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몇 년간 우리사회에 고전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었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고전의 핵심을 쉽게 정리하여 무료로 배포하는 단체도 많아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곳으로 최근 서울시가 더 착한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한 비영리민간단체 인문학카페(대표 이관호,   cafe.naver.com/thinknntalk),  네이버 카페 홍익학당(대표 윤홍식, www.hihd.co.kr) 등이 있다. 인문학카페는 [고독古讀CLUB]을 홍익학당은 [고전콘서트]를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그 중 특히 홍익학당은 1년반 전부터 논어, 맹자, 중용, 대학 등의 정통 유학고전, 이황, 이율곡, 권근, 정약용 등의 조선선비들의 저술,  노자, 산상수훈, 선가귀감, 대승기신론 등의 다양한 철학과 종교의 고전까지 동영상 1개당 1시간 가량의 분량의 강의를 80여 개나 유튜브나 팟캐스트를 통해서 무료로 알리고 있다. 유튜브에서 논어, 맹자 등의 키워드를 쳐 보면 대부분 홍익학당이 맨 먼저 나올 정도로 인기가 높다. 작년 11월에 올린 정약용 선생님의 정치학 '탕론蕩論'은 팟캐스트에서 15만 다운로드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홍익학당은 약 8년 전인 2004년부터 시작된 카페로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헌신적인 노력으로 강의, 촬영, 편집, 배포까지 모든 것을 다 진행하고 있다. 현재 카페의 회원수는 1만 1천 4백명 가량으로 매우 빠르게 증가중이다. 회원의 구성도 20대애서 80대까지 다양하게 분포한다. 매월 수회 강의장을 임대하여 고전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강의장에 가보면 머리가 희끗하신 분부터 고등학생까지 같이 앉아서 강의를 수강한다.

2012년 연말 토즈 신촌 비즈센터에서 산상수훈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장면
▲ 2012년 연말 고전콘서트-산상수훈 강의 2012년 연말 토즈 신촌 비즈센터에서 산상수훈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장면
ⓒ 홍익학당

관련사진보기


유튜브로 이미 국제적으로도 많이 알려져서 얼마 전 한 미국에 거주하는 회원이 카페에 신년인사를 하자 댓글이 아래와 같이 달렸다고 한다.

[닉네임-다니엘] 저두 이국 땅 태국에서 윤선생님 강의를 틈나는 대로 보고 생활 속에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들어가면 꼭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닉네임-태하] 저두요~ 여긴 프랑스예요. 요즘 아침에 눈 뜨면 윤선생님 강의 듣기로 하루를 시작해서 잠자기 직전까지 계속 듣습니다. 만사 제껴 놓고 있는 터라 앞으론 좀 더 균형있게 할 일도 하면서 공부해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넙죽

홍익학당 대표 윤홍식님에게 이렇게 무료로 고전을 배포하는 이유를 묻자 "인류의 위대한 문화유산인 고전을 통해서 양심을 각성하고 양심에 따라 행복한 삶을 사는 분들이 많아지길 바라기 때문입니다"라고 답을 주었다.

이러한 무료 배포에 힘입어 얼마전에는 윤홍식 대표가 EBS라디오 [고전읽기] 프로그램에서 <맹자>를 2주간 강의하기도 하였다.

무료로 좋은 콘텐츠를 배포하고 있는 홍익학당이나 인문학카페가 앞으로 꾸준하게 활동해 주길 고전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기대한다.


태그:#홍익학당, #윤홍식, #고전, #논어, #인문학카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