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정의당 노회찬 국회의원(창원 성산)은 박근혜 대통령을 '검찰이 강제 구인'하고 '출국금지 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원내대표인 노회찬 의원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의당 대변인실에 따르면, 노 의원은 18일 "검찰이 최순실 등을 기소하기 전에 대통령을 수사해야 한다고 판단한 마지막 날"이라며 "오늘까지 대통령은 뚜렷한 이유를 내세우지 못한 채 수사를 회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1월 4일, 박근혜 대통령은 2차 대국민 사과를 통해 '진실과 책임을 규명하는 데 최대한 협조하겠다', '검찰의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라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이어 "그러나 지금, 대통령은 이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 '대국민 사과'는 '대국민 사기'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남시국회의와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4일 저녁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연 “박근혜 하야, 새누리당 해체, 노동개악 폐기, 경남시국대회”에서 노회찬 국회의원이 참석해 손팻말과 촛불을 들고 앉아 있다.
 경남시국회의와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4일 저녁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연 “박근혜 하야, 새누리당 해체, 노동개악 폐기, 경남시국대회”에서 노회찬 국회의원이 참석해 손팻말과 촛불을 들고 앉아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노 의원은 "이제 대통령이 국민에게 한 약속을 검찰이 나서서 강제집행 해야 할 때가 되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즉각 법원에서 구인장을 발부받아 대통령을 강제 구인하여 검찰이 판단한 적합한 시한 내에 대통령을 수사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현재 대통령은 사실상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는 상황"이라며 "대통령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하라"고 했다.

노회찬 의원은 "대통령의 휴대폰과 대포폰 등을 주요 대상으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검찰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수사의지가 여전히 변함없다는 것을 국민들에게 보여주기 바란다"고 했다.

한편 노회찬 의원은 오는 20일 오후 4시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시국연설회를 연다. 연설회는 정의당 경남도당이 촛불문화제와 함께 마련한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진 직후부터 박근혜 하야를 당론으로 정하고 국민적 촛불항쟁을 선도해왔다"며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차원의 촛불문화제가 없는 날, 독자적인 문화제와 시국연설회를 통하여 국민적 항쟁을 더욱 확대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박근혜 퇴진 촛불항쟁'을 더욱 밀도있게 진행하기 위해 시민들의 생활 공간속으로 들어가 동네 구석구석에서 촛불항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태그:#노회찬의원, #박근혜최순실게이트, #박근혜대통령, #구속수사, #출국금지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