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일 경상남도청에 대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6일 경상남도청에 대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6일 오전 10시 예정대로 시작한 경상남도에 대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감은 시작부터 순조롭지 못했다. 증인선서와 간부소개, 업무보고가 끝난 뒤 본격적인 의원들의 질의가 시작되나 했지만, 야당 의원들은 의사진행 발언으로 제동을 걸었다.

경상남도가 자신들의 예산으로 집행하는 '지방 사무'는 국정감사 범위가 아니라며 상당수 자료 제출 자체를 거부했다는 점이 논란을 촉발했다.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은 감사 대상에 특별·광역자치단체를 포함하고 있지만, 그 범위를 국가 위임사무와 국가가 보조금 등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한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국가 사무로만 감사 범위를 한정하겠다는 것이 홍 지사의 생각이었다. 이에 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국정 사무와 지방 사무를 왜 경남도가 일방적으로 판단해 자료 제출을 거부하느냐며 질타했다. 하지만 홍 지사는 "국가 예산지원 사업이 아닌 걸 요구하니 문제가 생긴 것 아니냐"며 한 치도 물러서지 않았다.

"어허~ 참!" 야당 의원에게 호통친 도지사

양측의 목소리가 커지는 과정에서 홍 지사가 진선미 의원에게 "어허 참"이라는 특유의 호통(?)을 치자 야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진 의원뿐 아니라 노웅래 의원까지 나서 홍 지사의 태도를 문제 삼았다. 노 의원은 "우리가 개인 자격으로 온 거 아니고, 도지사도 선배 의원 자격으로 온 거 아니지 않나"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미 상해버린 감정에 여당 간사인 강기윤 새누리당 의원이 "자료요구 때문에 (국감이) 파행이 되는 건 여야 할 거 없이 바람직하지 않다"며 중재에 나서봤자 헛수고였다. 어떻게든 국감을 일정대로 이끌어가고 싶은 진영 위원장까지 나서 홍 지사와 야당 의원들의 자제를 당부했지만 두 쪽 모두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공방이 계속되자 강창일 새정치연합 의원은 "자료가 없으니 질의를 못 하지 않나"라면서 "국감을 중단하고 국회에서 하든가 하자"고 격앙된 목소리로 말했다. 결국 야당의 요청을 받아들인 진 위원장은 정회를 선언했다.

무상급식·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놓고도 언쟁

6일 경상남도청에 대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6일 경상남도청에 대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약 2시간 만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질의에서도 홍 지사는 야당 의원들과 연신 각을 세웠다. 급식비 관련 감사로 교육청과 갈등을 빚는 것과 관련한 입장을 묻는 임수경 의원의 질문에 홍 지사는 "급식 비리가 전국적으로 만연되어 있다"면서 "급식비리 유착관계를 끊고 애들한테 제대로 먹이자는 것"이라고 감사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이후에도 무상급식 파행을 둘러싼 야당 의원들의 질의가 계속됐지만, 홍 지사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여기에 새누리당 의원들은 홍 지사의 입장을 지지하며 무상급식을 '포퓰리즘'이라 비판하거나, 교육청에 대한 감사의 필요성에 힘을 실어주었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펼치던 홍 지사는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문제가 거론되자 입을 닫아걸었다. 이날은 홍 지사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3차 공판준비기일이 열린 날이기도 했다. 노웅래 의원의 질의가 있자 홍 지사는 "자세한 건 법정에서 할 얘기"라며 "여기서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즉답을 피했다.

대신 홍 지사는 "도정에 대한 질문만 하라"고 역으로 목소리를 높였다. 노 의원이 "뇌물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면, 도의적 책임을 느낀다면 본인의 거취에 대해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맞받았지만 홍 지사의 생각을 돌리지 못했다. 고성이 오고 간 국감은 예정 시간을 훌쩍 넘긴 3시 30분께 별다른 소득 없이 끝이 났다.  


태그:#국정감사, #홍준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