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대호 안양시장이 27일 오전 11시 안양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념 기자 간담회에서 "급할수록 돌아가야 한다. 정부와 도에서 지원책을 내놓기 전에는 안양시 단독으로 개발 대책을 내놓을 수 없다"며 구 만안 뉴타운 지역에 대한 안양시 단독 도시 재생 계획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어 "뉴타운 개발 정책은 태어나지 말았어야 했다. 정부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한 사업이지만 현재 역풍을 맞고 있다. 김문수 지사도 잘못된 정책이라고 인정하고 사과했다. 하지만 이것만 가지고는 안 된다.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며 정부와 경기도 차원의 대책이 있어야 함을 강조했다. 

 

뉴타운 개발은 취소됐지만 기존 뉴타운 지역 중 일부는 아직도 개발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뉴타운 개발에 찬성했던 주민들은 기존 뉴타운 지구 중 제3구역을 재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뉴타운 개발에 반대한 주민들은 '재개발 반대 추진위원회'를 만들어 맞서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4월 6일부로 안양시 만안구 뉴타운 지구지정은 효력을 상실했다. 지구지정 후 3년 이내 주민 공람공고와 공청회 등을 이행하지 못해 지구지정 효력이 자동 실효됐다.

 

최 시장은 밖에서 바라본 시정과 직접 집행하는 시정에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는 게 지난 1년간의 소회라고 말했다. 이어 가장 어려웠던 시간은 뉴타운 같은 주민들 재산권과 직접 관련된 사안을 결정할 때였다고 밝혔다.

 

최 시장은 큰 건물을 짓는 것 같은 외관이 화려한 정책보다는 내적으로 알차게 성장하고 시민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정책을 펼쳤다고 자평했다.

 

교육 발전을 위해 친환경 무상급식을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확대 시켰고 학교 지원경비를 기존 시세의 5%에서 7%로 상향 시켰으며, 인재 육성 재단을 설립, 그동안 553명에게 25억원을 지원한 점도 성과라고 평가했다.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행정력을 집중시켰다고 밝혔다. 관양동에 조성된 관양 스마트타운에 지난해 10월 입주기업으로 선정된 8개 기업이 모두 들어서면, 1만여 명에 이르는 고용창출과 약82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 지방세가 최대 60억 원까지 늘어날 전망이라고 한다.

 

안양시는 현재 타 지역에 소재한 기업이 안양 관내로 이전할 경우 중소기업육성자금을 기존 10억 원에서 30억 원으로 확대 지원하고 있다. 또 상하수도요금을 3년 동안 50% 감면해주기로 했으며, 세무조사 유예기간도 1년 늘어난 3년까지 연장해주고 있다.

 

공장신축 및 증설에 따른 건축자문을 3일 이내로 단축해 주고, 대규모 공장이 이전해 오는 경우에는 이전부지의 용적률을 상향조정해 주고 있다. 안양관내 기업들에 대해서도 1000억 원 중소기업육성자금을 확보, 업체당 5억 원 이내에서 융자지원함은 물론, 기술개발 지원비로 최대 5000만 원, 선도 기업 집중지원비로 최고 4000만 원, 마케팅 지원 비용으로 5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 안양권 통합문제에 대한 소견도 밝혔다. 최 시장은 "통합이 돼야 안양권이 발전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시장이 추진하는 것보다는 시민단체나 기타 뜻있는 분들이 중심이 돼서 하는 게 자연스러울 것 같다" 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안양뉴스


태그:#최대호 안양시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