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문인들로부터 성추행이나 성희롱을 당했다는 폭로가 SNS에서 잇따라 터져나오고 있다. 박범신(70) 작가와 박진성(38) 시인이 구설수에 올랐다.

김현 시인이 지난달 문예지에서 문단의 여성혐오 행태를 비판하고 나선 데 이어 추문에 연루된 문인들의 실명이 인터넷에 공개적으로 언급되며 파문이 확산할 조짐이다.

전직 출판 편집자라고 밝힌 A씨는 21일 트위터에 박범신 작가가 출판사 편집자와 방송작가 등을 추행·희롱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박 작가의 수필집을 편집할 당시 자신을 포함한 편집팀과 방송작가·팬 2명 등 여성 7명이 박 작가의 강권으로 술자리를 가졌는데 박 작가가 옆자리에 앉은 방송작가와 팬들에게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했다고 밝혔다.

박 작가는 이들을 "늙은 은교", "젊은 은교" 등으로 불렀고 편집장에게는 성적 농담도 했다고 A씨는 주장했다. 그는 2014년 한 언론 인터뷰에서 "여자를 만나면 성희롱처럼 '너 내 은교 해줄래?'라고 말하고 다니는 남자들도 많대요. 내 작품이 문학작품으로 비판받고 회자되는 건 환영하지만, '은교'를 오독할 거라면 차라리 잊어주세요"라고 말한 바 있다.

A씨는 박 작가가 영화 '은교'를 제작할 당시 주연배우 김고은씨와의 술자리에서 극중 은교의 캐릭터에 대해 말하며 "섹스경험이 있나?"라고 물었다고 떠벌리는가 하면 자신이 그동안 함께 일한 여성 편집자 전부와 모종의 관계가 있었다는 식의 얘기도 했다고 전했다.

A씨는 "남자 작가 1인이 세 시간 남짓 동안 7명의 여성을 성희롱했으며 그 중 1명은 바로 옆에서 내내 어깨 허리, 허벅지, 손을 터치당했다"며 "너무 유명한 작가이고 회사를 그만둘 수도 없어 아무 대응도 하지 못하고 그냥 말았다"고 분개했다.

이에 앞서 B씨는 지난 19일 트위터를 통해 박진성 시인이 자신을 성희롱했다고 주장했다. B씨가 올린 글에 따르면 그는 미성년자였던 지난해 시를 배우기 위해 연락을 주고받던 중 박 시인에게 "여자는 남자 맛을 알아야 한다"라는 둥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발언을 들었다.

B씨는 사진을 통해 자신이 재학 중인 학교를 알아낸 박 시인이 "교문 앞에 서서 기다리겠다"고 말하는가 하면 "거리를 걸으면서 손을 잡자"고도 했다고 주장했다.

박 시인은 이 글을 보고 B씨에게 연락을 했다고 한다. B씨는 글쓴이가 자신임을 알고 있는 데 공포를 느꼈다며 박 시인의 실명을 공개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다른 피해자들의 폭로가 쏟아졌다.

피해자들은 주로 시를 습작하거나 박 시인의 시에 관심이 많은 이들로, SNS를 통해 연락을 시작했다가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박 시인이 개인적 안부를 지속적으로 묻는가 하면 "전화로 목소리를 듣고 싶다, 노래가 전공이니 전화로 노래를 불러달라"는 등 사적인 감정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는 진술도 나왔다.

C씨의 글에 따르면 그는 박 시인이 자살을 하겠다고 연락해와 새벽 기차를 타고 그가 거주하는 대전에 내려갔다. 술을 마시고 있던 박 시인이 "너는 색기가 도는 얼굴"이라고 말했고 키스를 하며 가슴을 만지는 등 성추행을 했다. C씨는 이후 박 시인과 노래방에 가서 '자의적이지 않은 성관계'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문단_내_성폭력'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아 박 시인 등에게 성폭력을 당했다고 폭로하는 피해자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박범신 작가는 이날 충남 논산 탑정호 일대를 걷는 '박범신바람길' 행사에 참석해 연락이 닿지 않았다. 박 작가는 다만 이달 말 신작 장편소설 '유리'를 펴낼 예정인 출판사 은행나무 측에 "한참 전 일이라 뭐라고 말하기가 어렵다. 어떻게 된 일인지 확인해보겠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진성 시인은 해명을 요청하는 통화와 문자메시지에 답하지 않았다. 재작년 박 시인의 시집 '식물의 밤'을 낸 문학과지성사는 "피해자 분들의 고통을 가슴 아파하며 참담한 마음으로 유감을 표명한다. 사실을 조속히 조사하고 확인해 사회적 정의와 윤리에 어긋나지 않는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문학과지성사는 시집 절판과 회수 등 조치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문단_내_성폭력, #트위터, #시인, #성추행의혹, #폭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