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재작년인 2012년 5월 24일, 쌍용자동차의 불법 회계조작과 정리해고로 인해 쌍용차 노동자와 가족 분들 가운데 22명이 운명을 달리한 이후, 더 이상의 죽음은 막아야 한다는 절박함을 갖고 평택지역의 17개 시민사회와 정당들이 '해고자 복직', '살인진압 책임자 처벌', '회계조작진상규명', '희생자 명예회복, 대책수립', '정리해고, 비정규직 철폐' 등 쌍용자동차 문제 해결을 위한 5대 요구 수용을 촉구하며 범국민 100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하며 평택역 광장 농성장을 운영한 지 무려 600일(2014년 1월 13일)이 됐다.

그동안 100만인 서명운동에 평택역 광장 농성장에서만 시민 2만 1천 여명이 서명에 동참해 주셨고, 쌍용차 문제를 다룬 공지영 작가의 '의자놀이'가 농성장에서만 900 여권이 판매되었습니다. 그만큼 쌍용차 해고자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라는 시민들의 마음은 뜨거웠다.

그러나, 농성 기간 동안 2명의 쌍용차 노동자들의 죽음을 더 지켜봐야 했으며, 한상균, 문기주, 복기성 쌍용차 해고노동자들이 무려 171일 동안 15만 4천 볼트가 흐르는 송전탑에 올라 고공농성을 벌이며 사투를 벌였어도 해고노동자들의 요구인 '국정조사 실시', '해고자 복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쌍용차 문제 해결을 위한 국회 6인 협의체는 작년 5월 어떠한 해결책도 내놓지 못하고 종료한 상황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자 시절 밝힌 '쌍용차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공약은 여전히 유효하다. 이제 대통령이 나서서 비정상적인 상황을 정상화 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쌍용자동차는 현재 흑자를 내고 있고 500 여명의 신규 인력 채용에 대한 이야기도 공장 현장에서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쌍용차 공장에서 현재 근무 중인 노동자들도 또한 '이제는 바깥에 있는 해고자 동지들도 일터에 복귀해서 함께 일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가고 있다. 그런데도 여전히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은 47억에 이르는 손해배상과 가압류로 인해 고통 받고 있으며 187명에 이르는 해고 노동자들이 공장 복귀를 꿈꾸며 정든 일터로 돌아갈 때까지 차가운 아스팔트 위에서 농성을 하고 있는 현실이다. 더욱이 지난 2013년 11월 29일 서맹섭, 복기성, 한윤수, 유제선 이상 4명의 쌍용차 비정규직 해고 노동자들이 정규직이라는 법원 판결을 받았음에도 여전히 회사는 판결 이행을 하지 않은 채 회사 복귀를 시키고 있지 않다.

농성 600일. 이제 '해고자 복직'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법원 판결 이행'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 있는 답변을 할 차례이다.

덧붙이는 글 | 한겨레신문과 평택시민신문에도 기고하였습니다.



태그:#쌍용차, #해고자복직,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현재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 위원장, 평택비정규노동센터 소장, 고 이선호님 산재사망대책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 청소년노동인권교육 강사, 안성의료생협 대의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