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15호 태풍 볼라벤이 조금 잠잠해진 시점입니다.
 15호 태풍 볼라벤이 조금 잠잠해진 시점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전기가 안 들어 와 속이 타고 화가 난다."

여수에서 어린이 집을 운영하는 강아무개씨의 말입니다. 어제 오후, 강씨는 전화통화에서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를 질타했습니다. 강씨가 전한 내용은 이렇습니다.

"한전에 정전을 신고한 후 이틀 만에 전기를 고치러 왔다. 그런데 도로가 좁아 못 들어간다는 핑계를 대고 그냥 같다. 유치원을 이틀이나 쉬었는데 또 쉬라는 말인지…. 이건 말이 안 된다. 고객 사정은 생각지도 않고, 자기들 멋대로다. 너무나 화가 난다."

이심전심이었습니다. 오늘 12시, 다시 강아무개씨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강씨 아들이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에게 물었습니다.

"전기 들어 왔습니까?"
"예. 들어왔습니다."

"한전에서 다시 와 고쳐 주었습니까?"
"아니요. 한전이 오지 않아, 결국 자비를 들여 전기업체를 불러 고쳤습니다."

자비 들여 전기를 고쳐야 했던 사정이 딱했습니다. 한전을 이해하고 싶습니다. 한전에 따르면, 지난 29일 볼라벤의 영향으로 전국에서 683건, 총 193만 1699가구에서 정전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또 한전은 31일 14호 태풍 덴빈의 영향으로 전국에 72건, 21만3천601호에 전기공급이 끊겼다고 밝혔습니다. 정전 원인은 아시다시피 강풍과 집중호우입니다. 자연재해로 인한 정전을 뭐라 하겠습니다.

되풀이되는 태풍 정전 피해, 한전 서비스는 뒷전?

정전에 살펴본 전기 계전판에는 이상이 없었다.
 정전에 살펴본 전기 계전판에는 이상이 없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한전이 이해되지 않는 게 있습니다. 한전은 재정 악화 등을 이유로 전기료 올리기에만 관심 있지, 서비스는 뒷전이라는 겁니다. 지난 28일 태풍으로 인해 늦게 출근했습니다. 사무실 전기공급이 끊겨 있었습니다. 국번 없이 123번인 한전에 전화했습니다.

"지금 거신 번호는 통화 중입니다. 잠시 후 다시 걸어주십시오."

오후 내내 불통이었습니다. 때가 되면 고치겠지, 생각하며 퇴근했습니다. 집에 갔더니 아직 정전 중이었습니다. 저녁이 되어서야 전기가 가동되었습니다. 전기가 우리 생활에 얼마나 소중한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29일, 출근했더니 아직도 불이 오지 않았습니다. 한전에 전화를 걸어보았지만 여전히 불통이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정전 피해가 발생할 때마다 한전 전화는 '먹통'이란 사실입니다. 큰 태풍 때 정전피해를 보면 2002년 '루사' 125만호, 2003년 '매미' 144만여호, 2010 '곤파스' 168만여호 규모였습니다. 이렇게 대규모 정전 사태를 겪었으면서도 이에 대비한 신고 전화 회선 관리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목마른 이가 우물 판다'고 전화번호부를 뒤져 한전여수지점 비서실로 전화했습니다. 여긴 바로 통화가 가능했습니다. 정전 접수를 했습니다. 하지만 언제 전기를 고치러 올지 알 수 없었습니다. 하루 종일, 꼬박 기다려도 전기수리는 나오지 오지 않았습니다. 무료한 기다림을 접고 퇴근해야 했습니다. 

30일 오전, 출근해 보니 옆 건물은 전기가 들어오는데 제 사무실만 정전 상태였습니다. 전기관련 일을 하는 지인에게 문의하니 저희 사무실은 "전신주에서 직접 전기가 들어오는 단독선이라 한전이 늦게 올 수 있다"며 "많은 가구가 정전되었으면 빨리 출동할 텐데 한 집 보고 빨리 올 수는 없는 노릇이다"고 진단했습니다.

"지금 거신 번호는 통화 중입니다", 한전 언제 연결될까?

태풍으로 인한 정전 사고 수리까지 이틀하고도 반나절이 걸렸습니다.
 태풍으로 인한 정전 사고 수리까지 이틀하고도 반나절이 걸렸습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지인은 정전 원인을 "전신주에서 나오는 퓨즈가 나간 것 같다"더군요. 고쳐주길 부탁했습니다. 그랬더니 "장비 없이 올라가긴 힘들다"면서도 한전에 전화해 "수리 후 비용을 청구하면 지급하느냐?"고 묻더군요. 한전 답변은 'NO'였습니다. 예전에는 빠른 전기 복구가 필요할 경우 이 방법을 많이 썼다는군요. 그런데 지금은 안 된다는 겁니다.

하여, 한전에 여러 차례 전화해 빠른 수리를 요구해야 했습니다. 여전히 기다리란 답변뿐이었습니다. 한전 관계자에게 물었습니다.

"정전 수리 인원이 어느 정도입니까?"
"한전 직원과 하청업체가 전 지역을 6개 지역으로 나눠 수리하고 있습니다. 첫날에는 거리 등 고압선로를 고쳤고, 지금은 일반 가정 등의 전기를 수리 중입니다."
"전기 수리 하청업체는 몇 개나 됩니까?"
"하청업체는 4개입니다."

여수 전체에 3만 건의 정전사고가 발생한 상황에서 4개 하청업체만을 동원해 전기 수리 중이라니 기막혔습니다. 이유에 대해 한전 관계자는 "예산이 없고, 사람을 잘라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고 했습니다.

어쨌거나, 한전 하청업체가 사무실에 온 시간은 정전 발생 이틀 반 만인 어제 오후 1시30분경이었습니다. 원인은 전기 전문가의 진단처럼 전신주에서 나오는 퓨즈가 나간 것이었습니다. 고치는 데 기껏 5분이 안 걸렸습니다. 기다림의 시간이 허탈했습니다.  

한전은 태풍으로 인한 정전 사고 수리 비율이 99%라고 떠들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글을 쓰고 있는 오후 1시35분까지도 전기 고장 신고 전화 123번은 여전히 '불통'이라는 사실입니다. 언제쯤이면 "지금 거신 전화는 통화 중입니다"가 연결 되려는지….

덧붙이는 글 | 제 블로그에도 올립니다.



태그:#정전, #태풍, #볼라벤, #덴빈, #한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