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보물 제542호로 지정이 된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강원도 홍천군 내촌면 물걸리사지에 소재한다
▲ 비로자나불 좌상 보물 제542호로 지정이 된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강원도 홍천군 내촌면 물걸리사지에 소재한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강원도 홍천군 내촌면 물걸리에 있는 물걸리사지. 그 전각 안에 좌정하고 있는 보물 제542호 물걸리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이 좌상을 보면 일반적인 비로자나불 좌상과는 다른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몸 뒤편의 광배는 사라지고, 불대좌와 좌상만 남아 있는 이 석불좌상은 통일신라 후기에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이 석조 비로나자불 좌상이 특이한 것은 바로 수인과 결가부좌를 한 발의 모습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비로자나불상은 두 손을 가슴 앞에 모은 후, 한 손으로 나머지 손의 둘째 손가락을 감싸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이를 지권인이라고 하며, 이런 수인을 하고 있는 석불은 진리를 상징하는 비로자나불상이다.

손도 반대, 결가부좌한 모습도 반대인 좌불

비로자나불상은 왼손의 집게손가락을 오른손으로 감싸고 있는 모습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이 비로자나불 좌상은 그 반대로 표현되었다. 결가부좌를 하고 앉아 있는 모습도 다른 불상과는 차이가 있다. 보통 결가부좌를 할 경우 오른발을 위로 올리는 길상좌로 앉는 게 보편적인데, 이 비로자나불 좌상은 왼발을 위로 한 항마좌로 앉아 있다.

이 비로자나불 좌상은 왼발을 위로 한 항마좌로 앉아있다
▲ 다리 이 비로자나불 좌상은 왼발을 위로 한 항마좌로 앉아있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이렇게 일반적인 비로자나불 좌상과는 차이가 있는 물걸리사지 석조비로자나불 좌상. 그렇게 일반적인 모습과는 달리한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좌상의 얼굴은 살이 찐 편이고, 눈과 코, 입은 작은 편이다. 어깨와 무릎은 체구에 비해 넓은 편이라 당당함이 엿보인다. 그러나 두껍게 표현한 옷 주름 등에서, 조금은 무거운 느낌이 든다.

화려하나 무겁고 장중한 느낌 주는 불대좌

팔각연화대로 꾸몄으며, 상대와 하대에는 연꽃을 조각하였다
▲ 불대좌 팔각연화대로 꾸몄으며, 상대와 하대에는 연꽃을 조각하였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물걸리사지의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이 앉아 있는 불대좌는 화려하다. 그러나 그 화려함이 섬세하다기보다 무겁고 장중한 느낌을 주고 있다. 지난 4월 8일 찾아간 물걸리사지에서 만난 비로자나불 좌상. 지권인을 하고 앉아있는 석불의 모습은 근엄하다기보다는, 오히려 이웃집 어른처럼 친근감이 든다.

그렇기 때문인가, 불대좌의 화려함이 오히려 비로자나불 좌상을 무겁게 보이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 정도다. 불대좌는 모두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불상이 앉아 있는 대좌는 8각 연화대좌로 표현하였다. 이는 통일신라 시대에 나타나는 보편적인 불대좌의 모습이다.

불대좌의 상대와 하대에는 연꽃무늬가 새겨져 있고, 중대에는 부처에게 공양을 드리는 사람,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 등 비천인과 향로 등이 새겨져 있다. 악기를 연주하는 비천인들의 형태는 오랜 세월 풍화에 마모되어, 정확한 모습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그러나 그 조각의 기법을 보면, 지방의 장인이 조각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랜 시간 자리 지킨 비로자나불 좌상, 볼 수 있어 다행이다

하대에는 커다란 앙화를 조각하였는데, 보는 것만으로도 시원스런 느낌을 준다. 대좌 위에 앉은 비로자나불 좌상보다는 월등히 뛰어난 조각술을 보이고 있다. 물걸리 비로자나불 좌상이 8세기 불상에 비해 양감이 뒤떨어진다. 전체적으로 평면적인 신체와 긴장감이 사라진 무거운 옷 주름 등으로 표현되었기 때문이다. 이 비로자나불좌상은 9세기 후반에 유행하던 전형적인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문화재란 그 작품의 뛰어남만으로 평가할 수 없다. 그 오랜 시간 절이 사라진 뒤에도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이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이 갖는 의미가 크다고 할 것이다. 수많은 문화재들이 훼손되거나 방치된다는 것, 그리고 아직도 제 나라를 찾지 못하는 것을 생각하면 이 석불좌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 고맙고 또 고마울 뿐이다.


태그:#비로자나불 좌상, #물걸리사지, #보물, #홍천군, #통일신라 후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