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17일 오후 감자를 심어놓은 텃밭에 다녀왔습니다. 지난 달 25일 감자를 잘라서 묻은 뒤 몇 차례 찾은 적이 있습니다. 그동안 감자 싹이 언제 나오는지 궁금했습니다. 드디어 몇 곳에서 감자 싹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22일이 지났습니다.

       막 싹이 올라오기 시작하는 감자입니다. 감자 밭 고랑에는 나무 울타리 가지를 잘라서 덮어놓았습니다.
 막 싹이 올라오기 시작하는 감자입니다. 감자 밭 고랑에는 나무 울타리 가지를 잘라서 덮어놓았습니다.
ⓒ 박현국

관련사진보기


감자 싹은 땅 속에서 바깥 날씨를 다 알고 있나봅니다. 좀 따뜻하면 일찍 나오기도 하고, 추우면 늦게 나오기도 합니다. 세상 날씨를 알아차리는 것은 감자가 사람보다 한 수 위입니다. 옆 감자밭에는 벌써 감자가 30알 이상 자란 곳도 있습니다. 땅에는 멀칭이라고 해서 검은색 비닐을 덮어놓았습니다.

땅에 검은 색 비닐을 덮어놓으면 잡초도 그다지 자라지 않고, 땅 온도가 올라가서 식물 성장을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어쩌면 멀칭이 푸성귀를 자라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람의 경제적인 생각입니다.

사람들은 늘 경제적인 효과와 능률을 생각합니다. 땅에 덮는 비닐 값보다 푸성귀가 빨리 자라면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긴 안목에서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땅 속에는 많은 목숨이 살고 있습니다. 땅을 파면 금방 보이는 지렁이부터 박테리아, 미생물 따위 많은 생명이 숨을 쉬고 있습니다.

목숨이 있는 것들은 숨을 쉬어야하고, 물이 있어야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인간이 자그마한 욕심에 눈이 멀어서 땅을 검정 비닐로 덮는 순간 땅속의 뭇 목숨들은 서서히 죽어가거나 자리를 피하고 맙니다.

건강한 땅 속에는 많은 목숨들이 서로 도와 가면서 땅을 기름지게 합니다. 지렁이는 흙 속에 있는 영양분을 먹고 배출합니다. 지렁이가 배출한 부드럽고 고운 흙은 푸성귀가 흡수하기 좋은 상태입니다.

땅에 검정 비닐을 덮는 것은 단기 이익에 눈이 먼 인간들의 욕심이 만든 것입니다. 긴 안목에서 검정 비닐은 땅과 흙을 죽이는 도구입니다. 땅에 잡초가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어쩌면 땅의 주인은 잡초였는지도 모릅니다. 사람들이 목적을 가지고 푸성귀를 키우면서 주인이었던 잡초가 밖으로 밀려난 것입니다.

잡초 역시 오랫동안 땅 속에서 생명을 키울 날을 기다리다가 땅 위로 올라온 것입니다. 잡초가 자라는 것은 땅이 지닌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잡초의 길고 튼튼한 뿌리는 땅 속 깊은 곳에 있는 광물질이나 영양분을 땅 위로 보내줍니다. 잡초는 햇빛을 받아 땅이 뜨거워지는 것을 막고, 비가 올 때는 흙이 물이 휩쓸려 가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작년 가을 씨를 뿌린 시금치와 갓은 이제 끝났습니다. 이제 봄을 맞이하여 지난달 말 감자 씨를 묻고 결명자 씨를 뿌렸습니다. 감자는 석 달 정도가 지나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명자는 반년이 지난 10월 말 무렵 거둘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는 여러 가지 일들이 많고 복잡합니다. 비록 좁은 땅이지만 감자나 푸성귀를 가꾸는 것은 새로운 경험입니다. 식물이 자라는 것을 보면서 계절이 바뀌고 시간이 지나가는 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갓을 데쳐서 된장과 버무려 갓 나물을 만들었습니다. 오른 쪽 사진은 한 달 전에 담은 갓김치입니다.
 왼쪽 사진은 갓을 데쳐서 된장과 버무려 갓 나물을 만들었습니다. 오른 쪽 사진은 한 달 전에 담은 갓김치입니다.
ⓒ 박현국

관련사진보기


참고문헌> 김종원, 한국식물생태보감1, 자연과생태, 2013.

덧붙이는 글 | 박현국 기자는 일본 류코쿠(Ryukoku, 龍谷)대학 국제학부에서 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태그:#텃밭, #감자, #갓김치, #갓나물, #잡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제가 일본에서 생활한지 20년이 되어갑니다. 이제 서서히 일본인의 문화와 삶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한국과 일본의 문화 이해와 상호 교류를 위해 뭔가를 해보고 싶습니다. 한국의 발달되 인터넷망과 일본의 보존된 자연을 조화시켜 서로 보듬어 안을 수 있는 교류를 기대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