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김화영 김호준 기자] 한나라당이 새 지도부를 뽑는 7월 4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경선규칙(전대 룰)을 둘러싼 내분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달 30일 선거인단만 21만명으로 늘리고 전대룰은 현행을 유지키로 결론지으면서 내홍이 수습되는 듯 했으나, 지난주 '여론조사 무반영'과 '1인1표제 도입'이라는 새로운 결정이 내려지자 또 파열음이 터져나오고 있다.

 

신주류로 부상한 소장파들이 비대위의 결정에 반기를 들었다.

 

◇ 여론조사 무반영, 1인1표제가 쟁점 = 비대위는 지난 2일 7·4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를 선출할 때 여론조사 결과를 30% 반영하던 규정을 없애고 투표방식도 1인2표제에서 1인1표제로 바꾸기로 했다.

 

19명의 비대위원 가운데 12명이 참석한 회의에서 여론조사 배제에는 김선동 의원을 제외한 전원이 찬성했고 1인1표제는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비대위원들은 전대 선거인단이 21만3천명으로 늘어나 '당심'이 반영되므로 별도의 여론조사가 필요없다는 데 일치된 견해를 보였다.

 

1인2표제 역시 선거인단의 확대로 금권선거 가능성이 적어졌고, 이 방식이 계파선거로 흐를수 있으며, 2등이 1등 당선자에게 불복할 소지가 있다는 등의 이유에서 1인1표제로 대체됐다.

 

여론조사가 제외되자 당 안팎에서는 인지도가 높은 홍준표, 나경원 전 최고위원에게 불리하고 상대적으로 조직의 탄탄한 뒷받침을 받는 후보에게 유리한 방안이라는 계산이 나왔다.

 

◇ 소장파 집단 반발 = 비대위의 결정에 초·재선 등 소장파는 반발했다.

 

초선의원 모임인 '민본21'은 3일 성명을 통해 비대위가 경선룰을 개악했다며 정의화 비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민본21은 "전당대회를 계파조직 과시대회, 조직 줄세우기로 다시 전락시킨 황망한 실책"이라며 "특정 계파로부터 확실한 지지를 받는 주자가 상대적으로 이득을 취할 수 있게 됐다"고 성토했다. 선거인단이 늘더라도 여론조사 결과가 반영되지 않으면 결국 조직선거로 변질될 수 있고, 1인1표제는 계파투표로 흐를 것이라는 인식인 셈이다.

 

당 쇄신모임인 '새로운 한나라'도 5일 가세했다.

 

모임의 공동간사인 정태근 의원은 "새로운 한나라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의견수렴 결과 7·4 전당대회 때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해야 하고 계파 선거 방지를 위해서는 기존 1인2표제로 가야 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고 밝혔다.

 

◇ 구주류의 반론 = 정의화 비대위원장은 이날 논평을 내고 "비대위는 정략적 유불리를 전혀 계산하지 않은 채 오직 국민이 인정하는 당 지도부를 만들기 위해 결정을 내렸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내 머리 속에서도 계파간 이해득실은 전혀 없었는데 정작 민본21 초선의원들은 무엇이 자신에게 유리한지, 불리한지 여부를 계산 해본 모양"이라고 꼬집으면서 자신에 대한 사퇴 요구에 유감을 표시했다.

 

그는 '1인1표제는 조직이 강한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주장에 대해 "그렇다면 1인2표제에서는 조직이 강한 후보가 불리한가. 과거에도 조직력이 강한 후보는 어김없이 1등을 차지했다"고 반박했다.

 

'계파투표' 우려에 대해서도 "당협별로 선거인단을 700~800명 수준으로 했는데 당협위원장의 영향이 미친다고 하더라도 기껏 100명을 넘지 못할 것"이라며 "그래도 입김이 크게 작용하는 과거식 투표가 자행된다면 이는 한나라당의 업보 때문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친이(친이명박)계 심재철 의원은 "1인1표제에서는 본인들의 생각대로 투표하게 된다. 오히려 소신투표가 가능해진다"고 찬성했다.

 

◇ 신·구주류 격돌 불가피 = 전대룰은 7일 상임전국위의 심의·의결을 거쳐 1천명 이내로 꾸려진 전국위를 통과해야 확정된다.

 

비대위의 전대룰을 고칠수 있는 마지막 기회여서 신·구주류의 격론이 예상된다.

 

앞서 신·구주류가 이날 오전 열리는 의총에서 격돌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새로운 한나라' 소속 의원들의 요구에 따라 열리는 의총에서 쇄신파는 비대위 의결 사항의 수정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황우여 원내대표는 "전국위에 복수안을 올릴 수는 없다. 의총에서 당론까지는 아니더라도 방향을 잡은 뒤 전국위에서 논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해 잠정 결론을 내릴 뜻을 시사했다.

 

그러나 의총에서 비대위의 전대룰이 번복되더라도 비대위가 이를 수용할지 불투명하고 결국 또다른 내홍의 불씨로 남을 소지도 있다.

 

quintet@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한나라당, #전당대회, #경선규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