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교육감 예비후보인 이영우 전 교육감과 유진춘 정 경북대교수
 경북교육감 예비후보인 이영우 전 교육감과 유진춘 정 경북대교수
ⓒ 후보자 제공

관련사진보기


오는 6.4지방선거가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북에서는 이영우 교육감이 교육감 선거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선거에 뛰어들었다. 이 교육감 포함 총 5명의 후보가 출사표를 던졌다. 반면 대구에서는 우동기 현 교육감에 맞설 뚜렷한 후보군이 없다.

경북에서는 이영우 교육감, 문경구(50) 전국학교운영위원연합회 학교발전위원장, 안상섭(50) 경북교육연구소 이사장, 이영직(64) 전 포항 양신고 교장, 유진춘(66) 전 경북대 교수가 후보로 나섰다. 의성고 교장을 지낸 정해걸 전 국회의원도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5명이 출사표 던진 경북교육감 선거

이영우 후보는 "지금까지 심혈을 기울여온 '명품 경북교육'을 기필코 완성해야겠다는 포부와 신명을 바칠 각오로 다시 출마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감성과 인성교육, 학력 향상, 사교육비 부담 경감,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교직원이 보람을 느끼도록 하겠다는 5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영직 후보는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고 교사가 보람을 느끼는 교육정책을 펼쳐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경북 도내를 순회하는 '경북감동교육 비전투어'를 벌였다.

이 후는 학생들의 인성과 자존감을 키우고 학생인권보호 전담부서를 운영, 방과후학교 운영, 사교육비 절감, 안전하고 맛있는 친환경 학교급식 확대 등의 공약을 내놓았다. 교원들을 위해서는 인사 후 피드백 시스템 구축과 영양, 보건, 학교회계직 등 열악한 근무 여건 종사자의 처우개선도 약속했다.

안상섭 후보는 "학생과 학부모, 교육가족 모두가 행복한 경북교육과 도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을 새로운 교육비전과 리더십을 만들겠다"며 고교 강제자율학습 폐지, 무상급식 확대, 야간과 주말 돌봄교실 운영, 교원들의 잡무를 줄일 교무 행정사 배치, 학교 비정규직 처우 및 근무조건 향상, 판공비 공개 등의 공약을 내놓았다.

안 후보는 또 교육감 선거를 깨끗하고 투명하게 치르기 위해 '행복한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최소 1만 원부터 상한액은 없고, 선거가 끝나면 연 2.5%의 이자를 붙여 상환한다고 밝혔다.

경북교육감 예비후보인 이영직 전 포항 영신고 교장과 안상섭 경북교육연구소 이사장, 문경구 전국학교운영위원연합회 학교발전위원장.
 경북교육감 예비후보인 이영직 전 포항 영신고 교장과 안상섭 경북교육연구소 이사장, 문경구 전국학교운영위원연합회 학교발전위원장.
ⓒ 후보자 제공

관련사진보기


문경구 후보는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소통과 배려, 융합과 나눔'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겠다는 공약을 내놓았다.

문 후보는 "혼신의 힘으로 초심을 잃지 않는 정정당당한 교육자가 되겠다"며 "교육시스템을 혁신하고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희망교육을 위한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진보진영 후보로 평가되는 유진춘 예비후보는 기득권층 자녀에게 유리한 교육정책과 입시제도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무상급식 전면 시행과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절감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유 후보는 학교급식 방식을 기존의 납품조달 방식에서 학교협동조합 운영방식과 사회적 기업 형태의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립해 친환경 지역농산물을 공급해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대구는 아직 잠잠

대구에서는 송인정(48) 전국학교운영위원회 총연합회장이 예비후보로 등록한 것 외에 우동기 현 교육감에 맞설 뚜렷한 대항마가 아직 없다. 우동기 교육감은 현직 프리미엄으로 느긋한 상황이다.

송인정 후보는 "대구를 대한민국 창조교육의 수도로서 세계 창조교육의 메카로 만들겠다"며 수요자 중심 교육혁명, 교육도시 건설, 지식산업중심도시 달성 등 '창조교육 3대 비전'을 제시했다.

한편, 지난 2010년 교육감 선거에 나섰던 후보들의 움직임도 주목을 받고 있다. 도기호(55) 전 이곡중 교감과 정만진(59) 전 교육위원, 신평(58) 경북대 로스쿨 교수 등이 최근 잇따른 모임을 갖고 후보 단일화를 모색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늦어도 4월 안으로는 단일 후보를 내세울 예정이다.


태그:#교육감 선거, #경북교육감, #대구교육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