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7월 1일 일제히 개장하는 인천지역 해수욕장 안전관리 책임이 해양경찰·육상경찰·지자체 등으로 쪼개지며 여름철 해상안전에 비상이 걸렸다는 우려가 나온다.

15일 인천시 및 경찰 등에 따르면 올해 바닷가 치안은 육경, 바닷가와 수영유영구역(1차 부표 지점·레저활동 금지구역) 안전관리는 지자체, 비교적 먼 바다인 2차 부표 지점부터는 해경이 안전관리를 맡는다.

지난해까지 해경이 총괄해 오던 업무지만 개정 해수욕장법에 따라 올해부터 관리주체가 세분화됐다.

올해 처음으로 안전관리를 맡게 된 인천지역 지자체들은 개장을 보름 앞둔 시점에서 부랴부랴 안전요원을 선발하는 등 골머리를 앓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까지 24시간 해경이 상주하면서 안전관리와 치안을 총괄하던 것이 올해 운영시간(오전 9시~오후 8시)만 근무하게 돼 야간 공백도 생기는 등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개장 전까지 인원 선발의 문제는 없지만 여름 한철 업무가 진행되는 까닭에 안전요원 대부분이 대학생 등 비전문가로 채워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이들 안전요원에 대한 안전관리교육이나 실무 수습 등에 대한 일정도 정해지지 않아 업무 수행 차질이 예상된다.

중구는 예산 7천만여 원을 들여 18세 이상 인명구조요원 자격증을 소지한 인원 10명을 채용할 예정인데 선발이 여의치 않은 상태다. 고육지책으로 인천대·인하대 등에 공문을 보내 '알바생' 협조를 요청했다.

옹진군은 23개 해수욕장에 투입될 안전요원 83명에 대한 선발과 운영을 맡을 용역업체를 선정한다. 예산은 6억8700만여 원이 투입된다. 강화군도 사정은 비슷하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20일 이전에 공고를 마치고 면접 없이 서류심사로 개장 전주까지 선발을 마칠 예정"이라며 "개장 하루나 이틀 전쯤 바로 투입할 예정이며, 실무나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 일정은 아직 잡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인천시는 국민안전처에 지자체 '역량 부족' 등 이유를 들어 올해까지만 해경이 해수욕장 안전관리를 총괄해 달라는 공문을 수차례 보냈지만 답변은 돌아오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점차적으로 업무를 나눠서 맡으면 좋겠지만 한꺼번에 지자체로 오다 보니 어려움이 많다"고 했다.

인천지역에는 중구·강화·옹진군에 총 35개소의 해수욕장이 있으며, 여름철 전국 각지에서 찾아오는 연간 이용객이 170만 명에 달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기호일보(www.kihoilbo.co.kr)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인천해양경찰서, #을왕리왕산, #119수상구조대, #해수욕장, #안전관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