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철도공사 및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대한 국정감사 장면.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철도공사 및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대한 국정감사 장면.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 2년 간 60여 차례에 걸쳐 총 4억여 원을 언론사에 지불하고 '기획특집' 기사를 사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후덕 민주당 의원은 25일 철도시설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같은 내용의 국감 요구자료를 공개했다. 그는 "시설공단이 철도민영화를 홍보하기 위해 언론사의 기사를 돈 주고 구매했다"면서 "기관장 치적 홍보도 같은 수법으로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미경 의원은 "특히 철도경쟁체제 도입과 관련된 언론 지면거래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받은 사항"이라면서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김광재 시설공단 이사장 치적 홍보에도 2530만 원"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철도공사 및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김광재 철도시설공단 이사장.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철도공사 및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김광재 철도시설공단 이사장.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말 기준 15조 2500억 원의 금융부채를 지고 있다. 그러나 이날 공개된 자료들에 따르면 예산 절감을 통한 재정건전화 보다는 대언론 홍보비 비중을 높여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 의원은 "현 김광재 이사장이 취임한 2011년 이후부터 올해 8월까지 총 26개 언론사와 '기획 특집' 기사 거래를 했다"고 설명했다. 63건의 '기사 값'은 4억 3500만 여 원이었다.

'기획 특집'기사는 대부분 국토부가 추진하는 철도경쟁체제 도입 홍보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지난해 3월 935만 원이 건네진 한 경제지의 기사 제목은 '철도 민영화가 아니라 경쟁 체제 도입입니다', 같은 달 550만 원의 공단 예산이 집행된 기사 제목은 '한국 철도, 경쟁해야 살아남는다!' 였다.

시설공단은 김광재 이사장의 치적 홍보 용도로도 기사를 '구매'했다. 윤후덕 의원은 "올해 8월 취임 2주년에 즈음해서 3개 매체를 통해 경영성과, 동반성장 및 사회공헌, 재무건전성 확보 등의 기획기사를 내보냈다"면서 "소요 비용은 총 2530만 원 이었다"고 지적했다.

시설공단이 가장 빈번하게 이용한 언론은 <문화일보>였다. 이 언론은 5918만 원을 받고 6건의 특집기사를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3317만 원에 4건의 기사를, <YTN>은 2926만 원에 3건의 기사를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태그:#시설공단, #철도시설공단, #철도민영화, #청부 기사, #지면거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