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국의 사신을 맞이하던 안흥진의 테마를 살려 안흥성의 브랜드가치를 높일 축제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공주대 유기준 교수는 제6회 태안역사문화 학술발표회에서 현시대에 맞는 활용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은 안흥성 모습.
▲ 안흥성 재조명 중국의 사신을 맞이하던 안흥진의 테마를 살려 안흥성의 브랜드가치를 높일 축제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공주대 유기준 교수는 제6회 태안역사문화 학술발표회에서 현시대에 맞는 활용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은 안흥성 모습.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지난 8일 태안문화원(원장 김한국)은 지역 문화 발전과 태안 역사 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해 이수연 부군수를 비롯한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회 태안 역사문화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발표회는 안덕임 한서대학교 교수의 '태안지역 패총의 분포 및 발굴에 관한 연구'와 유기준 공주대학교 교수의 '안흥성의 역사적 고찰 및 현대적 활용방안' 등의 논문 발표로 진행됐다.

한서대학교 안덕임 교수는 패총과 관련한 학술발표를 통해 패총을 역사교육의 장으로 패총박물관을 활성화시키는 등 유적 공원조성, 축제프로그램 개발 등 패총의 보존과 활용가치에 대해 강조했다.
▲ 태안 고남면 패총박물관 내부 모습. 한서대학교 안덕임 교수는 패총과 관련한 학술발표를 통해 패총을 역사교육의 장으로 패총박물관을 활성화시키는 등 유적 공원조성, 축제프로그램 개발 등 패총의 보존과 활용가치에 대해 강조했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안덕임 교수는 주제 발표를 통해 패총에 대한 안내와 태안 지역의 패총 분포 현황 등을 설명했다. 안 교수는 역사 교육의 장으로 패총 박물관을 활성화시키고, 지역 문화 축제, 체험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해 현장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한편 유적 공원 조성, 축제 프로그램 개발 등 패총의 보존과 활용 가치에 대해 강조했다.

"중국의 사신을 맞이하던 안흥진의 테마를 살려 중국 유학생 및 중국 다문화 가정과 산동성 특정 지역과의 문화교류 행사를 기초로 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할 필요가 있다."

이어 안흥성에 대해 주제 발표에 나선 유기준 교수는 "조선시대 안흥성의 모습은 천연의 요새와 같은 모양새로 조운, 군사, 재정의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지만, 이러한 안흥진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 위상은 현시대에 많이 잊혀져가고 있는 듯하다"며 아쉬움을 전했다.

이어 유 교수는 "현시점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지역이 지니고 있는 차별적인 문화·자연유산을 문화 콘텐츠로 활용하여 지역 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활용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려는 적극적인 의지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유 교수는 안흥성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 ▲ 안흥성 달빛과 노을맞이 사진촬영 캠핑대회 개최와 ▲ 안흥성 투어 프로그램 개발 ▲ 안흥성 주변의 산성 탐방 프로그램개발 ▲ 신진도와 연계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 현시대에 맞는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태안문화원은 지난 8일 지역문화발전과 태안 역사 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해 군 문예회관 소공연장에서 ‘제6회 태안 역사문화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 패총과 안흥성 재조명 태안문화원은 지난 8일 지역문화발전과 태안 역사 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해 군 문예회관 소공연장에서 ‘제6회 태안 역사문화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발표회에사는 소상영 서경문화재연구원 연구실장과 강종원 충남도역사문화연구원 연구실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학술발표 주제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쳤다.

김한국 태안문화원장은 "오늘 발표한 태안 지역 패총과 안흥성 활용 방안은 역사를 바로알고 미래를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학술 발표회가 태안이 간직한 풍부한 역사 문화자원을 활용하고 지역발전을 이뤄가는 지혜를 모으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태안신문에도 실릴 예정입니다.



태그:#안흥성, #패총, #태안문화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태안의 지역신문인 태안신문 기자입니다.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밝은 빛이 되고자 펜을 들었습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