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ㅁ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4일 오전 새누리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을 규탄했다.
 ㅁ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4일 오전 새누리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을 규탄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를 하자 대구와 경북지역에서도 역사 쿠데타를 감행했다며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지난달 12일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발표한 이후 반대선언과 1인시위를 벌여온 대구경북 시민단체들은 4일 오전 새누리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화 강행을 규탄했다.

전교조 대구지부와 경북지부를 비롯해 25개 교육·시민단체들은 "올바른 역사교과서라는 기만적인 작전명으로 추진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제2의 유신을 본다"며 "파시즘의 전조"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국정화 반대 여론에 위가감을 느낀 정권이 흡사 군사작전 감행하듯이 예정일보다 이틀 앞당겨 고시했다"며 "참으로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김영순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표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종북의 숙주를 찾아내고 악마의 발톱을 찾아내겠다고 했다"며 "자신을 반대하는 70%의 국민을 적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4일 오전 새누리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갖고 국정화 강행을 규탄한 가운데 한 참가자가 피켓을 들고 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4일 오전 새누리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갖고 국정화 강행을 규탄한 가운데 한 참가자가 피켓을 들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문호 국정화저지 경북대 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정부와 여당은 학생들에게 자랑스런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고 말하지만 우리는 이미 자랑스런 역사를 배웠다"며 "하지만 아직까지도 친일을 하고 독재에 부역했던 새력들이 기회주의적으로 득세하고 있는 것이 자랑스럽지 못한 역사"라고 말했다.

이 집행위원장은 이어 "일방적으로 국정화를 발표하고 국민의 여론을 수렴한다고 하면서도 팩스를 꺼놓고 전화기의 소리를 줄이는 등 의견수렴을 하지 않았다"며 "세월호 참사 당시 눈물을 흘리면서 약속했던 것마저도 저버린 박근혜 대통령은 이제 국민의 소리마저 듣지 않는 정치신용불량자"라고 비꼬았다.

김선우 대경진보연대 집행위원장은 "많은 전문가들이 국정화가 잘못됐다고 지적했지만 박근혜 정부가 학생의날에 역사쿠데타를 일으켰다"며 "국민의 소리를 외면한 정권은 국민으로부터 반드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가 토론과 타협의 여지조차 남기지 않고 오만의 태도로 일관했다며 애초부터 국민의 의견을 들으려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정화 추진 세력은 비밀 추진 조직 운영, 근거를 상실한 거짓 선전, 말 바꾸기, 비판 목소리에 대한 협박과 탄압, 저열하고 공격적인 언동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국민들의 마음에 상처를 줬다"고 말했다.

이어 "친일과 독재를 감싸기 위해 정권이 국민과 전쟁을 선포한 오늘을 역사는 치욕과 비극의 날로 기억할 것"이라며 "역사쿠데타는 박근혜 정권 스스로 자멸을 초래하는 패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들 시민단체들은 역사교과서 국정제를 백지화 시키기 위해 매주 금요일 대구 동성로 한일극장 앞에서 촛불집회를 열고 시내 곳곳에 고시 철회 현수막도 게재할 예정이다. 또 시민역사강의를 열고 정부의 국정교과서에 대한 잘못된 점을 지적해 나가기로 했다.



태그:#역사교과서?국정화, #새누리당 대구시당, #교과서 규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