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이 4일 발족한 가습기 살균제 특별위원회(사진)가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특위에 함께 하는 금태섭 당선자, 이언주 특위 간사, 양승조 위원장, 정춘숙 당선자 등.
 더불어민주당이 4일 발족한 가습기 살균제 특별위원회(사진)가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특위에 함께 하는 금태섭 당선자, 이언주 특위 간사, 양승조 위원장, 정춘숙 당선자 등.
ⓒ 유성애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발족한 가습기 살균제 특별위원회가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향후 가습기 살균제 피해와 관련한 재조사를 비롯해 사건을 방치해온 정부와 검찰 등의 책임을 묻고 진상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진상 규명 및 특별법 제정을 위해 국회 차원의 특별위원회를 새누리당·국민의당에 제안할 예정이다.

더민주는 지난 4일 '가습기 살균제 사건 진상규명과 생활용품 안전 제도개선특별위원회(아래 가습기살균제특위)'를 발족했다. 여기에는 위원장(양승조)과 간사(이언주)를 비롯해 한정애·남윤인숙 의원, 또 20대 당선자인 김정우·금태섭·이훈·정춘숙 당선자 등이 함께할 예정이다.

특위 위원장은 4선 의원인 양승조 의원(충남 천안시갑)이 맡기로 했다. 특위 간사를 맡은 이언주 의원은 이어 "피해자 고소 후 검찰이 5년 가까이 사건을 방치한 이유, 또 피해자 호소에도 구제 대책은커녕 정부 부처 간에 서로 핑퐁(떠넘기기)을 한 정황이 뚜렷한데, 어떤 부서에 책임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가습기살균제특위는 "국회 특위를 마련한 뒤 일종의 특별법을 다른 당과 협의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번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를 포함해, 향후 발생할 수 있을 화학물질 피해자를 위해 구제법을 제정하는 등 피해자 구제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이 사용하는 화학물질 안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가습기살균제특위가 특히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피해자 고소 이후 왜 검찰이 5년간 사건을 방치했는지 ▲가습기 살균제가 유통 과정에서 전혀 관리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피해구제 대책을 서로 떠넘기기 한 정부 부처 중 누가 책임자인지 ▲원료 관련 동물 흡입 실험, 옥시 의뢰 실험 등과 관련한 질병관리본부·서울대 등의 책임 규명 등이다.

특위는 이어 "피해자 규모도 정부가 주장하는 것과 피해자 단체가 주장하는 것이 상당히 차이가 난다"며 "어찌 보면 가습기 살균제를 썼던 모든 사용자가 잠재적 피해자일 수 있어 이 부분과 관련해 집중적으로 정부를 추궁해 살펴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양승조 위원장은 "일단 피해자 구제를 위해서 재조사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필요하다면 (피해 관련) 청문회도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춘숙 당선자(비례대표)는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안방의 세월호'라고도 한다"며 "피해 지원뿐 아니라, 국민 안전을 책임진다는 예방적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들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특위는 오는 9일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과 만나 의견을 듣고, 11일 관련 정부부처로부터 그간 진행 경과와 대책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태그:#가습기 살균제, #더불어민주당, #가습기살균제 피해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오마이뉴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냉탕과 온탕을 오갑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이 정도면 마약, 한국은 잠잠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