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동대문을에서 승리한 민병두 당선인
 동대문을에서 승리한 민병두 당선인
ⓒ 김혜란

관련사진보기


민병두가 '대어' 홍준표를 낚았다.

민병두 민주통합당 후보는 11일 치러진 제19대 총선에서 52.9%의 득표율을 기록해 4선 현역 의원인 홍준표 후보(44.5%)를 제압했다.

홍 후보는 개표 방송을 지켜보지도 않고 선거 캠프를 떠났다. 그는 개표 초반에 이미 트위터에 "30년 공직생활을 마감합니다. 이제 자유인으로 비아냥 받지 않고 공약으로부터도 해방되는 자유를 얻었습니다. 그간 저를 지지해주신 동대문구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라고 남겼다.

반면, 민병두 후보는 개표가 끝나기도 전에 일찌감치 당선 소감을 밝혔다. 그는 11일 오후 8시 30분께 "승리를 의심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며 "막상 이기니 별거 아니라는 허망함과 같은 게 든다"고 여유(?)있는 당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승리의 원인에 대해 "주민들과 일체감을 이뤘고, 4년 동안 하루 10시간 이상 주민과 만나면서 동고동락했다"며 "4년 후에 오로지 내 힘으로 홍 후보를 이기겠다는 생각으로 맞춤형 전략을 구사했다"고 밝혔다.

이어 민 당선인은 "홍 후보가 TV에 나올 때, 나는 주민들에게 직접 얼굴을 보여줬다"며 "'이런 사람이면 열심히 주민들을 섬기지 않겠나'하는 생각이 들도록 신뢰감을 줬다"고 말했다.

또 그는 지난 4년을 회고하며 "4년 동안 정치인으로서 한계를 넘어서서 열심히 했다"며 "정치인으로서 잊혀진다는 게 쉽지 않은 선택이었지만, 그렇게 동네 사람들 속에 묻혀 지냈다"고 말했다.

민 당선인은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에 대해 "이번 선거를 통해 약속을 이행하지 못하면 주민들의 심판이 무섭다는 것을 느꼈다"며 "동대문 주민을 받들어 섬김의 정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승리를 자축하는 민병두 후보 지지자들.
 승리를 자축하는 민병두 후보 지지자들.
ⓒ 김혜란

관련사진보기


이어 그는 "산업화에 20년, 민주화에 20년이 걸린 것처럼, 보편적 복지국가를 만드는데 약 20년은 걸릴 것이다"며 "이는 전략이고 과학이다. 다른 의원들과 뜻을 모아 '지혜의 그룹'을 만들 것이다"고 말했다.

또 민 당선인은 "정치는 쉬운 일이 아니다. 기쁘지만 한편으로는 마음이 무겁다"고 덧붙였다.

민 당선인은 오후 9시 10분께, 선거사무실에 모인 지지자들에게 직접 인사를 했다. 약 100여 명의 지지자들은 "민병두!"를 연호하며 갈채를 보냈다. 또 꽃다발을 민 후보에게 전달하며 샴페인을 터뜨렸다. 민 당선인은 손가락으로 'V'자를 만들어 보였다.

답십리 주민 김동하(27)씨는 "새로운 사람이 당선했으니 좀 더 피부에 와 닿는 변화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전농동 사거리에서 만난 박아무개(56)씨는 "(홍 후보 낙선으로) 아쉽고 마음이 무겁다"며 "이왕 민병두가 승리했으니 공약 잘 지키고 열심히 서민 목소리에 귀 기울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홍준표 후보는 동대문을에서 내리 3선을 하고, 새누리당의 원내대표와 당 대표를 지냈다. 그는 유세 기간 동안 "이번에 승리하면 갈 곳은 대통령 선거밖에 없다"며 '동대문이 만든 큰 인물'을 적극 내세웠다. 하지만 올해 총선에서는 맥없이 무너지고 말았다.

15일 홍준표 새누리당 후보가 장안동 일대를 돌며 점포 안의 유권자를 향해 허리 굽혀 인사하고 있다.
 15일 홍준표 새누리당 후보가 장안동 일대를 돌며 점포 안의 유권자를 향해 허리 굽혀 인사하고 있다.
ⓒ 안홍기

관련사진보기



태그:#민병두, #홍준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