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 주관으로 진행된 어린 꽃게 방류행사 모습.
▲ 어린 꽃게 110만미 방류 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 주관으로 진행된 어린 꽃게 방류행사 모습.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인천시가 연안 해역의 꽃게 자원 보호를 위해 우량의 어린 꽃게를 방류했다.

우선 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는 시비 4000만 원을 투입해 어제(16일)와 오늘(17일) 양일 간 중구 을왕해역과 옹진군 덕적도·문갑도 해역에서 각각 60만미와 50만미를 방류했으며 8월에도 100만미를 추가로 방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최근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으로 어획량이 급격히 감소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민들에게 상당부분 도움이 될 것으로 시와 연구소는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실효성이 있을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적지 않다.

이처럼 우리 측이 꽃게를 지속적으로 방류해 어족자원 확보에 나서더라도 중국 어선들의 불법조업이 근절되지 않는 한 결국 "남 좋은 일 시키는 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중국 어선들에 의한 싹쓸이를 걱정하는 목소리다.

이에 대해 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 측은 "안하는 것 보다는 낫다"는 입장이다.

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이 근절이 돼야 한다"면서도 "안 해버리는 것 보다는 낫다. 그게(중국 어선들의 불법조업)이 무서워서 아무것도 안 해버리며 아예 바다에서 꽃게자원이 고갈되니까 안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결국 정부차원의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는 지점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KNS뉴스통신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중국어선, #불법조업, #꽃게, #서해, #수산자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