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박물관 나들이에 나섰다. 서울 종로구 사직로에 있는 국립고궁박물관은 오랫만에 다시 찾았다. 예전의 생각을 더듬어 유물들을 다시 천천히 살펴본다.

이 곳에는 조선왕실 및 대한제국의 황실 복식과 생활 관련 유물들이 소장 전시되어 있으며 지하 1층과 1층과 2층에 나누어 조선왕조를 이해할 수 있는 화려하고 다양한 궁중의 관련 유물들이 눈길을 끈다.

지하 1층에는 주로 장엄한 궁중의 장식병풍 그림들과 다양한 궁중의 악기, 회화작품 어가의장이 있으며 자격루실에서는 조선의 과학수준을 알 수 있게 자격루를 복원하여 조선시계의 역사를 알 수 있다. 어린이들이 가장 찾는 곳으로 시간을 울리는 때만을 기다리는 아이들도 있다.

궁중음악에 사용된편종
▲ 궁중음악에 사용된편종 궁중음악에 사용된편종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황재의 어차
▲ 황재의 어차 황재의 어차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1층에는 로비에 대한제국과 관련된 순종 어차(御車)가 있는데 미국의 GM사가 제작한 1918년식 캐딜락 리무진이다. 순정황후 어차는 영국 다임러(DAIMLER)사가 제작한 1914년식 리무진이라고 한다.

황실의 황제의 근대식어차
▲ 근대식어차 황실의 황제의 근대식어차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순정황후 어차는 국내에 현존하는 최고의 자동차로 세계 자동차 발달사를 알 수 있으며 우리나라 자동차의 역사와 황실의 생활상을 연구할 수 있는 중요한 역사적 자료라 할 수 있다. 순정황후어차와 황제어새인영은 엽서에 스탬프를 찍을 수 있게 배치하여 놓아 방문기념으로 찍어서 가져갈 수 있다.

방문기념 스탬프찍기
▲ 방문기념 스탬프찍기 방문기념 스탬프찍기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또 마치 궁궐에 온 것처럼 대한제국의 궁궐내부 모습이 그대로 재현되어 있는데 서양식 실내 장식품들이 눈에 보인다.

왕의 의자
▲ 왕의 의자 왕의 의자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궁궐 정전의 어좌 뒤편이나 왕의 초상인 어진 주변, 임금이 잠깐이라도 자리하시는 장소에 펼쳐 왕권을 상징하고 왕실의 번영을 기원했던 병풍 그림인 일월오봉도와 임금의 의자도 있다.

탄생 교육실에는 왕실의 탄생에 관련된 태 항아리와 태지석, 명종대왕 태실 및 비가 재현되어 있다. 왕실문예실에는 어제와 어필 등 왕실소장 인장 들이 진열되어 있다.

태항아리
▲ 태항아리 태항아리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태지석
▲ 태지석 태지석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2층에는 국가의례에 관련된 유물과 의례, 국조보감, 어보 등이 있는 제왕기록실, 천상열차분야지도 등 각종 과학기기를 소개하는 과학기술실, 영친왕비 앞꽂이와 떨비녀, 용비녀 등 꾸미개를 소개하고 왕실의 복식, 장신구, 가구 등이 잘 진열된 왕실생활실이 구성되어 있다.
왕실에서 사용한 비녀
▲ 비녀 왕실에서 사용한 비녀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이곳을 다 감상하려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린다. 500년의 역사와 문화를 자랑하였던 조선왕실의 궁중 유물들을 통해서 옛 선조들의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었으며 어린아이들과 학생들에게는 좋은 생생하게 살아있는 좋은 학습 교육의 장소인 듯하다.


태그:#국립고궁박물관, #조선왕실, #왕실체험, #조선역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국의 문화유적을 찾아 답사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구석진 곳에 우리문화를 찾아서 알리고 문화관련 행사를 좀 더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하며 앞으로 우리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워 나아가려고 합니다. 괌심분야는 역사유적, 석조조형물과 민속,고건축물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