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한동훈 부장검사)는 관급 저수지 공사 입찰에서 담합한 혐의(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등)로 한화건설과 태영건설 법인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11일 밝혔다.

검찰은 담합을 주도한 한화건설 상무보 정모(56)씨와 태영건설 상무 이모(53)씨도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두 회사는 2010년 11월1일 한국농어촌공사가 발주한 경북 성주·봉화·고령군 일대 '농업용 저수지 둑 높이기 건설공사 3공구' 입찰에 참여하면서 투찰가격을 사전에 짠 혐의를 받고 있다.

각각 회사 수주담당 임원인 두 사람은 같은 해 8월 입찰공고가 나자 커피숍에서 만나 가격 담합을 합의했고 구체적 가격조율은 실무자들에게 시켰다.

두 회사는 저가낙찰을 피하고 설계점수로만 경쟁하려고 담합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낙찰자 선정은 가격점수 30%, 설계점수 70%로 이뤄졌다.

한화건설은 공사추정금액 475억 원의 99.98%, 태영건설은 99.96%를 각각 써냈다. 합의한 가격으로 써내는지 감시하려고 상대방 회사에 직원을 보내기도 했다. 공사는 설계점수에서 앞선 한화건설이 따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의 하나로 진행된 저수지 둑 높이기 공사 4개 공구에서 건설회사 8곳이 담합한 사실을 확인해 올해 4월 시정명령과 과징금 처분을 내리고 한화·태영건설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고발된 법인뿐만 아니라 담합에 핵심 역할을 한 정씨와 이씨도 재판에 넘기면서 공정거래법보다 형량이 많은 건설산업기본법을 적용했다.

검찰 관계자는 "대형 관급공사 담합은 국가재정에 미치는 악영향을 감안해 엄중히 처벌할 필요가 있어 임원급도 법인과 함께 정식 기소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4대강반대, #태영건설, #한화 이글스, #짬짜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