대주주 청문회가 사실상 <OBS> 재허가 거부를 전제로 해 대주주의 경영 정상화 의지가 확인되지 않으면 재허가가 거부될 가능성이 크다"며 "대주주의 투자 의지 부족을 이유로, 만약 허가가 취소된다면 경인지역 유일 지상파 방송사는 사라지고 지역 민주주의의 위기를 불러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OBS>는 지난 2007년 '공익적 민영방송'을 기치로, 경인지역 시청자의 알권리를 위해 개국한 지역 민영방송사다. 한국의 지역 방송 중 유일하게 방송프로그램 100% 자체편성으로 주목을 받았다. 특히, 개국 과정에서 지역 시민단체와 언론단체 400여 개를 중심으로 새로운 지역 언론에 대한 염원을 모아 탄생했고, 지역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민의 삶을 조명해왔다.

하지만, '방송광고 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2012년 국회를 통과한 후 '결합판매'에서 낮은 비율 책정으로 광고매출액이 급감하고, 방통위의 서울지역 역외 재송신 비협조 와 같은 정부의 홀대와 대주주를 비롯한 경영진의 무능 등으로 자본금을 97% 이상 잠식당했다. 8년 이상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이 때문에 방통위는 2013년에도 조건부로 <OBS>의 방송 재허가를 의결하기도 했다.

공대위는 "<OBS>가 전국 단위 거대 방송사에 비해 상업적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그렇다고 그 역할까지 부정당해서는 안 된다"며 "방통위도 그동안 <OBS>의 경영 위기를 수수방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경인지역 시청주권 사수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내려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방송은 국민의 것이기에 공영방송을 권력으로부터 지켜내려는 움직임처럼 지역 민영방송 역시 대주주로부터 지켜내야 할 공공자산이며, 방송 사유화는 그 어떠한 경우에도 허용될 수 없다"고 한 뒤 "경영진은 '방송으로 돈 벌 생각 없다'는 평소 경영철학과 '공익적 민영방송'을 하겠다는 창사 정신을 실천해 책임을 져야한다"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http://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태그:#OBS, #재허가, #방송통신위, #공대위, #시청주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