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관방 부장관의 후지TV 출연 장면 갈무리.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관방 부장관의 후지TV 출연 장면 갈무리.
ⓒ 후지TV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의 '실세'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관방 부장관이 한국의 대통령이 누가 되더라도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은 불가하다고 못박았다.

하기우다 부장관은 11일 후지TV에 출연해 한국 국회의 탄핵소추안 가결에 따른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 정지에도 불구하고 양국 정부가 지난해 12월 체결한 위안부 합의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누가 (한국의) 새 대통령이 되더라도 다시 위안부 협상을 하자는 요구는 받아들일 생각이 전혀 없다"라며 "당연히 합의 내용을 준수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위안부 합의는 양국을 넘어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 앞에서 맹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기우다 부장관은 지난달 체결한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에 대해서도 "협정 체결 후 북한에 대한 정보공유가 더 정확해졌다"라며 "(협정의) 필요성을 이해 못하는 인물이 한국 대통령이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밝혔다.

일본은 위안부 협상으로 10억 엔을 지급한 이후 서울의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권에서는 위안부 합의에 대한 여론 반발을 앞세워 합의 무효화를 주장하고 있다.

또한 양국이 군사정보를 공유하는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는 반대 여론을 무릅쓰고 추진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야권은 졸속 협상이라고 주장하며 충분한 국민적 합의와 여론 수렴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경 우익 성향의 하기우다 부장관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복심'으로 불리는 인물이며, 최근에는 위안부 소녀상 철거와 위안부 재단 설립 지원이 '패키지'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태그:#하기우다 고이치, #위안부, #군사정보협정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