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연 후 모든 참가자들이 '하늘은 하나야'를 합창하는 모습.
 경연 후 모든 참가자들이 '하늘은 하나야'를 합창하는 모습.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177개 곡(팀) 음원 심사, 30개 팀 공개오디션, 본선 진출 10개 팀 워크숍 등 지난 6개월 동안 진행해 온 제1회 인천평화창작가요제가 지난 13일, 본선무대로 그 막을 내렸다.

이날 오후 7시, 인천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본선무대는 유정복 인천시장과 노경수 인천시의회 의장, 최성을 인천대 총장 등 내빈을 포함해 관객 7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종일관 뜨거운 분위기에서 두 시간 넘게 진행됐다.

사회를 맡은 영화배우 오지혜씨는 "평화라는 주제로 인천에서 가요제가 열려 의미 깊게 생각한다. '현실을 외면하는 예술가는 필요한가?'라는 고민을 하는데, 오늘 이 가요제가 주는 메시지에 공감한다"며 가요제의 막을 열었다.

10개 팀의 경연이 모두 끝난 뒤 한국대중음악상심사위원장이자 성공회대 교수인 김창남 심사위원장은 무대에 올라 "노래란 부르는 사람들의 마음과 뜻을 담고 있다. 어떤 노래를 함께 부른다는 것은 서로 공감하고 나누는 것이다. 평화의 메시지를 담은 노래를 함께 부른다면 우리 사회의 평화도 그만큼 빨리 오리라 생각한다"며 "경연에 참가한 모든 팀이 노래를 잘해 심사하는 데 애를 먹었다. 앞으로도 이 가요제가 계속 이어져 평화의 시대를 앞당기는 요람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심사평을 대신했다.

경연 심사 결과, 영예의 대상은 '같이 산다는 건'을 부른 '솔가'에게 돌아갔다. '평화는'을 부른 '평화바람'이 대중상을 탔으며, '그 기억 그 흔적'을 부른 '더율'과 '그렇게 말하지 말아요'를 부른 '새의전부'가 공동체상과 예술상을 각각 받았다.

대상 팀에겐 상금 500만 원, 예술상·공동체상·대중상 팀에겐 상금 300만 원씩이 수여됐다. 나머지 6개 팀에겐 장려상으로 상금 50만 원씩을 줬다. 장려상을 제외한 4개 팀 중 한 팀은 오는 10월 4일 열리는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인천평화창작가요제가 더 의미 있는 것은 시민심사단 300명이 대상과 대중상을 선정하는 데 투표로 참여했다는 것이다.

솔가의 리더 이윤신씨는 "생태와 평화를 고민한 이들과 함께 만든 노래라 더 의미가 있다. 평소보다 실수가 많아서 예상하지 못했는데, 정말 감사하다"고 수상소감을 밝힌 뒤 "특히 이번 가요제에서 놀란 것은 다른 가요제와 다르게 워크숍 등을 통해 평화를 고민하는 자리를 따로 만든 것이다. 앞으로도 평화에 관한 노래를 더 대중적이고 재밌게 만들어야하는 숙제를 갖게 된 것 같다"고 했다.

예술상과 공동체상을 시상한 노경수 인천시의회 의장은 "멋진 공연을 잘 봤다"며 "연평도 포격사건을 보면서 평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고 했다.
   
영예의 대상을 차지한 '솔가'의 경연 장면.
 영예의 대상을 차지한 '솔가'의 경연 장면.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대상을 시상한 유정복 인천시장은 "취임 초인데다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눈 코 뜰 새 없이 바쁜데 잠시나마 음악과 함께 해서 행복했다"며 "평화라는 것은 일류보편의 가치이고 지향이자 목표이다. 평화가 위협받는 곳이 인천이다. 인천에서 평화를 지키는 게 대한민국의 평화를 지키는 것이다. 그래서 의미가 있다. 평화를 지키고 시민이 행복한 인천을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본 경연에 앞서 특별공연으로 일본에서 온 '일어서라 합창단'이 '히로시마의 눈물'과 '인간의 노래'를 불러 방청석의 환호를 받았다.

게스트로는 가수 이상은씨와 개그콘서트의 렛잇비팀이 함께 했다. 이상은씨는 "인천에 살고 있는 여러분들과 평화에 대해 노래하며 마음 속의 평화를 찾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렛잇비팀은 "인천평화창작가요제에 오니 기분이 좋고 축하한다"고 한 뒤 렛잇비 반주에 맞춰 인천평화창작가요제에 대한 내용을 개사해 불러 분위기를 한층 뜨겁게 달궜다.

본선에 진출한 10개 팀의 경연을 마치고 심사를 진행하는 동안에는 두 번째 특별공연으로 연평초·중·고등학생들로 구성된 '연평마루'의 노래가 이어졌다.

이날 특별공연한 두 팀은 원래 경연 참가를 신청했는데, 주최 측에서 경연과 무관하게 특별공연으로 초청했으며, 시상식 때 감사장을 전달했다.

감사장을 전달하기에 앞서 이승희 <시사인천> 사장은 "인천이 평화의 도시가 될 수 있게 여러분들이 뜻과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 내년에 2회 가요제에서 다시 만났으면 좋겠다"고 했다.

신현수 인천사람과문화 이사장은 "인천은 평화가 아니면 살기 힘든 도시다. 가요제를 통해 인천이 평화의 도시로 거듭났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 행사는 인천광역시가 주최하고 사)인천사람과문화와 <시사인천>이 공동주관했다.

주최 측은 가요제가 끝나고 돌아가는 관객들에게 본선 참가팀들의 노래가 담긴 시디(CD)를 무료로 배부했다. 평화의 노래들이 널리 알려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상식에서 유정복 인천시장과 솔가.
 시상식에서 유정복 인천시장과 솔가.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1회 평화창작가요제 시민심사단들이 현장 투표를 하고 있다.
 1회 평화창작가요제 시민심사단들이 현장 투표를 하고 있다.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평화바람(대중상).
 평화바람(대중상).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더율(공동체상).
 더율(공동체상).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새의전부(예술상).
 새의전부(예술상).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특별공연 일본 일어서라 합창단.
 특별공연 일본 일어서라 합창단.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특별공연 연평마루.
 특별공연 연평마루.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시사인천>에 실림



태그:#인천평화창작가요제, #시사인천, #사)인천사람과문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