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산케이신문>의 가토 다쓰야 전 서울지국장 기사 갈무리.
 <산케이신문>의 가토 다쓰야 전 서울지국장 기사 갈무리.
ⓒ 산케이신문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됐던 가토 다쓰야 전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이 "최태민과 최순실이 최대 금기"라고 주장했다.

가토 전 지국장은 27일 '정권의 최대 금기... 박 대통령 정치 생명의 종언으로 이어질 가능성'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 검찰이 조사 당시 최태민과 그의 자녀(최순실)에 관한 것을 끈질기게 물었다"며 "(최태민과 최순실이) 박 대통령의 최대 약점이라는 것을 곧바로 깨달을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검찰의 최순실씨 자택 압수수색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의 정치 생명 종말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라며 "박 대통령과 최씨 부녀의 관계야말로 정권의 최대 금기"라고 강조했다.

가토 전 지국장은 최씨를 둘러싼 사태가 박 대통령의 '고독'과 깊이 연결되어 있다고 전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최씨에게 지나치게 의지한 것은 박 대통령의 성장 과장에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가토 전 지국장은 박 대통령의 자서전을 인용해 "(박 대통령은) 어린 시절 아무리 작은 실수라도 용납하지 않았고, 초등학교부터 대학 졸업까지 수석으로 통과하는 등 완전무결을 지향했다"라고 전했다.

또한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재임 중 심복에게 총을 맞는 일을 겪으며 주변인에 대한 의심을 품고 성장했다"라며 "그런 박 대통령이 힘들 때 도와준 최씨 부녀는 특별한 존재였다"라고 설명했다.

가토 전 지국장은 "박 대통령의 이런 배경이 (임기 내내) 반복되는 인사 실책으로 이어졌다"라며 "취임 초기 등용한 고위인사가 미국 방문 중 성추행 사건을 일으키기도 했다"라고 전했다.

가토 전 지국장은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행적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칼럼(박근혜 대통령 여객선 침몰 당일 행방불명... 누구와 만났을까)을 올렸다가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법원은 칼럼 내용이 허위라고 인정하면서도 무죄를 선고했다.

<산케이신문>은 "박 대통령이 공직자가 아닌 민간인 친구에게 국정 자료를 전달하며 조언을 받았고, 이를 스스로 인정하자 한국 사회가 큰 충격에 빠졌다"라며 "위안부 문제 합의를 실현한 박 대통령이 약화될 경우 향후 한일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밖에도 일본 언론은 "박 대통령이 대일외교 자료까지 (최씨에게) 전달했다는 한국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라며 "(최씨가) 외교 정책까지 관여했을 가능성이 떠올랐다"라고 보도했다.


태그:#가토 다쓰야, #산케이신문, #세월호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편집기자. 시민기자 필독서 <아직은 좋아서 하는 편집> 저자,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공저, 그림책 에세이 <짬짬이 육아>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